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의 언어 - 내 삶을 단단하게 만드는 마음의 말들
김지은 지음 / 헤이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김지은 기자이다. 

그는 정치. 사회. 정책. 문화부를 두루 돌았던 기자이다. 또한 저자는 '태도'를 중시하는 기자이다. 


기자는 직업 특성상 많은 사건, 사고를 접하지만, 사회적 이슈를 찾아 글을 쓴다. 

현대인들에게 자극적 관심을 끌어내고자 하는 인위적 기자도 있겠지만,

저자는 현대인들에게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자 했다. 


저자는 수많은 사람들을 접촉하면서 스스로 알게 된 사실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중에 '태도'를 이 책에서 다루고자 한다. 


이 책은 다양한 사람들의 태도를 말하고 있다. 

물론, 공개할 수 있는 이들을 선별했다는 것에 독자들에게 양해를 구하는 것 같다. 

공개할 수 없는 이들의 태도는 이 책을 통해 밝히지는 않지만, 

사람들의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은 충분히 강조되었다. 


저자는 첫번째로 배우 김혜수와의 만남을 소개한다. 

배우 김혜수는 톱스타이다. 톱스타와 인터뷰는 쉽지 않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많다. 

저자는 배우 김혜수와의 첫 번째 인터뷰 후에 이런 말을 한다. 

'이런 것이 프로의 태도구나' 

김혜수와의 첫번째 인터뷰 후에 저자는 배우 김혜수와의 두 번째 인터뷰를 가진 후에 이런 말을 한다. '협업의 태도'가 몸에 배어 있다. 


두번째로 윤어준 전 장관과의 만남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 공직의 도'를 배웠다고 한다. 


세상에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은 그들만의 삶을 살아간다. 

그런데 자기 관리에 철저한 사람들은 독보적인 삶을 살아간다. 

자신과의 싸움을 중단하지 않고 끊임없이 자신의 푯대를 향해 달려간다. 


그들에게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있다. 

그들의 태도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대한 태도와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갖는 태도 등이 다르지 않다. 나만의 태도가 아닌 모두에게 배울 수 있는 태도를 갖추기까지 쉽지 않는 삶의 여정을 살아왔다. 


저자는 사회 각계각층의 사람들과 인터뷰를 하였다. 

그들에게서 배울 수 있는 태도를 이 책에 기술하고 있다. 


'태도는 언어다

태도를 통해 말한다. 

태도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게 되면 우리의 태도는 달라질 것이다. 

태도는 마음에 나온다. 

태도를 통해 상대의 마음을 볼 수 있다. 

태도는 무언의 표현이다. 

태도를 통해 상대방의 의도를 알게 된다.' 


태도를 통해 무언의 이야기를 남긴 이들앞에서는 한없이 숙연해진다. 


나는 저자가 이 책을 통해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무엇인가를 알게 되었다. 

그의 말 한마디이다. 


"사람에게서, 나는 배웠다"


'사람에게서, 나는 배웠다'라는 말은 저자가 하고자 하는 말에 대해서 분명하게 가르쳐주고 있다. 그렇다. 사람은 사람에게서 배운다. 사람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더욱 빛난다. 그러하기에 사람은 사람들은 존중하고 배려할 줄 알아야 한다. 서로를 존중할 줄 모르는 이들은 자신이 존중 받기 어렵다. 타인을 배려할 줄 모르는 이들은 타인으로 하여금 배려를 기대해서는 안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태도를 돌아본다. 

'역시 나는 대중적이지 못한 인물이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물론, 대중적인 나를 원하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타인에게 비춰진 나는 한없이 부족했다. 


이 책은 오늘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한다. 

태도는 삶이다. 

결국 태도를 통해 자신의 미래를 가늠할 수 있다.


저자가 만났던 이들의 태도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배우고 확실한 일에 거하라'고 하는 것 같다. 


이 책을 자기 관리에 집중하고 이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결코 후회없는 독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