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감 - 돋보이는 사람들의 한 끗 차이
레베카 뉴튼 지음, 김은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존재감"

 

'제게 정말로 필요한 게 무엇인지 아세요?'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 이들이 많지 않다. 내가 무엇이 필요하는지,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저자의 책 "존재감"을 읽었으면 한다.

저자 '레베카 뉴턴'은 20여년간 코칭으로 일했던 경험을 모아 "존재감"을 대중들에게 내 놓았다. 존재감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부족한 존재감을 일깨워주고 있다. 존재감은 자신이 존재하고 있음에 가장 중요한 것이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우리는 자신감을 잃거나 스스로 자격이 안 된다고 느낄 때 자신을 비판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렇게 될 때 악순환이 발생한다. 하지만 존재감 있는 삶을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긴장할 필요가 있다. 스스로 편안함을 느끼는 영역에서 나와 다소 불편하게 느껴지는 기회에 손을 뻗는 것이다. 스스로 편안한 기분을 느끼는 가와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자신에게 도전하고 자신의 기량을 키우는 사람이 존재감을 갖추게 된다"

 

존재감에 대한 필요성을 말하고 있다.

 

저자는 존재감을 통해 인생의 전환점을 가졌던 이를 예로 들었다. 존재감은 삶의 전환점이 되는 엄청난 일을 경험케 한다는 것이다. 많은 이들이 자신의 인생을 살아간다. 그러나 그냥 살아간다. 그냥 살아가다보니 삶에 의욕이 떨어진다. 자신의 존재에 대해서 회의를 느낀다. 내가 왜 살아야 되는지에 대해서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왜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명쾌한 답이 없다. 나의 존재에 대한 존재감이 없다. 자신이 있음에도 자신이 없다는 느낌이 갖게 된다.

 

이럴 때 우리는 삶에 회의감에 깊이 몰입하게 된다.

 

저자의 책은 인생의 회의감에 빠져 나오지 못하는 이들에게 더더욱 좋은 책이다. 저자의 책을 통해 자신의 존재에 큰 의의를 갖게 된다. 왜 내가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답을 찾아 갈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존재감을 갖는 사람들은 저자의 말처럼 "사람들을 이끈다".

 

사람들을 이끄는 능력을 가진 이들은 존재감을 가지고 있다. 존재감을 가지고 있으면 자신감을 갖게 된다. 용기보다 더 중요한 자신감을 갖게 된다.

 

"존재감 있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의 눈에 자신감이 넘치는 것처럼 보인다"

 

사람들에게 끌리는 존재감의 소유자는 자신감이 엿보이기에 모든 면에서 돋보이게 된다. 돋보인다는 것은 그만큼 긴장을 초래하는 것이다. 그러나 자신을 향한 자신감과 타인을 향한 겸손함이 어우러진다면 자신의 인생이 더욱 활력을 갖게 될 것이다.

 

저자는 존재감을 통해 자신감에 매료될 수 있는 이들에게 반드시 "겸손"을 말한다. 의도적으로 겸손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자신이 놓치고 있던 존재감을 보게 될 것이다. 자신감을 잃었던 이들에게 존재감을 통해 삶의 전환점을 갖게 하는 저자의 책을 많은 독자들이 읽었으면 한다.

 

저자는 존재감을 통해 자신감과 겸손을 이야기하고 있기에 삶의 균형을 놓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삶은 균형이다. 균형있는 존재감을 저자는 잘 설명해 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