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예수께 진정한 복을 배우다 - 역설의 진리, 팔복으로의 초대 ㅣ 예수께 배우다
김건우 지음 / 샘솟는기쁨 / 2025년 4월
평점 :
저자 김건우 목사는 국제제자훈련원 대표 총무로 일했으며 현재는 좋은씨앗교회를 섬기고 있다.
"예수께 진정한 복을 배우다"는 산상수훈의 팔복을 중심으로 진정한 복이 무엇인가를 깊이 성찰하는 내용을 담았다. 시대가 변함에도 변하지 않는 것은 복에 대한 열망이다. 많은 이들은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 행복한 삶은 복으로 이루어진다는 검증되지 않는 논리로 많은 사람들이 미혹되고 있다.
저자 김건우 목사는 현실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진정한 복이 무엇인가를 팔복을 통해 찾아가게 함으로 본질적 삶을 추구하게 한다.
저자는 이 책을 챕터 15로 구성했다.
저자는 존 맥아더의 말을 인용한다. (p 16)
'존 맥아더는 팔복을 "예수께서 하신 가장 중요한 설교의 첫머리에 위치해 있으며, 하나님 나라의 기본 원리를 이야기 한다. 이 원리들은 그 나라 백성 모두의 행동을 주관하는 도덕적, 윤리적, 영적 지침이기도 하다"
저자는 팔복의 원리는 도덕적, 윤리적, 영적 지침임을 강조하고자 한다.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팔복을 대중들에게 선포하심은 올바른 영적 지침과 삶의 원리를 제대로 가르치고자 하심이다. 예수님은 팔복을 통해 대중들이 삶의 자리까지 변화를 꾀하여 예수님의 성품을 소유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게 함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다양한 팔복의 해석을 뛰어넘는 영적 가이드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오랫동안 한국교회를 연구하며 모든 교회들이 건강한 교회로 거듭나기를 위해 평신도 사역에 최선을 다해 왔다. 그 결과로 한국교회의 체질과 한국교인들의 성향을 파악하게 되었다. 한국교회와 교인들에게 가장 유익한 영적 지침을 팔복에서 출발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저자는 이 책을 저술하게 되었다.
이 책은 주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이들에게 진정한 복의 의미를 깨닫게 함에 부족함이 없다.
세상의 복인 가짜를 추구했던 이들이 이 책을 통해 예수님이 말씀하신 하늘의 복을 찾아가게 됨을 저자는 기대한다.
저자는 하늘의 복을 담는 속사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저자는 이런 말을 한다. (p 188)
'마음에 무엇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렇습니다. 말씀에서는 마음에서는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한다고 했습니다. 그처럼 가짜의 복에 사로잡혔던 사람들의 마음은 결국 자신을 더럽게 만들어갑니다. 그러나 하늘의 복을 담고 살아가는 이들은 자신의 마음에 담긴 것으로 자신을 거룩하고 성결하게 이끌어내신 말씀에 따르게 됩니다.
저자는 팔복의 핵심은 '예수님의 성품을 닮고, 예수님을 따라 사는 자'라는 말로 정리합니다.
팔복이란 예수님의 성품을 담고 예수님의 삶을 살아가가는 것이다.
아름다운 삶이 팔복으로 이루어지는 진정한 모습이 우리에게 늘 재생산되어지기를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소망해 본다.
이 땅에는 많은 가짜와 진짜의 싸움이 연일 계속된다.
결국 많은 가짜들은 진짜를 박해하고 필박하지만 많은 가짜들은 자신의 수명이 다하면 사라진다.
진짜는 영원한 것이며, 영원의 복을 갖게 한다.
팔복은 진정한 삶은 예수님을 통해서 이루어짐을 더욱 깨닫게 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진정한 삶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된다.
이 책을 많은 독자들이 찾았으면 한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제공하여 리뷰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