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감하는 마음치료 이야기 - 한약으로 다스리는 정신 질환
고영협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이들이 마음의 치료를 요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전인적 삶을 살아가야 함이 우리의 행복인데, 그렇지 못한 사례들이 우리 주변에서 종종 보게 됩니다.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단순하게, 평범하게 살아가고자 하나 삶이 녹녹치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맞벌이로 인해 가정과 육아에 어려움, 맞벌이로 통해 남성과 여성의 차별적 형태 등은 우리가 풀어가야 할 숙제이지만, 닥치는 이들에게는 매밀 매일 연속되어지는 스트레스이다.

 

과거보다 현재를 살아가는 이들이 마음의 병을 안고 살아가는 이들이 많이 보인다. 왜 이런 사례들의 많아지고 있는지 우려되는 부분이다.

 

저자들은 공저를 통해 "교감하는 마음치료 이야기"를 저술하였다.

 

저자들의 공통점은 현직에 계신 한의사라는 것이다. 한의학은 전인적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그들은 사람들의 상태를 다양하게 접근한다. 병든 현상과 부위만이 원인으로 여기지 않고 병을 갖게 하는 근원을 찾아가는 것이 한의학의 매력이다.

 

한의사들은 현대인들이 겪는 마음의 병을 치료하고자 한다. 어떻게 한의사들이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지 궁금하다. 한의원은 침에 대한 연상이 크다. 일반인들은 침과 한약의 효과에 대한 의구심을 갖는다. 그러나 자연적 치료에 가까울 정도로 부작용보다 몸의 기운을 살리면서 면연력을 높여가는 한약의 효능은 지금도 부인하기 어려운 것이다.

 

한의원에서 치료받은 마음의 병을 우리는 이 책을 통해 가까이서 경험할 수 있다. 정신적인 치료가 요하는 경우는 정신과를 생각할 수 있다. 그렇지만 한의원에서도 마음의 치료를 갖는 것이다. 마음은 몸과 구분되어있지만 하나의 생명체이다. 몸과 마음을 함께 치료할 때 몸에 나타난 현상들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이다.

 

대체적으로 정신과에서 치료하는 것은 이해하지 못한 부분들이 많다. 몸은 정상인데, 마음은 병들었다고 한다. 보이지 않는 병은 몸을 약하게 만든다. 몸의 면연력을 떨어뜨리게 한다.

 

이 책에서 소개한 것은 공황장애, 불면증, 우울증, 심지어는 틱, ADHD를 치료한다는 것이다. 일반 병원에 있는 정신과에서도 쉽게 다루지 못한 병들이다,. 그런데 저자들은 임상적 치료를 한의사로서 충분히 해 왔다는 것이다.

 

몸을 건강케 하면 마음의 병으로 인해 자유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것이다. 간단하고 단순하지만 그 안에는 놀라운 비밀들이 담겨있다.

 

이 책은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과정속에 나타나는 놀라운 원인과 치료 등을 보게 한다.

이 책을 통해 현대인들이 두려워하는 약함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