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한 장으로 인한 성공을 갖게 한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 효과적이며 간결한 기회를 원할 때가 많다. 기획을 할 때 많은 시간과 지면을 초래하는 데 이 책은 가장 효과적으로 기획서를 작성하도록 가르쳐 주고 있다. 역시 일본 작가의 명쾌하면서도 간결한 것은 일본의 특징이며 장점이 아닌가 싶다. 배울 것을 배우는 우리의 모습이다. 이 책의 특징은 다양한 기획서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 60개의 기획 사례를 통해서 기획서에 대한 명확한 가르침을 주고 있다. 직원으로 열의를 다해 기획를 했다고 하나 회사의 지침과 경영인의 마음을 읽지 못하면 종이 낭비가 된다. 이 책의 장점은 명쾌한 결론을 이끈 기획서를 작성하도록 돕는 데 있다. 그로 인해 시간 단축과 쉬운 보관 등을 장점으로 갖고 자하낟. 현대 사회는 복잡하다. 반면에 복잡한 것은 각 회사마다 원하지 않다. 논문을 쓸때도 한 줄의 간결함으로 요약할 수 있어야 한다., 아니 한마디로 그 논문의 주제를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기획서 또한 간결해야 한다. 자신이 제안하고자 하는 것을 명확하게 간결하게 작성해야 한다. 작성시 기승전결을 확실히 함으로 인해 일관성과 논리성을 잃지 않아야 한다. 이 책의 장점은 바로 이것을 꼬집어 내고 있다. 명확하지도 간결하지도 않는 기획서들이 난무하기에 이에 따른 기획서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A4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본 패턴을 보여 주고 있다는 데 놀라웠다. 작은 것이지만 큰 것을 담을 수 있다는 방법을 보여 주었다. 기획서의 다양함과 전문 분야의 다양함을 이 5가지의 기본 패턴에 다 넣어 버렸다. 그러나 분명한 목적과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기획서, 제안서 등을 포괄하고 있다. 기획서는 잘 작성해도 설득력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설득력 있는 기회서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 책은 위의 것을 기초로 해서 기획서를 작성하는 작성법을 서두에 기록하면서 이후에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기획서 작성을 사례를 통해서 가르쳐 주고 있다. 이 사례를 통해서 보고 내용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명쾌하며 간결한 결론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기획서는 모두를 만족하게 해야 한다. 경영진뿐만 아니라 고객을 만족시켜야 한다. 그래서 기획서가 중요하다. 회사의 방침과 고객의 관점을 함께 포함할 수 있는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책은 철저히 이러한 관점을 배제하지 않았다. 고품질, 고급화를 통한 차별화를 갖게 됨으로 판매 방식 또한 고급화 전략을 꾀할 수 있는 기획서는 최고의 기획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책상 곁에 두고 계속적인 도움을 받는 다면 내 삶에 큰 도움을 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