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은 손수건 위에 - 톱 세일즈맨이 실천하는 작은 규칙들
가와다 오사무 지음, 한혜정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회사중심의 영업전략이 담긴 책이 아니라 고객중심의 영업 정신이 담긴 책이다. 무엇을 팔 것인가보다는 꿈을 팔고 싶다는 추천의 말처럼 이 책은 모든 이들의 꿈을 발견하고 개발시키고 꿈의 영업 전략을 철저한 고객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현대사회에 믿음과 신뢰를 전하면서 영업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믿음이 없는 세상에 믿음을 주는 영업전략은 가슴에서 나오지 않으면 안된다. 이 책은 가슴과 생활에서 나오는 따뜻함이 담긴 영업인의 삶을 보여주며 모두를 행복으로 초대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독특한 행동으로 고객의 시선을 끄는데서 부터 시작한다. 흙발로 집에 들어서는 영업 !  무슨 말일까? 궁금했다. 어떻게 고객의 눈을 끌기 위해 흙이 가득 묻어있는 신을 신고 들어갈 수 있는가? 여기에서 책의 묘미를 느끼게 한다. 역시 저자 또한 독특하게 시선을 끌고 있다. 이는 비유이다. 영업가방에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영업용 가방을 그저 바닥에 덥석 놓지 않는다. 영업인의 가방 밑바닥에 신발 밑창을 놓는 것처럼 하얀 손수건을 깔고 그 위에 가방을 놓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분명 색다른 광경일 것이다. 고객은 그들의 뇌리에 색다름에 시선을 모아간다. 이러한 발상은 어디에서 나왔을까? 가방이 가방이 아니다 고객과의 소통의 비밀이 담겨있는 것이며 고객의 재산이 담겨 있는 가방이기에 소중하게 여김을 보여줌으로 인해 고객들로 인해 각인뿐만 아니라 신뢰를 갖게 또한  찻잔이다. 차를 마신 후에 찾잔을 고객의 찻잔 쪽으로 밀어두고 나온다. 뒷정리를 할 때의 배려이다. 찻잔을 쟁반에 올려 담기도 쉽고 , 실수로 찻잔에 소매를 담그는 일 또한 없도록 세심한 마음에서 나오는 배려이다. 또한 어떤 일이든 신속하면서 철저한 처리이다. 이는 영업전략에서 중요하다. '깐깐한' 행동이 쌓여 그들만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갖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를 결정적인 것에서 각인 시킨다. 대부분 계약을 취소하게 되면 목소리와 행동이 달라진다. 이들의 전략은 다르다. 취소하는 고객이 전화주게 되면 환영하다는 무조건 밝게 하는 대응을 한다는 것이다. 이는 모든 이들에게 편안함과 결정적인 각인의 효과를 갖게 된다. 이들이 어떤 결정을 내리던지 환영함을 보인다면 이들에게 이 회사와 영업직원에 대한 이미지는 평생 좋은 것으로 각인 될 것이다. 이게 전략이다. 성공하는 이의 영업전략은 고객을 중심하는 모습과 마음에서 나온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 영업인으로 세상의 사람들을 바라보며 배려하는 이로서 새로운 마음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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