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갑이 되는 기술 - 상처 받지 않고 상처 주지 않는
코치 알버트 지음 / 북스고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가 우리의 사회를 설명할 때 갑과 을의 이야기를 한다. 물론, 새로운 것은 아니다. 인류의 시작부터 갑과 을은 존재했다. 그러나 최근들어 갑과 을에 대한 이야기가 공론화되었다. 이는 모든 인류는 평등하다는 전제가 있기 때문이다.

 

평등한 사회, 평등한 대우를 받고자 하는 것이 남녀의 불균형과 차별뿐만 아니라 경제적 빈부를 극복하자는 뜻이 담겨 있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갑이 되었다가 을이 되기도 한다. 또한, 을이 되었다가 갑이 되기도 한다. 모든 사람들은 성공이라는 큰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는 갑이 되고자 하는 욕망도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누구나 원하는 것이다. 갑이 되어 을을 두고 싶어 한다. 현대판 노예일까.

 

요즘 드라마에서 대기업의 식사와 집안의 모습을 보여준다. 집사들의 움직임이 마치 현대판 노예처럼 비춰진다. 이를 대중들은 간접경험을 한다. 대리만족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모두가 같은 생활을 할 수 없다는 것임을 보여주면서 스스로의 생활속에서 좌절과 절망을 경험케 한다. 나는 죽었다 깨어도 저런 생활은 할 수 없다는 비관적 삶과 언어를 내뱉는다.

 

이 책은 스스로에게 을이라는 주지보다는 갑이라는 긍정 마인드와 삶을 살아가도록 돕고자 한다.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자신이 없는 세상은 존재의 의미가 없다. 물론 내가 없어도 세상은 존재할 것이다. 존재하는 세상에 나는 을이었을까. 분명한 것은 세상속에서 나는 갑이다. 내가 있기에 세상이 있음으로 세상의 시작 과정에서는 내가 갑인 것이다. 그런데 세상속에 나를 스스로 비하하고 가치없음을 한다.

 

저자는 스스로를 사랑하고 자존감을 회복하기를 조언한다. 스스로에게 자신의 존재적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하게 함으로 자신감을 회복하는 삶의 현장이 되어 가도록 저자는 말한다.

 

자신이 자신을 인정하고, 자신이 자신의 가치를 높여갈 때 자신을 찾고 자신의 위치가 확고해짐을 보게 된다.

 

저자는 지금까지 남을 배려하고 남의 굴림에 반하지 않는 생활이 미덕으로 살았던 것이 착각임을 보여주고자 한다. 세상은 자신을 잃고는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자신을 찾고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힘을 비축할 수 있도록 저자는 이 책을 대중들에게 읽게 했다.

 

저자는 오랫동안 심리기술을 교육하는 코칭으로서 대중들의 심리를 잘 읽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과 방향을 새롭게 제시하고자 이 책을 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