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나가 아니라 ‘내’가 되고 싶어 - 되는 일이 없을 때 읽으면 용기가 되는 이야기
하주현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은 내 마음대로 되지 않겠지만, 적어도 태도는 선택할 수 있잖아"

 

이 책은 저자의 마음이 담겨있다. 한 문장 한 문장속에 담겨진 저자의 마음을 그냥 스쳐 지나갈 수 없다. 마치 시골밥상에 올라온 밥그릇에 가득찬(고봉) 찰진 하얀 쌀밥 같다. 한 문장 한 문장을 읽으면서 태도의 변화를 갖게 되었다.

 

읽는 자의 태도가 저자의 태도와 맞춰야 할 것 같은 느낌이었다. 

저자는 '삶은 내 마음대로 되지 않겠지만, 적어도 태도는 선택할 수 있잖아'라는 글을 통해 자신만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외식업계에서 일하는 저자의 경험은 많은 이들을 대면하는 경험이 쌓였을 것이다.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속에서 다양한 삶의 태도를 보았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사회 계층들을 만나는 직업이기에 다양한 관점들을 소화하는 능력도 갖추어져 있을 것이다.

 

만남과 경험을 통해 나만의 세계를 이야기하는 것은 만남과 경험이 자신을 잃고 자신만의 세계를 놓칠 수 있다는 우려도 담겨있을 것이다. 남을 위한 삶을 사는 이들은 나를 위한 삶을 살지 못한다. 결국은 나를 위한 삶이 남을 위한 삶으로 발전함에도 나라는 존재와 나라는 세계를 잃어가는 것이 보편적인 사람들이다. 이를 보통사람이라고 해야할까.

 

대부분의 인생길을 걷는 이들은 나로 시작해서 타인으로 삶을 마친 듯하지만 결국 나로 회귀한다. 즉 나로 시작해서 나로 마치는 것이 인생이다.

 

그러나 그 가운데 나를 잃고 남을 위해 살다고 잃었던 나라는 자리로 돌아오지만 만신창이가 된 자신을 발견하고 삶에 허무를 보게 된다.

 

왜 이렇게 살았는가. 왜 이렇게 되었가 한탄하지만 결국은 못난 나의 자리에서 한 방울의 눈물로 자신의 인생을 마감한다.

 

저자는 이런 허무한 인생길을 걷는 이들에게 '내가 되고 싶어"라는 외침을 실천하고 있다.  저자는 아무나가 아닌 삶의 주인공인 '나'를 찾고 싶어 '나'를 찾은 삶을 살고 있다. 단숨에 읽지만 오랫동안 곁에 두고 다시 꺼내 읽어야 할 책이 바로 이 책인 듯 하다.

 

이 책을 통해 가슴에 설레임을 갖게 되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은 설레임을 갖게 하는 일들이 많다. 그러나 두려움과 초조함으로 모든 것을 잃고 걱정과 근심으로 삶을 살아간다. 매일 만나는 흥분된 일로 인해 새로움에 설레여야 할 우리가 걱정을 한 아름안고 살아가는 것은 불행하다.

 

이 책을 통해 나만의 세계, '내'가 되고 싶어하는 욕망을 다시금 찾았으면 한다. 결국 나의 웃음과 나의 마음을 회복하는 즐거움을 만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