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은 똑똑하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미술은 똑똑하다 - 오스본의 만화 미술론 카툰 클래식 13
댄 스터지스.리차드 오스본 지음, 나탈리 터너 그림, 신성림 옮김 / 서해문집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각각의 미술이론을 이해하는 것이 이 책의 주요 목적이었겠지만 저자들의 설명을 듣고 있자면 가장 먼저 ‘미술사는 미술이론으로부터 탄생할 수 밖에 없다’는 말이 정확하게 이해가 될 것이다. 문화적 배경, 종교적 가치관과 기술에서 탄생했을 미술들을 대하는 잣대이면서 거꾸로 회화, 조각, 건축을 만들어가기도 하는 당시의 담론이 즉 미술이론이었다는 정의를 외워서가 아니라 저자의 설명방식에서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러한 미술이론은 우리가 알고 있는 미술사 안의 다양한 미술사조의 언어들을 창출했다.

부제가 ‘오스본의 만화 미술론’이다. 표지의 영제는 분명 ‘입문자를 위한 예술이론(미술이론)’ 이지만 만화를 도입해 설명하는 방식을 채택한 것이 만화미술론이라는 부제를 가져왔나보다. 책을 만나기 전 자세히 들여다본다면 물론 누구나 혼돈하지 않을 수 있겠지만 나는 이 부제가 혹시 만화미술에 대한 논의로 들릴까봐 노파심이 든다.

이 책에는 원작 그대로의 사진 혹은 그림이 단 하나도 없다. 미술이론을 제시했던 많은 사상가들의 주장은 캐리커쳐에 말풍선으로 제시된다. 작품 또한 스케치로 다시 재현되니 원작과 함께 공부하고픈 독자들이라면 조금은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재현된 것을 다시 재현하는 작품들에서는 바로 지금, 현재의 미술이론가들인 저자들의 의도가 살짝 보이는 것도 같아 웃음이 날 것이다. 그림이 워낙 많으니 지루하지 않고 결코 욕심내지 않고 키워드로 묶어 짤막하게 설명하고 가장 핵심적인 주장만을 이해시키니 부담스럽지 않다.

저자는 미술이론의 흐름을 제시하고 그 한계까지 말하면서 자연스럽게 다른 이론이야기까지 끄집어낸다. 얼핏 보면 키워드를 통해 토막들을 묶고 있어서 하나의 이론을 개별적으로 설명하는 것처럼 보이는 구성이지만 당대의 논의과 그에 대한 반박, 동조자들과 반세력으로서의 다른 미술이론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개별미술이론을 이해하려고 할때보다 상대적 이해로 독자를 이끌고 각 이론의 배경의 이해를 돕는다. 결과적으로 비교대조를 통한 이해로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각 이론을 기억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물론 이 방대한 내용을 너무도 명료하고 명쾌하게 말하고 있어서 각각의 이론을 이 책만을 읽는다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이론의 흐름과 가장 중요한 키워드들을 제시하고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이는 입문서의 자세에 충실했다는 것을 입증한다. 이로서 나무의 기둥부분이 세워진 것이고 커다란 가지가 어디로 뻗어나가고 있는 것인지 대략적인 그림이 완성될 것이다. 이제 굵은 가지에 잔가지로 담론의 살을 붙여나가면서 공부를 해 나가면 될 일이다.

단지 미술이론이나 미술사를 공부하려는 이들에게만 도움이 될 입문서가 아니라 인문, 사회, 문화 예술의 모든 분야에서도 같은 내용의 입문을 필요로 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우리가 문화예술계열의 공부를 하다보면 언급되는 거의 모든 사상가들과 시대적 담론들이 시간의 순서대로 배열되어 있는데 그들이 미술과 예술에 대해 언급한 저서와 주요부분이 인용되고 그 인용문들은 사상가의 사상을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곤 했다. 콕 집어 서머리한 압축강좌처럼 느껴지니 이 두 저자가 2년간의 강좌를 정리한 것인 데 의심할 여지가 없다.
  

초반부분에서 저자의 ‘누구나 자신만의 미술이론을 가지고 있다’는 언급이 있어서였는지 이 책은 지속적으로 나의 미술론은 무엇인지를 질문하는 듯 하다. 여러 생각 끝에 나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었다.

개인의 경험과 사유에 의한 어떤 의미를 사물 혹은 행위로 재현하는 방법으로 미술을 대하고 저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과 표면적 외형이 그로서 사유하게 되는 독자 혹은 관람자로서의 나의 해석(이는 순전한 관람자의 개인적 경험과 배경에 의거할 것이다)이 만났을 때 나는 그 미술을 비로소 만.났.다.고 생각한다. 
 

그러고 보니 나의 이러한 미술이론은 저자의 말대로 가장 최근의 미술이라고 일컬을 수 있는 ‘호기심의 미학’으로 보는 것과 흡사하다. 그 미술이론은 절로 새로 생겨난 것이 아니다. 고대에서부터 있어왔던 문화예술담론에서부터 다양한 미술의 탄생과 미술에 대한 이론, 그리고 다시한번 미술이론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미술의 탄생 등의 반복이 이루어낸 다양성의 결과이다. 이 책은 미술이론이라는 말로 한정짓고 있지만 앞에서도 말했듯 결코 미술이론으로 그치지 않고 ‘호기심의 미학’일 수 있는 모든 예술, 혹은 문화를 읽는 사상에 대한 정리였다고 말하고 싶다.
 

ps. 개인적으로는 우리가 교과서적으로 자주 접하지 못하는 개념미술 이후의 예시를 좀더 많이 제시해주었더라면, 그리고 마지막으로 언급되었던 시각문화를 넘어선 비시각적 매체 미술에 대한 예시도 주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최근에 미술관에서 만난 마클레이의 영상을 소재로 한 사운드아트가 떠올라서 더욱 그 부분에 대한 다른 사례에 대해 듣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친절한 저자의 분류별 추천도서와 용어, 인명, 작품별 색인과 역시 친절한 역자의 참고도서와 함께 ‘방대한 영역의 입문서를 찾을 수 없어’ 직접 책을 만들어버린 좋은 선생님들의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fox_konii 2011-02-19 1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ps2. 책의 내용을 모두 알릴 순 없겠지만 이는 밝혀두어야겠다. 미술이론뿐 아니라 다른 문화예술분야의 입문서로도 좋은 책일 수 있다고 말한 가장 큰 이유는 루소, 괴테, 푸코, 마르크스, 아도르노, 벤야민, 크리스테바, 식수, 이리가레이, 호미 바바 등의 여러 시대에 걸친 다양한 사상가들이 거의 모두 언급되었기 때문이다. 자신의 미술이론뿐 아니라 사회와 문화를 보는 가치관을 들여다보고 자신의 의견에 부합하거나 토론하고픈 사상가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