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애착의 대상
아서 아사 버거 지음, 엄창호 옮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1년 11월  

애착이라는 단어를 통해 근 현대 인류가 가져온 사회적 무의식을 읽을 수 이쓴 기회로 보여진다. 아서 아사 버거의 국내 출간 신간이 반가울 따름일 수도 있겠다. 애착의 대상을 텍스트로 한다는 점에서 새롭고 아서 아사 버거만의 견고한 고전적인 비평이론이 어떻게 펼쳐질지 궁금하다. 

 

 

 

  

 

 

 

우리 집, 구경할래?
토드 셀비 지음, 정신아 옮김 / 앨리스 / 2011년 11월  

 

다른 이의 집을 책으로라마 구경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볼거리가 될 것이다. 게다가 다양한 직업과 취향을 가진 이들 특히 아티스트들의 집이라니 매력적이지 않은가. 토드 셀비의 눈과 글을 통해 멋지고 창의적인 누군가의 공간을 들여다보고 많은 영감과 즐거움을 줄 책으로 생각된다. 

 

  

 

 

 

 

프리다 칼로, 타자의 자화상
우성주 지음 / 이담북스 / 2011년 11월  

 

프리다 칼로의 자화상을 통해 다시 프리다 칼로를 재조명할 뿐 아니라 자화상이라는 형식을 접하는 관객으로서의 사유에도 도움이 될 듯 하다. 미술 뿐 아니라 인류학 등 다양한 학문에 노출되어있던 저자의 차분한 목소리를 기대해본다. 우리는 그녀의 자화상을 타자적인 시선으로만 해석해온 것은 아닐지를 돌아보게 하는 책이 될 것이다. 

  

 

  

 

 

 

아트, 도쿄
박현정.최재혁 지음 / 북하우스 / 2011년 11월  

  

유럽의 유명미술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온 일본의 미술관 기행에 동참하게 될 기회이다. 일본 미술관에 소장된 여러 옛 미술 뿐 아니라 현대 일본 미술의 현 지점을 엿보는 데도 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상에서 영화를 말하다
진성철 지음 / 시간의물레 / 2011년 11월

 

 

이미 일상이 되어버린 영화라는 매체에 대해 저자가 어떤 담론을 이야기할지 무척 궁금해진다. 영화같은 현실, 현실같은 영화 일상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게 오히려 새삼스러울 만큼 우리에게 가까운 매체이자 그 오락성과 현실성의 경계가 모호해진만큼 저자의 일상에서 풀어내는 영화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