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예술에서 위안받은 그녀들
유화열 지음 / 미술문화 / 2011년 10월  

우리가 종종 들어온 프리다 칼로에서부터 우리나라에 잘 알려지지 않은 라틴 아메리카의 여성미술가, 여성미술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굳이 남미라는 특수성을 떠나더라도 여성으로서의 그들의 고뇌와 예술로의 표현과 표출을 만나보는 것은 세계의 여성미술과 미술가를 이해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이미지의 삶과 죽음
레지스 드브레 지음, 정진국 옮김 / 글항아리 / 2011년 10월  

레지스 드브레의 이미지와 삶과 죽음의 완벽본이라니 지금이라도 만날 수 있다면 반가운 일이다. 모든 시각 예술의 근원인 이미지의 의미의 변형과 그 권력에 대한 이야기를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트파탈
이연식 지음 / 휴먼아트 / 2011년 10월  

 꽤 자극적인 제목의 시각예술에 관한 연구이다. 인간의 시각적 욕망에 중점을 둔 예술사와 예술비평사에 대한 이야기로 기대된다. 

  

 

 

 

 

 

 암스테르담 건축기행
배윤경 지음 / 스페이스타임(시공문화사) / 2011년 10월  

네덜란드의 건축을 통으로 집중연구해버린 저자의 열정이 느껴진다. 건축가로서 네덜란드 건축을 보는 시점은 어떨까. 암스테르담의 건축예술에 흠뻑 빠질만한 무언가 치명적인 매력이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 아마 독자도 네덜란드 건축에 홀릭되는 것은 아닐까. 

 

  

 

 

 

 

 신화 영화와 만나다
김윤아.이종승.문현선 지음 / 만남 / 2011년 10월  

 걸죽한 내공을 가진 3인의 선생들이 뭉쳤다. 만만한 내공들이 아니지만 오랜 시간 학생들과의 신화와 영화에 대한 교육경험으로 누구든 쉽게 접근할만한 신화와 영화 이야기를 탄생시켰다. 판타지와 신화, 동서양의 영화 이야기, 그리고 그 안에 숨어 있는 문화적 혹은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읽어내는 흥미로운 연구가 기대되는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알라딘신간평가단 2011-11-09 1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체크완료했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