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기업의 변화 경영
윤정구 지음 / 지식노마드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변화의 속도가 빠른 현대사회에서 기업의 전략은 전쟁터를 방불케하는 환경속에서 나올 것으로 안다. 현실에 안주하게 되면 낙오되는 상황속에서 기업의 살아남고자 하는 전략과 아이디어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중에 나온다고 본다. 그러나 모든 것에서는 기본이 있듯이 이들의 기업전략에서 분명 기본이 있을 것이다. 100년동안의 기업의 변화경영을 살피면서 미래를 예측하게 되며, 또한 자신의 삶에서 어떻게 기업적인 전략으로 사회에서 살아남게 될 것인지를 
깨닫게 되는 좋은 기회를 이 책이 주었다. 지금도 변화속에서 변화에 두려워하지 않고 계속적인 도전을 하는 이들의 삶을 영웅의 여행이라 말하고 있다. 힘든 과정속이지만 여행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게 된 저자의 의도는 분명 가볍지 않다. 변화를 요구하지만 변화를 이루어가는 이들은 극소수이다. 변화를 바라고는 있지만 그의 갈증을 해소하는 이들또한 적다는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기업의 변화경영은 분명 우리의 갈증을 해소하고 있다. 그렇지만 안주하지 않고 계속 변화의 목적지를 바꾸어가고 있는 것이다. 급변하는 사회속에도 또 변화를 요구한다는 것은 우리들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변화경영의 3단계를 저자와 함께 넘어갈 때 아 ! 그렇구나 라는 생각을 갖게 된 것이다. 오늘날 비전 선언문, 비전설계 등의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기업에서 유발된 용어들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변화가 체질화 된 기업만이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을 갖게 된다. 변화를 두려워하며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무시하게 되어질 때는 미래가 없는 것이다. 두려움속에서 미래를 감추지 말고 두려움속에도 비젼이라는 빛을 비추어 가게 된다면 미래는 반드시 있다는 것이다. 마치 영행을 하게 된다면 좋은 환경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곳도 있다. 그러나 내가 목적하는 곳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즐거움을 갖게 된다., 이처럼 우리의 변화는 반드시 새로운 환경으로 우리를 초대하고자 하는 통로인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과정들을 지혜롭게 밟아 가도록 한다. 변화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은 100년의 미래가 있다. 그 모든 것이 함께 가는 이들과 공유해야 하며 기업의 시스템 속에서 행복의 그릇을 담는 곳이 희망이 있게 되며 열정이 분사될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거북이의 교훈을 잃지 않았다. 의미있는 에필로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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