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에 읽었던 책을 반납하기 전에 발췌하기 

 

인문적 통찰은 대답하는 데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질문하는 데서 비로소 열립니다.

모두가 대답하려고 할 때 외롭게 혼자서 질문하는 사람, 바로 이런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47

서양 사상의 원천은 '사유'지만, 동양 사유의 원천은 구체적 세계에 대한 '경험'입니다. 53

 

언어의 수사적 기법은 사용하여 감동의 형식으로 인간이 그리는 무늬의 정체를 알게 해 주려고 하는 것이 바로 문학입니다. 사건의 시간적인 계기를 재료로 삼아 인간이 그리는 결의 정체를 알게 해 주려고 하면 사학이 됩니다. 명증한 범주와 개념들로 세계를 포착하여 그것들의 관계 및 변화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인간의 동선을 알게 해주면 바로 철학이 되는 것입니다. 63

 

나를 나이게 하는 어떤 것은 바로 나에게서만 비밀스럽게 확인되는 '욕망'이지요. 72

 

'나'로 존재한다는 말은 내가 '우리'가 되기 이전의 오직 나에게만 있는 고유한 충동, 힘, 의지, 활동성, 비정형성의 감각 등이 주도권을 가지고 행위 과정에서 최초의 동기로 작동한다는 뜻입니다. 이성적이기 이전에 내적 충동성에서 출발한다는 뜻입니다. 81

 

경험을 관념으로 가두기 때문에 그래요. 이것을 벗어나서 자기 안에서만 비밀스럽게 활동하는 생명력, 욕망, 충동을 살려 내야 합니다. 이 충동이 여러분을 인문작 통찰의 길로 인도할 것입니다. 156

 

지식의 양에서는 뒤떨어지지만 더 풍부한 상상력과 효과적인 창의력을 발휘하게 하는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그것은 바로 그 사람을 지배하는 지식이나 이념이 아니라 그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내적인 동력 같은 것입니다. 그 사람의 바탕이지요. 바로 덕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177

 

낯섦에서 집요함을 연결해 내는 힘이 무엇일까요? 그것도 발 제가 줄곧 이야기한 덕입니다. 주체력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 관찰의 집요함 속에서 새로 등장한 세계, 그것이 바로 자기의 세계이지요. 241

 

철학이 경이로움으로부터 출발한다고 하지만, 그 경이로움을 생산하는 창조적 계기는 바로 다른 것이 아닙니다. '용기'  245

 

자기는 언제 존재합니까? 바로 질문할 때 존재합니다.

호기심은 무엇이 만들어 냅니까?  욕망이 만들어 내죠.

이 욕망이 무엇입니까? 나에게만 고유하게 있는 것이지요.  질문하는 곳에 자기가 존재합니다. 257

 

 

 

글을 읽으면서 독자는 글을 쓴 그 사람을 만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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