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_Think Church (리싱크처치) - 교회를 다시 생각하고 변화시키는 힘!
이상훈 지음 / 교회성장연구소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 교회를 바라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던 이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한다.

미래의 한국 교회는 어디로 갈 것인가.

미래의 한국 교회는 어떤 모습으로 변화되어 있을까.

미래의 한국 교회는 존재하고 있을까.

마치 아무도 찾지 않는 인적 드문 한적한 곳에 교회가 존재하지는 않을까.

 

교회는 하나님의 희망이요, 그리스도인들의 희망이라고 말해 왔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피로 사신 교회를 지키시고 이끌어 가신다고 배워왔고 믿어왔다.

 

교회!

앞으로 우리의 교회는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를 저자는 깊이 고민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현실의 한국교회를 진단하면서 미래의 한국 교회를 준비하고자 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은 어떤 시대인가. 저자는 불안과 공포의 시대라고 한다. 맞다. 불안과 공포가 온 인류를 지배하고 있는 듯 하다. 많은 분쟁과 갈등이 도래하고 있으며,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불안을 갖게 한다. 불안은 모든 부분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일 것이다. 미래는 예측하기가 어렵다. 많은 미래학자들이 각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정확한 데이터로 진단하기는 어렵다. 그러기 때문에 현재의 상황을 진단함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다.

 

한국교회도 마찬가지이다. 미래를 준비하는 움직임은 현대의 이슈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 책은 현재의 이슈를 집중진단하고 있다. 이는 미래의 한국사회, 미래의 한국교회를 준비하기 위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의 사회는 다음 세대에 대한 준비가 미비하다. 많은 사람들이 미래의 불안으로 인해 출산을 기피한다. 또한 자신의 인생을 행복하게 살아가야 한다는 이기주의와 현대의 제도 상태로는 미래를 바라보는 이들에게 불안요소임에는 틀림없다.

 

이런 다양한 사회적 변화와 시대적 흐름은 우리들에게 많은 이슈를 갖게 한다. 그러나 이대로 한국 교회와 사회로는 미래를 준비할 수 없기에 저자는 솔루션을 갖게 한다. 즉 갱신을 통해 한국교회가 기초를 튼튼히 하고자 했다.

 

저자는 한국교회가 갱신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기를 원한다. 갱신을 위한 첫 걸음은 본질이다. 이는 한국교회가 정체성이 확립된 본질을 놓치지 않는 교회가 되기를 원한다. 교회는 한 공동체이다. 하나의 신앙고백 위에 세워진 교회, 예수 부활을 기초한 공동체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

 

한국교회가 한국 사회에서, 미래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은 갱신하는 것이다. 갱신은 본질에 충실하자는 것이다. 말씀과 기도의 바탕위에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어가는 교회로서 변화에 흔들리지 않기를 저자는 말하고자 한다.

 

미래는 우리에게 위협적이다. 다양한 변화를 요구하면서 위협적으로 다가오게 될 것이다. 이런 변화에 한국 교회는 대처해야 한다. 그 대처할 수 있는 힘은 말씀에 집중함으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정체성을 분명히ㅈ정립하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생각에 변화를 주고자 한다. 또한 갱신을 통한 한국교회의 미래를 준비하도록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