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를 실망시키는 기술 - 독립적인 인생을 위한 용기
미하엘 보르트 지음, 최대환 옮김 / 파람북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부모와의 관계에서 평화를 발견하는 사람만이 내적으로 자유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

 

저자는 예수회 신부이며 철학과 신학을 공부했다.

그는 오랫동안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분야에서 연구했고, 사람들과의 소통에 많은 경험을 이룬 저자이다.

 

저자는 가장 가까워야 할 관계들이 무너지고 있는 현실에 가슴아파하면서 이 책을 저술했다. 가장 가까운 부모와 자식관계가 왜 이렇게 무너졌을까? 사회적인 영향 때문일까, 가정들의 문제일까, 등등의 고민해야 할 부분들이 있다. 그렇지만 가정이 무너지고, 부모와 자녀들 관계가 원활하지 않다. 가정속에 다양한 변화들이 있기에 가족간의 관계를 새롭게 설정해야 하는 시기임에는 틀림없지만 사랑의 마지막 보류가 된 가정까지 파괴되고 무너진다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이다.

 

왜 이렇게 가정과 자녀들이 무너져야만 했는가, 원인을 분석하는 이들이 많지만 저자는 그 중에 부모와 관계를 다루고자 하는 것이다.

 

부모와의 관계가 평화를 갖는 중요한 내적 요인임을 강조하면 저자는 자신의 글을 쓰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자유를 누리지 못하고 살아간다. 진정한 삶의 자리에 자신을 희생시킨다. 그러나 자신의 희생보다 자신의 자유와 평와, 안정과 기쁨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불안한 가정에서 불안한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부모와 관계에서 '부모를 실망시키는 기술'이라는 제목은 역설적이다. 부모를 실망시키는 기술을 연마하여 부모를 괴롭혀야 한다는 것으로 느낄 수 있는 역설적 방안이지만 책을 읽다보면 부모와 관계에서 갖는 내면의 세계를 진지하게 바라보게 함으로 내적세계속에서 자신이 자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모두가 자기 중심적으로 변화되어 간다. 부모와의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의 내면의 문제를 충분히 바라볼 수 있는 여유가 없다. 그런 이유로 화와 짜증, 분노 등이 삶을 지배하고 이끌어간다.

 

부모와의 관계에서 갖는 다양한 현상들로 비춰진다. 그러나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찾게 되어지면 자신에게 주어진 고유한 인생을 살아가게 된다. 이는 부모로부터 되어짐을 알기에 이상적 관계로 들어가게 된다.

 

이러한 내용들로 인해 부모와의 관계를 새롭게 설정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저자는 현대인들에게 이 책을 선물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세대간에 멀어졌던 부분들을 이해하고 부모와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하는 원인과 이유를 알아갔으면 한다. 이 책을 많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