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명의 화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101명의 화가 - 2page로 보는 畵家 이야기 디자인 그림책 3
하야사카 유코 지음, 염혜은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참으로 깜찍한 책을 만났다. 아기자기한 카툰으로 꾸며진 101명의 서양미술가들의 삶과 작품세계가 두 페이지씩에 담겨 책을 이뤘다. 14세기의 조토에서부터 20세기의 워홀에 이르는 작가리스트다. 작고 아기자기한 그림책을 거의 백과사전 수준으로 정보를 배치하려는 저자의 욕심이 이리 예쁘고 좋은 책을 탄생시킨 듯 하다.

카툰 안에 간혹 등장하는 화자(저자)의 캐릭터와 함께 저자의 관련정보들을 여기저기 배치해서 꼼꼼하게 작가의 연표와 더 많은 작품을 다루려는 의지가 굉장하다. 그러다보니 산만하게 보다보면 놓치는 내용이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아무리 홀랑 읽어버리고 싶어도 손가락으로 엄지만한 그림들과 그것보다 더 작은 글씨를 한 글자 한 글자 짚어 내려가게 된다. 왠지 더 감사하게 더 성의있게 꼼꼼하게 읽어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카툰으로 등장하는 작가의 삶은 교과서적 설명보다는 잘 알려지지 않은 흥미로운 에피소드들을 등장시켜서 재미를 더했다. 작가 혼자만의 삶이라기보다는 주변인 특히, 주변의 동시대 미술가들과의 에피소드들이 많이 등장하는 것이 재미나다. 작품세계와 이와 같은 미술계의 에피소드는 미술에 대한 당시의 인식과 문화를 들여다보게 한다. 그래서 책 '미술은 똑똑하다'와 더불어 미술이론의 논의와 흐름에 대한 공부의 연장선이 되고 많은 참고가 되었다.
 

엄지만한 그림들이어서 작품의 디테일을 살피기에는 적당하지 않은 그림책이지만 서양미술사의 입문서로도 손색이 없다고 느끼는 데는 작가의 작품세계를 삶의 일대기 안에서 비교대조한 부분들과 일대기표, 그리고 부록들 덕분이다. 로댕의 경우처럼 대작을 한 작가의 경우 작품의 부분 이미지를 감상할 수 밖에 없어서 정작 작품의 스케일과 분위기가 가늠이 되지 않는다면 부록의 수록그림 소장처 설명 중 작품 사이즈 등을 참고할 수 있다. 말했듯 상상해보거나 참고를 할 수 밖에 없고 정작 작품들의 디테일을 보려면 다른 책과 이미지를 찾아 나서야 하겠지만 말이다.

이런 면에서, 카툰을 곁들인 작고 얇은 편에 속하는 책인지라 많은 내용을 기대하지 않았다면 저자의 방대한 정보수집과 명료한 정리에 깜짝 놀랄 것이다. 겨우 두 페이지에 작가의 인생과 수많은 작품이야기를 담는 것도 모자라 잘 정리된 부록의 작가연표와 소장처의 정보가 특히 그렇다고 말하고 싶다.
 

나는 여기에서 여행서로서의 면모를 상상하면서 씨익하고 웃음이 났는데 수록 작품의 소장처를 매우 충실하게 밝히고 있어서 세계 곳곳으로 미술여행을 꿈꾸는 독자라면 반가운 책이 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책의 사이즈가 컴팩트하고 제본이 탄탄해서 아마 그 여행의 짐꾸러미 한 켠을 차지하게 될 안내자로 한 몫을 든든히 해내리라는 기분 좋은 상상을 해본다. 그 행복한 상상 속의 주인공이 ‘나’라면 더욱 기분좋고 말이다. 
 

이 작가연표는 한눈에 작가들의 시대를 볼 수 있어서 저자의 노고를 느낌과 동시에 감탄하는 부분이 될 것이다. 내용에 수록된 작가 뿐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았을 동시대의 작가들이 언급되고 있으며 다시 한번 수록된 작가를 짤막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사실 부록들만으로도 충분히 하나의 자료가 된다. 
 

물론 컴팩트 한 만큼 이렇게 예쁜 책으로 더 많은 이야기를 듣고 싶은 아쉬움이 들게 하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이름을 우리말로 발음한 가나다 순으로 화가들이 등장하다보니, 작가들의 시대가 들쑥날쑥한 것도 아쉽다. 작가연표에서 친절하게 연표를 볼 수 있으니 혼돈은 막아주지만 작가의 소개순 또한 연대를 따랐더라면 서양미술사를 좀 더 쉽게 공부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욕심이 든다. 개인적으로 고야의 노년작, 르동의 판화작업, 일본작가 호쿠사이의 작품활동 등이 반가웠고 평소 알고 싶었던 여류화가들인 로랑생과 모리조의 이야기들도 기억에 남는다. 어린이가 보기에는 글자가 작고 많은 감이 있지만 누구에게라도 미술에 대한 관심을, 그것도 즐겁게 충족시켜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