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관통하는 지혜 - 일상을 위한 야고보서 일상을 위한 시리즈 1
송태근 지음 / 넥서스CROSS / 2019년 9월
평점 :
품절


 삼일교회 송태근 목사님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명쾌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삶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삶에 대한 지혜를 하나님의 말씀, 즉 설교를 통해 제시해 주기도 한다. 그는 이 시대의 사람으로서 시대를 함께 풍미하며 살아가는 이들에게 말씀으로 손을 잡아 주고 있다.

 

 송태근 목사님은 신약성경 중에 있는 야고보서를 통해 "시대를 관통하는 지혜"를  설명하고 있다. 그는 야고보서를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 야고보서는 시험과 고난, 비판, 혀의 권세, 교회 내 차별 등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것들만큼이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과 그에 대한 참 지혜를 제시합니다."

 

송태근 목사님은 야고보서를 통해 시대를 관통하는 지혜를 독자들에게 3부로 설명하고 있다. 그는 간결하면서 깊은 지혜를 말한다. 시대를 관통하는 지혜를 통해 삶의 가치와 존엄성을 높일뿐 아니라 삶에 대한 분명한 목적을 깨달아 가게 한다.

 

그는 '칠흑같이 어두운 상황 앞에서도 흔들리지 말자. 주님은 온전한 길로 우리를 붙들며 이끌고 계신다"고 강조한다.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 중에는 칠흑같은 상황을 경험한 이들도 있을 것이며, 현재 진행형으로 어두운 상황에서 살아가고 있는 이들도 많을 것이다. 이를 야고보서에서는 '고난'이라고 말한다. 고난의 시기는 누구에게나 온다. 그 고난을 이겨나갈 수 없는 이들도 견디어 내는 자들의 삶은 많은 차이를 갖게 된다.

 

송태근 목사님은 야고보서를 통해 고난을 극복하는 지혜는 '하나님의 말씀'임을 분명하게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라는 것이다. 듣는자는 어두운 자신의 고난을 이길 수 있는 지혜를 갖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길이며, 진리이다.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우리는 고난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마음은 온 인류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살아가면서 진정한 '회복'을 갖기를 원한다. 고난으로 인해 많은 상처를 갖게 되었다. 영적, 육적인 삶에 방황기를 갖게 되는 순간부터 상처만 남았을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오는 이들은 상처를 치유받고 '회복'의 삶으로의 초대를 받게 되며, 그 안에서 살아가는 기쁨이 있을 것이다.

 

송태근 목사님의 야고보서의 설명은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참신한 지혜를 갖게 한다.

 

이 책을 통해 어두운 터널을 걷고 있는 이들은 한 줄기 빛을 보게 될 것이며, 긴 상처의 아픔으로 갖는 이들에게는 치유의 은총을 갖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