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 아빠이고 싶어서 - 정치컨설턴트 윤태곤의 아이 키우는 마음
윤태곤 지음 / 헤이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윤태곤은 '자기 이름을 걸고 한국 정치를 분석하고 있다'.

저자의 매력은 자기 이름을 걸고 여러 지면을 통해 한국 정치를 분석하는 당당함이다. 

 

저자는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대한 소명감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 자신에게 주어진 아빠의 소임도 '소명'으로 여기고 있다. 

저자는 "좋은 아빠'가 되고 싶다고 말한다. 

 

좋은 아빠가 되고 싶다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이다. 

이 땅에 아빠들은 좋은 아빠가 되고 싶어 한다. 

그러나 좋은 아빠에 대한 매뉴얼이 없다. 

다양한 자녀들의 성향을 이해한다는 것도 힘들다. 

다 자녀를 두었던 이들은 모두가 하는 말이 '다르다'고 한다. 

자신의 몸에서 태어난 자식들임에도 자식들이 다르다는 것이다. 

첫째 아이를 키웠던 경험으로 둘째를 양육하고자 하면 다르다.

자녀 양육에 대한 정확한 답은 없다. 

모두가 주관적인 답이다. 그 답은 후회와 함께 찾아간다. 

그렇지만 부모들은 자녀 양육에 대한 정확하고 명쾌한 양육 방침을 찾고자 한다. 

 

사람은 신비한 존재이다. 

그 신비함을 쫓아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저자는 '좋은 아빠'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자 한다. 

공동 육아, 자녀와 함께 시간 보내기, 자녀의 꿈을 인정하기, 자녀와의 대화 등등을 

하는 아빠는 좋은 아빠라고 말한다. 

 

사실, 좋은 아빠는 아이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는 존재이지 않는가 싶다. 

저자도 이런 말을 한다. 

'아이 시절에는 부모의 비중이 높을 수 밖에 없다'고 한다. 

 

요즘 핫이슈가 자녀 교육이다. 

저자는 '아이를 과잉보호해서 자립을 방해하는 행동, '내가 너를 어떻게 키웠는데, 네가 감히 나한테 이럴 수가'라고 집착하는 행동... 대부분 부모의 사랑이 넘쳐나서 벌어지는 일들이다.'라고 말한다. 

 

과잉보호는 부모의 사랑이 빗나간 행동이다. 그러나 부모는 인지하지 못한다. 내 자식을 사랑하는 것뿐이라고 한다.  

 

콩깍지가 정확한 정보를 보지 못하게 한다. 부모는 자신의 콩깍지로 자녀들을 바라본다. 

그 콩깍지가 자녀를 다른 길로 가게 하는 줄로 모른다. 

 

모든 부모는 자녀들을 사랑한다. 

그러나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지는 명쾌한 답이 없다. 

 

좋은 아빠, 좋은 부모는 자신의 자녀들을 한 인격체로 인정하고 도와주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아이가 가지고 태어난 달란트가 있다. 그것을 찾아가는 여정에 부모가 있다. 부모의 역할은 자녀가 타고난 재능을 찾아가는 여정에 보호자가 아닌 헬퍼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을 통해 나의 자녀양육 과정을 생각했다. 

지금은 많이 성장하였지만 나만의 양육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냥 키웠다. 남들이 하는 것처럼~

그러나 매번 아쉽다. 

 

이 책을 통해 '나의 역할이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부모된 독자라면 이 책을 읽었으면 한다. 아마 미소가 입가에 지어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