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어도 늙지 않기를 권하다 - 죽기 전까지 몸과 정신의 활력을 유지하는 법
마리아네 코흐 지음, 서유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마리아네 코흐는 의사이다. 지금은 92세이지만 작가와 의학전문 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나이 들어도 늙지 않기를 권한" 말씀을 남기고자 했다. 


세월은 화살같이 지나간다. 그러기에 어떤 이는 인생을 아침에 피어오른 안개와 같다고 한다. 

그처럼 인생은 덧없이 지나간다. 많은 어르신들이 말씀하신다. '나이는 장사가 없다'


그렇지만 어떤 이들은 제2의 인생이라고 하시면서 나이는 숫자에 불과한다고 말씀하신다. 

분명한 것은 사람들은 세월의 흐름에 따라 나이가 들어간다. 

저자는 나이 들어가는 이들에게 의사이며 의학전문 기자로서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이 책을 저술했다. 수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마지막을 쓸쓸하게 보낸다. 

돈과 재물을 잃고, 건강을 잃고, 사람을 잃은 상태에서 절망속에 우울해하며 인생의 마지막을 기다리신 어르신들이 많다. 


나이가 들면 세 가지의 큰 어려움에 봉착한다. 


첫째는 건강이다. 나이 들어감으로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것이 육체의 아픔이다. 젊었을 때는 건강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러나 어른신들의 공통된 말씀은 '건강이 최고여"라고 하신다. 건강이 삶의 질을 높이기도 낮추기도 하기 때문이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었다고 한다. 이 책은 건강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면서 노년에 할 수 있는 자신만의 운동을 하도록 한다. 운동은 활력을 찾게 하며 삶의 질을 높이는 건강을 유지하게 한다. 


둘째는 사람이다. 노년이면 곁에 있는 이들이 하나, 둘 떠난다. 처음에는 목숨처럼 사랑했던 자식들이 떠난다. 이후에 직장동료가 떠나고 가족이 떠나고 사랑하는 배우자가 떠난다. 우두커니  앉아 시간을 보내는 어르신들이 많다. 이런 어르신들은 점점 고독해지면서 우울한 시간을 보낸다. 이를 한마디로 하면 '외롭다'라고 표현한다. 많은 어르신들이 외롭다고 말씀하신다. 누군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상대가 있었으면 한다. 어르신들을 방문하여 이야기 벗이 되어 주는 것이 어르신들에게는 큰 위로와 위안이 된다. 


세번째는 과거집착형이다. 어르신들은 과거의 일을 현재의 일처럼 이야기하신다. 그들의 과거가 즐겁지 않았음을 이야기하신다. 즉 고생을 말씀하신다. 이는 어르신들이 외로움과 함께 과거의 일로 인해 마음과 정신의 병을 얻게 된다. 우울해지면 부정적인 측면들을 드러낸다. 부정적인 생각은 그들의 삶을 어렵게 만든다. 염려와 근심, 걱정으로 인해 잠을 이루지 못한 이들이 많다. 


저자는 나이 들어가는 이들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에게 나이 들어 가면서 준비해야 할 것을 몇가지를 통해 가르쳐주고 있다. 나이 들어도 자존감을 잃지 않고 인생의 마지막 장을 아름답게 보내기를 원하는 저자의 마음을 이 책을 통해 읽을 수 있다. 


나이 들어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