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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경영
김채송화 지음, 이익재 사진 / 초록나무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심리경영"은 기발한 아이템을 통해 경영과 심리를 접목했다. 웃음과 경영이라는 관계를 설정하여 매출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알게 한다. '웃으면 복이 와요'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수많은 사람들의 생각속에는 이 프로그램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단순한 문장이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끼쳤다.
저자는 자본주의 4.0시대에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눈을 뜨게 되었다. 이는 기업 매출의 상관관계를 살피게 연구하게 했다. 저자는 웃다 보면 긍정 언어가 흘러나온다는 착안속에서 창의적인 발상을 이 책에 소개한다. 어떤 기업에서는 임직원을 뽑을 때 '함께 웃고 행복해할 수 있는 사람'에 대한 인지를 따져본다고 한다. 웃음이 주는 파워를 알기 때문이다. 리더십에서는 절대적인 것은 긍정적이면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이는 웃음에서 나온다고 저자는 말한다.
매출은 심리적 상태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서비스 종사자들과 고객과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직원들이 행복하면 매출이 늘어난다. 고객이 행복하면 매출이 상승한다. 이는 마음의 변화이다. 마음은 움직이게 한다. 편안한 마음, 행복한 마음, 긍정을 이끄는 마음은 웃음이다. 웃음은 마음을 움직이다. 이는 기업의 매출과 대단한 관계성을 보게 된다.
이는 직원들을 부드럽고 행복한 리더십으로 이끌 수 있다. 행복한 리더십을 갖는 리더밑에서 행복의 맛을 아는 이들의 활동은 자신감을 갖는다. 이는 열정을 발휘하게 된다. 자신에게 주어진 기회를 열정으로 발휘하게 된다. 이들의 활동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빼앗는다. 이를 위해 리더들은 일선에 있는 인력들에게 웃음 교육을 잊지 않는다. 웃음교육은 마음을 열게 하는 기법이며 매출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참된 진심은 결국 열정에 이어 배려이다. 여유로움이 없으면 배려가 있을 수 없다. 웃음은 여유를 갖게 한다. 여유를 잃게 되면 웃음과 표정을 잃게 된다. 또한 배려심도 사라진다.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없다. 성공에 대한 열정과 바쁨이 결국은 자신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
이러한 웃음이 매출에 엄청난 영향을 주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됨을 심리경영에서 줄곧 강조한다. 또한 우리들의 삶에서 필요함은 웃음이라는 것이다. 지금의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은 웃음이다. 웃어보라는 것이다. 변할 것이라고 한다.
심리경영은 우리들이 잃었던 귀한 가치를 찾게 한다. 저자는 매출의 문제를 연결했지만 웃음은 모든 것에 영향을 준다. 웃음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준다. 행복하게 일하고 싶은 이들은 심리경영을 읽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