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 - 시장조사의 신화, 소비자에 대한 진실, 쇼핑의 심리학
필립 그레이브스 지음, 황혜숙 옮김 / 좋은책들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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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기업의 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성공을 좌우하고 있다. 기업의 마케팅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의 마케팅 전략은 해당 분야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설정하고 있다. 마케팅 분야에서는 많은 발전과 개발이 되어 왔다. 그렇지만 마케팅의 대상인 소비자에 대한 선호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는 늘 의구심이 있었다. 많은 부분에서 소비자에 대한 앙케이트 조사를 하지만 대체적으로 거리가 있는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 등을 자주 보게 되었다. 지역적 편향, 문화적 차이, 세대별 구분 등이 명확하지 않는 이유도 있지만,  소비자들의 상대적인 환경에 대한 조사가 면밀히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특정 지역 편중 조사를 하지 않더라도 갤럽 등의 조사범위 오차 이외의 오차가 있기 마련이다. 오늘 우리에게 고민할 수 있는 과제였다. 이런 해답을 명쾌하게 풀어가는 좋은 책이 우리들의 손에 있다. 소비자학?이다. 이 책은 필립 그레이브스라는 소비자 행동 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저술했다. 그는 시장조사에서 나오는 결과가 여러 분야에서 반영되는 데 적용가능할까에 대한 의문을 남기게 했다. 시장조사는 믿으면 안된다는 변론이라고 치부할 수 있는 이론을 이 책에 담았다. 시장조사에 대한 분명한 스페트럼이 어디있는지 등을 정확하게 검증할 필요가 있음을 말하고 있다. 왜 일까? 시장조사에 대한 많은 오류의 사례가 분명 보여지고 있으며 현재에도 오류로 인한 잘못된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저자는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이해하되 무의적 마음까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과거 성찰속에서 살아간다. 그러나 현재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내면속에 담고 있다는 심리적인 작용을 고려하도록 한다. 이것은 우리들이 고려하지 않은 부분임에 틀림없다. 이를 통하여 소비자를 읽도록 한다. 이는 통찰의 결과를 끌어올리고자 함이다. 또한 소비자들은 환경적인 영향에 민감하다. 많은 이들이 자신이 원하는 소비적 성향보다는 환경적인 영향을 행동 연구안에도 발견할 수 있음을 분명하게 저자는 제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조사하는 시장조사에서 문제 있는 질문를 피하고 가치 있는 질문을 던지는 소비자적 질문을 끌어내야 함을 말하고자 함을 이 책을 통해 보게 된다. 소비자는 기업 발전에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이들의 욕구가 무엇인가를 알아 냄으로 인해 기업의 미래가 설정될 수 있기에 정확한 시장조사는 기업의 장래를 밝게 한다. 또한 기업은 소비자의 소비성향을 뛰어넘는 시장조사의 우위에 있어야 함을 지적하고 있다. 이것은 소비자와 기업간의 면밀한 관계에서 발전되며 서로에 대한 상호협력체계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이 책을 통해 보았다. 놀라운 것은 시장조사의 잘못된 부분들을 보게 되었다. 그렇지만 비관적인 것보다는 아름다운 것을 찾아갔던 저자의 형편성에 더욱 놀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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