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다니면서 십계명도 몰라? 쉽게 읽는 신앙 기초 시리즈 2
차준희 지음 / 국제제자훈련원(DMI.디엠출판유통)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책은 구약학자인 차준희 교수가 쓴 십계명 해설이다. 차준희 교수는 십계명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밝히고자 했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십계명을 어렵게 적용하는 일반 성도들에게 십계명은 은혜임을 강조하고 있다.

 

십계명은 은혜의 상징임을 출애굽기 20장에서 찾을 수 있다. 진정한 십계명의 의미는 찾을 수록 하나님의 사랑임을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고자 하는 백성들에게 십계명을 주셨다는 의미를 더욱 강조하고 있다.

 

십계명을 주신 하나님의 마음을 우리는 오해했다.진정한 믿음의 자세보다는 십계명 앞에 죄인으로 섰다는 것이 더욱 성도들에게 힘겨움을 주게 된다. 성도들에게 십계명은 율법이요 계명이었다. 그러므로 계명을 지키지 않는 이들에게 화가 미칠 것으로 여긴다. 성도들은 십계명앞에서 자유하지 못함이 여기에 있다.

 

하나님은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자유케 하신다고 말씀하셨다. 성도들에게 죄책감을 주면서까지 말씀을 지키게 하지 않으신다. 지킬 수 없는 성도들이지만 사랑하신다는 메세지를 주신 것이다. 이책을 통해 쉽고 명쾌한 십계명의 이해를 갖게 된다.

 

십계명의 의의와 뜻을 분명하게 알고 깨닫는 성도들이 되어 십계명을 주신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길을 갖게 된 것이다.

 

차준희 교수는 십계명을 주신 하나님의 마음과 배경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풀이로 많이 이들이 십계명속에서도 자유와 평안을 갖게 했다. 십계명을 통해 진정한 생명력을 갖게 하는 하나님의 섭리와 은혜를 깊게 깨닫게 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십계명을 통해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십계명을 통해 하나님은 그분의 마음과 사랑을 전하신다. 그러나 십계명은 우리에게 주신 큰 은혜이다.

 

차준희 교수는 현장에서 겪게 된 성도들의 마음을 성경공부로 통해 인지하였다. 인지된 성도들의 고충과 믿음의 단계를 통해 새로운 십계명의 해석을 하였다. 은혜의 상징으로 십계명을 설명했다.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