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리더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 성경 속 리더들의 사람을 얻는 인문학 리더십
최동욱 지음 / 태인문화사(기독태인문화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이 책에서 리더들이 갖추어야 할 덕목을 말하고 있다. 저자는 크리스천으로 현직목사이다. 그러기에 현대인들의 리더는 이런 모습이었으면 한다는 생각을 성경을 통해 풀어가고자 했다. 그는 성경인물 8명을 통해 리더들이 갖추어야 할 덕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리더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 결코 리더의 자리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리더의 자리는 힘들다. 그러나 힘듦의 원인은 무엇일까? 준비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준비되지 않는 자리이기에 리더뿐만 아니라 리더와 함께 하는 공동체가 힘이 든다.

 

이 책은 리더들의 다양한 문제들을 성경인물들로 통해 풀어가고자 한다. 리더들은 끊임없이 시대를 읽어야 한다. 배우고 또 배우지 않으면 리더를 바라는 이들의 방향을 제시할 수 없다. 이는 리더십에 큰 치명상이 된다.

 

저자는 성경인물 8명을 통해 리더십에 따른 리더의 모델을 독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우리가 원하는 리더는 어떤 모습인가. 정립되지 않았다. 그냥 마음에 들면 좋은 리더, 맘에 들지 않으면 좋지 않는 리더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내 마음의 판단보다는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안목과 포근함 때로는 물러서지 않는 카리스마가 있어야 되지 않을까.

 

리더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만이 가질 수 있다. 그들은 수많은 실패와 넘어짐이 있었다. 그들은 그 실패를 딛고 일어섰다. 그 넘어짐에 주저앉지 않았다. 그들은 다시 일어났다. 그들에게는 일어서야 할 목적과 목표가 있었기 때문이다.

 

다양한 사람들을 끌어내어 공동체의 목표를 이루어가야할 리더들은 혼자만의 삶이 아니다. 리더를 바로는 이들의 삶까지 책임질 수 있어야 한다는 강인함이 리더들에게는 책임처럼 가지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바라보아야 할 리더의 덕목과 리더들의 갖추어야 할 덕목들을 심도있게 배울 수 있다. 리더는 누구나 꿈을 꾼다. 그러나 이루는 이들은 이 책에서 말하는 것을 공감할 것이다.

 

참 좋은 책이다. 눈을 열어 사람을 보고, 눈을 열어 높은 곳을 바라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책이 바로 "최고의 리더는 어떻게 성장하는가"이다.

 

많은 사람들이 읽기를 원한다. 좋은 책은 우리들의 가슴을 뛰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