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박치기다 - 재일 한국인 영화 제작자 이봉우가 방황하는 청춘들에게 전하는 희망의 책!
이봉우 지음, 임경화 옮김 / 씨네21북스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인생은 박치기다




저자 이봉우씨는 1960년 일본 교통에서 2세로 태어났다.

그는 시작전에 서론에서

“나 자신을 되돌아보기 위해 영화(박치기!)이야기부터 하려고 한다.”로

시작한다. 

현재 그가 있게 된 원점이기에 이렇게 시작한다.

인생은 한편의 영화라고 하는 이가 있다.

영화는 삶의 이야기다.

한편의 시나리오가 나오기까지는 적어도 10년 가까이

고뇌한다고 들었다.

영화로 세상에 빛을 보기까지는 이보다 더 많은 시간과 세월이

지나야 하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영화는 인생이며, 삶의 이야기라는 말이 있다.

저자는 2세로 태어나 한국의 일본 영화를 보급하면서

한국 영화계에 그의 이름을 알린다.

우연일까? 아니다 기회이다.

이봉우씨에게는 영화 박치기가 그의 인생의 기회를 갖게 했다.

교토라는 도시에서 시작하게 된 것은 교토라는 독특한 곳에서다.

교토라는 도시는 그들만의 향수가 있기 때문이다.

촬영과정이 순탄하지 않았지만 결국 대박이었다.

관객 100만을 넘기면서 감개무량이었다.

많은 역경과 적은 마케팅 비용이었지만 입속문의 덕분으로

영화계에서 열풍을 일으켜 한국까지 개봉하게 되었다.

본 서평자도 이 영화를 봤다.

그는 자연스럽게 한일 영화교류의 선두주자가 되어갔다.

일본 문화와 영화를 보급하면서

한국의 영화를 수입하여 일본에 판매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는 2세이지만 한국을 몰랐다.

그는 한국을 오가면서 결국 한국 영화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다.

그도 한국인의 피가 흐르고 있음을 느꼈다.

그의 작품 중에 박치기는 그 주제가 특별하다.

그는 이 작품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이 있다.

‘가족의 유대’이다.

그는 이 작품을 통해서 메이저에 대한 도전, 폐쇄적인 일본에 대한 도전

그리고 아직 발견하지 못한 자신에 대한 도전을 말하고자 했다.

그는 이 책 p161에 이렇게 말한다.

“나는 시대의 거대한 소용돌이 속에서 ‘필사적으로 살아가는 재일 한국인

가족‘의 모습을 그리는 드라마야말로 일본과 일본 사회를 가장 극명하게 묘사하는

것라고 생각한다. 사회적 약자의 모습을 담아내는 것이 그 사회의 참모습을

가장 잘 보여주는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본 서평자는 이 글을 읽으면서 무엇인가 뭉클했다.

역시 그는 장사꾼이 아니다. 민족을 사랑하는 작은 소민이다.

한편의 영화에 자신의 인생을 담았으며

한편의 영화에 재일 한국인의 애환을 담았다는 것을 느꼈다.

이 책은 박치기로 인해 빚어진 여러 가지 변화를 이야기하며

지금의 자신을 있게 하였던 과정을 담고 있다.

인생은 한편의 영화이지만

인생은 박치기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우리들에게 재일한국인에 대한 관심과

재일한국인의 처후에 대한 정부 및 국민적 대책을 요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