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의 시간 - 40일을 그와 함께
김헌 지음 / 북루덴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는 인문학자로서 서양고전문헌학자이기도 하다. 인문학자는 인간들의 고뇌를 사람들의 삶속에 녹여 내는 탁월함이 있다.

 

이 책은 사순절을 지키고 있는 기독교인들에게 예수님의 행적을 40일동안 함께 하도록 했다. 사순절은 주님을 묵상하면서 부활주일 전날까지 주일을 빼고 40일을 지키는 절기를 말한다. 

 

이 책은 인류를 위해 이 땅에 오신 한 사람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인간의 고뇌를 깊이 다루고 있다. 광야에서 배고픔을 참고 견디면서 하나 하나의 유혹을 이겨가는 인간의 고뇌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갖는 삶의 가치들을 찾는다. 

 

우리에게 필요한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때로는 유혹의 재료들이 되기도 한다.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등의 염려와 걱정을 끊임없이 갖게 한다. 인간들이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이지만 필요 이상의 유혹으로 인해 망가지는 경우들을 보게 된다.

 

배불러서 죄를 짓고, 배고파서 죄를 짓는 인생, 만족함이 없는 인생, 끝없이 자신의 욕망을 위해 살아가는 인생들을 우리들의 모습이지만 그 모든 것을 놓을 수 있다는 것은 용기 그 이상이다.

 

참된 가치를 이루기 위해서 삶의 가치들을 이겨간다는 것은 한 인간으로서는 감내하기 어렵다.

 

이 책은 인생의 문제앞에 흐느끼는 사람들의 모습과 힘을 갖고자 하는 이들의 삶의 뒷안길을 보게 한다.

 

이땅에 태어나면서 자신의 꿈이 욕망이 되고, 자신의 능력이 권력이 되어지는 과정속에서 많은 이들이 무너진다. 인생을 무너뜨리게 하는 것을 사람들은 안다. 그러나 자신에게 찾아오는 욕망의 유혹은 떨쳐버리지 못한다.

 

이 책에서 만난 한 청년의 40일의 여정을 따라가면서 느낄 수 있는 것은 사람들이 얼마나 욕망덩어리인지를 알게 될 것이다. 또한 그 욕망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잃게 된다는 것을 보게 된다.

 

참된 가치를 잃고, 자신의 영혼을 팔아버리는 인생을 살아가는 모습이 바로 자신들임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은 40일의 여정을 담았다.

짧은 여정이지만 인생을 담은 청년, 바로 예수의 여정을 통해 인생을 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참된 가치를 찾았으면 한다. 그 가치는 바로 자신일 것이다. 자신들을 찾게 되며 한 청년으로 이 땅에 왔던 예수를 만나는 놀라운 경험을 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