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더 반짝일 거야 - 작은 행복을 찾아나서는 당신을 위한 짧은 메시지
남궁원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그의 글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힘과 위로를 준다. 시인이었던 외할아버지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글은 묘한 힘이 있다. 말로 표현할 수 없었던 마음의 것을 끄집어 낸다. 글은 역사를 갖는다. 인생에서 글은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한다. 


저자는 글이 일할 수 있도록 글을 쓴다. 

그의 글에서 우리는 하나뿐인 인생이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지를 생각케 한다. 

저자는 많은 사람들이 힘든 시간속에서 그나마 할 일과 함께 하는 이들이 있기 때문에 살아간다고 한다. 지금도 삶을 비관하며 자신의 목숨을 버리고자 하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우리의 어르신들은 매일 매일 '죽고 싶다'고 하시면서 살아오셨다. 이는 이 땅에 사는 많은 사람들이 죽고 싶을 정도로 힘들게 살아간다는 것이다. 매일 매일 아침이 두렵고, 매일 매일 눈 뜨는 것이 두렵다고 하는 이들이 있다. 그만큼 힘들게 살아가는 이들이 우리 주변이 많다. 힘든 원인으로는 다양하다. 병으로 인한 고통, 돈으로 인해 좌절감, 불안 때문에 오는 미래의 두려움이다. 


저자는 무엇보다 세상에 반짝이는 존재는 하나뿐이라는 것이며, 그 존재는 사랑받고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누가 나를 사랑하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내 자신을 먼저 사랑하고 인정해해야 한다. 자신을 사랑해 주는 이들을 기다리는 것은 지치게 만든다. 내가 내 자신을 가꾸고 사랑할 때 힘이 생기며 위로가 된다. 내가 내 자신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자신을 믿고 인정하지 못하면 그 인생은 어렵다. 또한 내가 내 건강을 챙겨야 한다. 누가 내 건강을 대신해 줄 수 없다. 가족이 내 건강을 챙기지만 결국 자신의 건강은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건강해야 반짝일 수 있다. 건강해야 내게 주어진 일을 할 수 있으며, 건강해야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할 수 있다. 


저자는 '건강한 사랑이 가장 빛난 법이야'이라고 했다. 

건강한 사람이 건강한 사랑을 할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은 육체의 건강뿐만이 아니다. 전인격적인 건강을 갖는다. 마음과 정신이 건강하다. 그들의 삶은 건강이 바탕이 된다. 건강한 몸과 마음은 건강한 생각을 갖기에 건강한 사랑으로 빛나게 된다. 


독자인 나는 건강에 잃었다. 지금 회복하고 있는 중이지만 예전같지 않다. 건강하지 못하기에 마음과 생각이 함께 병들었다. 작은 것에 서운하고, 작은 것에 다른 마음을 갖는다. 내 소원은 통일이 아니라 건강이다. 


건강해야 할 일을 할 수 있다. 건강해야 함께 하는 이들과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건강해야 "내일은 더 반짝일 것"이다. 


저자의 글 속에서 "건강해야 이렇게 삽니다"라고 하는 듯하다. 

저자는 행복한 내일을 위해 살아가는 이들에게 이 책을 선물했다. 

그의 글은 많은 이들에게 힘을 준다. 다시금 독자들이 인생길을 되돌아보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그의 글을 통해 많은 위로와 용기를 갖는다. 


이 책은 인생에서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을 말하고 있다. 행복한 내일을 위해 살아가는 이들이 새겨야 할 것을 말하고 있다.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더욱 밝은 내일은 맞이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