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예보
차인표 지음 / 해냄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작가 차인표! 우리는 연기자 차인표로 기억되어 왔었다.

그렇지만 작가 차인표는 오늘예보를 비롯해서 두권의 책을 썼다. 그는 그의 책에 따뜻한 사람들의 삶을 그리고자 했다.

 

사람들은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우리의 주위에는 어려운 이들이 참으로 많다. 우여곡절끝에 새로운 삶을 계획했지만 얼마후에 실패하는 경우들이 많다. 실패와 좌절을 딛고 다시 일어서지만 만만치 않는 인생의 길을 걷게 된다.

 

이 책은 우리들의 이야기며, 우리의 이웃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형편과 처지 앞에 스스로를 버리고자 하는 이들의 모습에서 우리들의 모습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보면서 얼마나 괴로웠으면 그런 생각을 하게 될까라는 관점에서 끝나서는 안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부분이 가슴에 전달되었다. 그들이 살려고 노력하는 모습에서 우리들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또한, 그들에게 주어진 어려운 난관들이 우리의 난관임을 느꼈다.

 

작가는 연기자이다. 연기자이기에 그 대본의 인물들을 자기화한다. 이 책에서 나오는 3명도 자기화하는 듯 싶다. 세사람이 따로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얽혀있다. 즉 관계되어 있는 모습에서 우리는 삶의 자리에 함께 하는 이들이 얼마나 중요하는 지를 보게 된다.

 

우리는 얼마전에 어려운 경제적인 상황들을 통해서 많은 개인, 가정, 사회에 문제를 보게 되었다. 많은 이들이 소중한 생명을 잃게 되었고, 가정이 파괴되는 어려움을 보게 되었다. 이러한 연장선에 있는 이들이 지금도 곳곳에 산재되어 있다.

 

그들의 아픔을 잊고 있다. 우리들의 문제이다.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들의 사회는 이웃의 문제가 나의 문제이기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작가는 함께 어려움을 공유하고자 함을 보게 된다.

 

수많은 이들이 지금도 경제적인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기업은 도산되고 가정은 회생 불가능한 상태에 있다. 그들에게 또 다른 어려움은 가정이 파괴된다는 것이다.

 

이 책은 어려움속에 있는 3명의 인물들을 보면서 삶과 가정을 보게 한다. 그들의 삶을 지탱하는 것이 아무것도 없음을 보게 된다. 함께 고통을 나누며 나아가야 할 부인이 없다. 사라졌다. 이들에게 남는 것은 죽음이다. 그 죽음의 자리에서 서로 만남을 갖게 되기도 하며, 그 죽음에 서로를 떨쳐버리고 있는 현실을 적나라하게 파헤쳤다.

 

작가의 오늘 예보를 통해 우리들의 삶과 이웃들의 삶을 다시금 돌아보며 함께 가슴을 나누는 계기를 다시금 떠올리게 했다는 데 훈훈함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