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미래전략을 말한다 - 세계 패러다임 변화와 우리의 선택 KAIST 과학저널리즘대학원 미래전략기획 총서 1
임춘택 외 지음 / 이학사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로벌 시대에 대응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전략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 이책은 글로벌 시대에 맞는 대안들을 전문가들이 제시하고 있다. 현실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대응 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이책에서 우리는 살필 수 있다.

 

이책은 9장을 통해서 글로벌 시대에 우리가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과학은 계속 발전되어지고 있다. 인간의 삶에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우리는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급변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인간의 삶을 위한 것이지만 인간의 삶을 저해하는 것 분야들이 많아 염려되기도 하지만 시대는 변하고 있다.

 

미래사회의 특징을 우리는 이 교수를 통해 보게 된다. 미래사회의 특징에 따른 인간사회변화도 다양하다. 인간의 삶에는 과학과 함께 발전되어지고 있다. 미래는 다양한 사업이 주도하게 되지만 주목할 것은 에너지이다. 에너지에 대한 각국의 치열한 경쟁은 각국의 사활을 두고 있다.

 

세계적인 변화에 따른 정세는 우리가 또한 주목해야 할 것이다. 동북아 정세 변화와 우리들의 대처능력은 우리 나라의 미래의 주도권을 좌우한다. 우리들은 동북아 변화에 최선을 다하여 대처하는 능력을 가져야만 한다.

 

우리는 동북아 정세에 따른 변화뿐만 아니라 에너지, 우주 개발, 21세기에 세계 경제 등에 대한 방안 능력을 갖는 것이 중요하게 된다. 물론 이 책은 동기부여에 목적을 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미래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이책은 우리들에게 시대를 읽는 안목과 대처능력에 대한 동기부여를 갖게 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두고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미래사회를 가늠하게 된다. 진정한 미래의 변화는 우리들에게 놀라운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미래를 우리는 기대반 염려반으로 기다린 것이다.

 

이책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진정한 예측을 갖게 된다는 것이 도움이 되었다.

 

미래를 주도하는 나라, 개인이 될 수 있는 것이 글로벌 시대에 살아남는 길일 것이다.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서 각 분야에서 투자와 철저한 준비를 갖추어야 함을 인지하게 되었다.

 

조금은 어려운 용어와 미래에 대한 깊은 안목을 갖지 않기에 큰 이해를 갖지는 못했지만 눈을 뜨게 되는 계기를 갖게 되었다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