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사라지고 있을까 - 타인과 함께 하는 가장 이기적인 생존 전략, 포용
정현천 지음 / 리더스북 / 201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시대의 필요한 사회적인 과제가 무엇인가를 묻곤 한다.
여러 사람들이 함께 모여 있을 때는 당연 정치적인 문제를 말하고 한다. 
현 정치사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서로 설전을 하면서 나눈다.
민초들에게도 사회를 보는 눈이 있다. 
정치를 읽는 눈이 있다. 
이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생산적인 관계안에서도 필요한 것이 있다. 
중동사태를 바라보면서 우리는 소통의 문제가 이러한 비극을 낳고 있다는 
점을 알게 한다. 모든 것은 소통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책은 소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를 나눈다. 
인간사와 동물사회에서도 우리는 더불어 함께 섞어 살아간다. 
이는 서로에 대한 포용이 사회적 포용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포용으로의 소통을 말하고 있다. 
어떤 관계속에서도 포용은 가장 필요시되는 대목이며 덕목이기도 한다. 
이 시대는 변화무쌍하다. 많은 환경속에서 생존에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러나 생존한 것들의 비밀을 깨내다보면 바로 포용에 대한 문제가 있음을 보게 된다. 
우리 나라 역사도 포용의 문제로 아픈 과거를 갖게 했다. 
포용은 서로에 대한 전쟁이 아니라 함께 관계하는 것이다. 
서로에 대한 네트워킹을 통해 서로에 대한 생존의 문제들을 나누게 된다. 
역사도 마찬가지이다. 독립적일 수 없다. 
우리의 역사적인 관점도 다양하듯이 각 나라 민족의 역사는 이루말할 수 없다. 
각 나라민족의 다양성은 다양한 문명들을 만들어냈다. 서로의 차이를 갖는 
아름다운 조화를 이룰 문명들을 만들어갔던 것이다. 
서로에 문명에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나 사라진 문명등은 여러가지 실패의 원인을 갖게 
된다. 바로 소수인 집권층의 폐쇄적인 정책이며 문명들이 그들을 사라지게 만들었다. 
서로에게 벤치마킹하며 보다 더 발전된 문명을 창출할 수 있음에도 그들은 
소통을 거부하며 함께 하기를 거절했다. 
마찬가지로 사회의 여러면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을 볼 수 있다. 
번창한 사회와 사라진 사회 일면도 공통점이 있다. 
기업으로 눈을 돌리보겠다. 
이 책은 우리가 접하고 있는 기업들의 모습을 보게 한다. 
계속적인 변화를 꾀하며 서로에 대한 혁신모습을 벤치마킹하는 기업은 살아있다. 
소비자와 기업들간의 소통은 기업의 생존을 든든히 한다. 
삼성의 이건희 회장은 지금도 일본 기업을 배우라고 한다. 
월등한 차이가 나지 않고 앞선 기술을 가진 것도 있지만 지금도 배우라는 것이다. 
우리들의 기업 경영속에서도 소통에 대한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음을 보게 된다. 
우리들의 삶의 모습에서는 어떠한가를 저자는 묻는다
당신의 포용지수는 얼마인가?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포용지수는 어떠한가를 보게 되었다. 
또한 진정한 포용을 위한 9가지 가치는 나를 점검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소통은 우리 사회와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덕목중에 하나임을 분명하게 알게 된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