살아 있는 것들은 전략이 있다
서광원 지음 / 김영사 / 2014년 4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독특한 전략이 있다. 세계의 모든 생물체는 생존경쟁속에 살아간다. 그들은 자신들만의 살아남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자연 생태계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우리들의 삶의 모델을 찾아가는 가는 작업을 했다. 

 

 저자는 경영전문 기자로서 벤처기업을 운영하는 서광원 소장이다. 그는 동물의 왕국의 생태계에서 경영의 원리를 찾아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경영의 원리를 정리했으면 그로 인해 삶의 원리들을 깨우 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 힘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산다는 것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의미있는 삶이 보람된 삶이다. 많은 사람들이 삶의 의미와 목적을 잃고 방황하다 인생을 끝내는 경우들이 많다. 우리에게 가장 필요하는 것은 삶의 원리이다. 삶의 여정속에서 우리는 자신의 답을 가지고 살아가지 못했다. 이 책은 삶의 원리를 찾아 가는데 자연의 생태계를 모델로 보았다. 그곳에서 삶의 원리와 경영의 원리를 찾는 성과를 갖게 되었다.

 

 우리는 자신만의 삶의 영역이 있다. 그 안에서 자신의 영역을 개척해야 한다. 개척자로서의 인생에 필요하는 것은 모델이다. 모델이 없는 이들은 삶에 안식처가 없다. 이 책은 인생의 불확실성이 경쟁 사회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자신만이 가지는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함을 분명하게 한다. 삶의 기본이 조성되지 않고는 아무 것도 이룰 수 없음을 우리는 안다.

 

 인생은 자신의 길을 가는 것이다. 특히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삶을 추구하며 살아가야 한다. 자신에게 가장 유익한 삶에는 무엇이 있는지 자신있게 말하기 어렵다. 인생은 되돌림이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방향을 직시하도록 한다. 삶의 방향을 통해 생존법을 찾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는 다양한 구조와 변화를 갖게 한다.

 

 이로 인한 자신만의 삶의 전략을 구상하고 전략을 통해 유쾌한 자신의 삶을 개척해 가는 탁월한 인생 전략가의 모습을 갖게 된다는 통찰력을 이 책에 저자는 담았다. 저자는 오랜 분석과 경험을 통해 삶의 행동 패턴을 정립하였고 실행하는 사람이다. 실행하는 용기가 자신을 변화시키는 결과를 갖게 됨도 분명하게 한다.

 

 이 책을 통해 살아가는 전략이 무엇인지를 가늠하게 되었다. 전략적 삶을 추구함과 동시에 자신의 삶의 답을 갖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