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루프 - 터퍼웨어.핫메일.이베이.페이스북은 어떻게 소비자를 마케터로 만들었는가!
아담 페넨버그 지음, 손유진 옮김, 정지훈 해제 / 틔움출판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용어가 생소했다 바이럴 루프라는 용어를 이해하지 못해 처음에는 읽는 중에 의문이 많았다. 바이럴 루프의 책을 읽으면서 많은 의문이 해결되었다. 현대 소셜 네트워크의 효과는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크다. 소셜 네트워크의 위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즉 마케팅 전략에 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우리 주위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소통의 가장 큰 도구로 등장하는 소셜 네트워크의 일면은 기업의 성장 동력을 갖게 하는 경우 등이 많다. 이책은 지금 이 시대의 흐름과 네트워의 변화를 어떻게 대처하며 활용할 것인지 등을 말해 주고 있다. 현대의 흐름을 바로 이해하지 못하고 보지 못한다면 우리의 시대에서는 낙오될 수 밖에 없다. 경영자들에게는 이 책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저자는 스스로를 높인다. 점조직이 아니다. 이는 혁명과도 같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한 명이 소비자를 불러오고는 효력이라는 것은 한 명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의 힘을 알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네트워크의 증가는 결국 바이럴 루프의 구조를 만들어 내게 했다. 이로 인해 바이럴 비지니스가 이루어진다. 최초의 온라인 바이럴 루프는 모자이크와 넷스케이프이다. 이는 비지니스의 패러다임을 바꾼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작은 것이 모아 큰 산을 이루듯이 급 성장한 공통적인 특성을 갖게 되었다. 이는 바이럴의 효력을 쉽게 볼 수 있는 것이다. 기업들은 이 효과를 놓칠 수 없다. 이 효과를 충분히 활용할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었다. 끝없이 퍼져 가는 바이럴 광고는그에 따른 사회적인 수요일 것이다 이들은 마케팅 전략이 된 바이럴 동영상을 활용하여 더욱 깊이 있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때로는 역효과만을 부르는 기업형 바이럴 동영상도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바이럴 네트워크는 폭발적인 증가로 인한 성공의 온라인 세계를 만들어간다. 사회 이슈 등은 순간 많은 이들이 공유할 수 있는 놀라운 것이다. 사실 바이럴 루프로 인해 기업의 생존 전략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상호작용함에 큰 모델들을 볼 수 있다. 소비자와 마케티와의 관계속에서도 우리는 생존을 위한 전략, 소비자에게도 놀라운 정보 효율성을 다룰 수 있는 여러가지 면들을 보게 된다. 이 책에 대한 충분한 이해는 부족하지만 이 책에서 의도하는 바를 이해하게 되었다. 이 책은 오늘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새로운 세계를 보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