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 타인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단호하고 건강한 관계의 기술
박상미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이 가장 어려운 문제를 다루었던 저자는 상처 치유, 관계 회복, 공감, 소통을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저자는 많은 강연과 글쓰기를 통해 공감, 소통, 관계 교육에 따른 최우수 강의 등으로 주목되고 있다.

 

관계는 어렵다.

그러나 관계하며 살아가야 한다.

관계를 떠나서는 살 수 없는 것이 인간이다.

 

홀로 자신만의 삶을 추구하는 이들이 있지만 관계안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은 죽음밖에 없다.

 

관계는 어렵다. 그러나 반드시 해결된다는 신념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해결되어야 한다.

 

저자는 관계는 해결된다는 전제로 시작하고 있다.

관계는 어렵다고 하지만

관계를 새롭게 하기 위해선 저자는 말하는대로 연습이 필요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강조하였던 '배우고 연습하면 배우기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삶을 살게 된다'는 것에 동의하게 될 것이다.

 

관계에 대한 문제점들을 깊이 성찰하면서 '나부터 변하겠다는 마음 가짐이 변화의 시작'임을 긍정하게 될 것이다.

 

동의와 긍정은 관계 개선에 필수적인 것이다.

안된다는 믿음보다는 된다는 믿음이 우리의 관계를 아름답게 설정할 것이다

 

이 책은 관계를 살리는 공감대화법, 마음 연습, 인간관계 연습 등을 다루고 있다.

 

연습을 통해 관계가 개선된다는 것은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관계의 시작은 나로부터이다.

그렇다면 관계에서는 문제는 나로부터 시작된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나는 문제가 없고 타인에게만 문제가 있다는 것은 비논리적이다.

분명한 사실은 나의 문제가 인간관계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이 책은 자신을 보게 한다.

내게 무슨 문제가 있는지, 내게 어떤 유형의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점검케 한다.

 

모든 문제는 나로부터이다.

내게 있는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할 때만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물꼬가 터진다.

 

이 책을 통해 나의 문제를 살피고 연습을 통해 다듬어가는 과정을 겪어야 한다. 

연습은 연마하는 단계이다.

 

나만의 개성이 있다. 그러나 나만의 개성이 타인에게는 불편함을 줄 수 있다. 모난 돌이 정을 맞는다고 한다. 다듬어지지 않는 마음상태로는 어떤 관계도 이어갈 수 없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나의 상태, 나의 진단을 새롭게 함으로 더욱 아름답게 관계를 이어가게 될 것이다.

관계는 필수적이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관계개선을 해야 한다. 나만의 인생이 아니다.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에서 나만의 인생을 사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풍성한 나만의 인생에 필요한 것을 찾아갈 것이다.

관계 개선에 어려움을 갖는 독자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