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반짝이는 박수 소리.”
이 책의 저자인 이길보라 감독님의 다큐멘터리 영화 ‘반짝이는 박수 소리’를 인상 깊게 봤다.
‘이 영화는 입술 대신 손으로 말하고 사랑하고 슬퍼하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영화가 시작되기 전 이 자막이 나왔을 때 몸이 찌릿했다. 영화를 보는 내내 몸과 마음이 다 찌릿찌릿^^했다. 우리나라에 드디어 이런 이야기가 나왔구나 하는 생각에...그 이야기가 책으로 나온다기에 기대하며 기다렸다.

책 <반짝이는 박수소리>는 영화 <반짝이는 박수소리>에 이어지는 이야기이다. 농인들은 박수를 칠 때 청인들처럼 손을 부딪쳐서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손을 머리 위로 들어 흔든다. 우리가 ‘반짝반짝 작은 별~’ 노래에 맞춰 양손을 흔들 듯이...한 번이라도 그 박수를 본 사람이라면 그 고요한 반짝임을 좀처럼 잊기 힘들 것이다.

이길보라 작가는 ‘코다(CODA, Children Of Deaf Adults)’ 농인 부모 아래서 태어나 자란 청인을 일컫는 말)이다. 이 책은 코다로서 겪게 되는 어린 시절과 혼란스러운 성장기, 그 후 자신의 청체성을 찾아가는 과정 등이 담담하게 그려져 있다.
첫 장에서는 자신을 ‘코다’라는 명칭으로 부르는 것을 알게 된 저자가 코다 친구들을 만나게 되면서 그들과 공유했던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들은 들을 수 있는 사람과 듣지 못하는 사람 사이, 농문화와 청문화라는 두 개의 세상을 살아간다. 농부모에게 말 대신 수화를 먼저 배우고, 손으로 옹알이를 하고 소리의 세계와 다른 침묵의 세계를 경험한다.

최근에 본 영화 ‘미라클 벨리에’ 에서도 코다인 주인공이 나온다. 중학생인 주인공이 엄마 아빠와 같이 산부인과에 가서 의사의 말을 부모에게 통역을 한다. 어른들 세계에서나 통용될 수 있는 말(예를 들어, ‘엄마가 곰팡이 균이 심하니 성관계를 하지 말아라.’ 라던가)을 심드렁한 표정으로 엄마 아빠한테 전달하는 주인공처럼 이 책의 저자도 그렇게 일찌감치 어른이 되었다.

‘아홉 살 때 엄마 대신 은행에 전화해 우리 집에 빚이 얼마나 남았는지 물어봤던 일, 새로 이사 갈 집에 전화해서 전세가 어떻게 되고 월세가 어떻게 되는지를 물어봐야 했던 일, 이런 일련의 경험을 통해 또래 친구들보다 일찍 우리 집의 경제 사정을 가늠할 수 있었다. 눈치껏 우리 집에 다른 집보다 많은 빚이 있다는 것을 배웠고, 세상 사람들이 엄마의 장애를 어떻게 차별하고 어떻게 다르게 바라보는지를 배웠다. 그래서 나는 조금 더 일찍 어른이 되어야 했다.’ -p34
또 다른 코다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그때마다 저도 경계에 있는 정체성이 싫었어요. 부모님에게는 보호받아야 하지만 다른 사람과 장애인 부모, 그리고 저, 이렇게 이야기를 할 때는 제가 장애인 부모의 보호자가 되어야 하니까요...제 삶의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게 오기와 복수심이었는데, 저는 감히 동정할 수 없는 사람이 되는 것이 목표였어요.’-p34

2장에서는 미국의 ‘데프네이션 엑스포’ 행사 참여와 미국의 농인 종합대학 ‘갤로뎃 대학’ 방문기를 그리고 있다. 갤로뎃 대학 얘기는 다른 책에서도 봤지만 이 책에서 그 학교를 더 생생하게 그린 것 같다. 아마도 한국에서는 볼 수 없는, 농인을 총체적으로 배려한 문화충격 때문일 것이다. 나에게도 예전에 봤던 책보다 더 새로운 감동으로 다가왔다.

세계 유일의 농인 대학인 갤로뎃 대학의 교육 철학도 감동이지만 섬세한 ‘농건축’은 더욱 감동이다. 엘리베이터를 투명하게 해서 농인들이 느끼는 두려움을 해소하고, 어디서나 수어로 대화할 수 있게(1층에 있는 사람이 2층에 있는 사람이 대화할 수 있게) 사방이 트였고 외부 마감이 모두 통유리로 되어 있다. 수어로 대화하면서 걸을 때 외부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길에 약간의 경사를 만들었다. 우리나라 농인들이 살고 있는 환경, 우리나라 사람들의 농인에 대한 인식, 차별과 소외를 생각하니 정말 한숨만 나왔다. 우리나라는 언제쯤 이런 문화를 갖게 될까.

‘한국에서 ’청각장애‘는 듣지 못하는 벙어리, 말 못하는 병신과 같은 말이었다. 그들의 언어인 수어는 청각이 결여된 사람들이 사용하는 미개한 언어로 취급받게 마련이었다. 그러나 이곳은 농인을 다른 감각을 지닌, 또 하나의 문화에서 살고 있는 사람이라고 인식했다. 또한 그들의 언어인 수어를 ’언어‘라고 규정했다.’ - p63
이 문단은 한국과 미국의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모든 것을 말해 준다.

3장은 저자의 부모의 삶과 사랑에 대한 이야기다. 청인 가족 사이에 태어난 저자의 엄마 아빠는 아무도 수어를 가르쳐주지 않아서 언어 없는 유년기를 보내야 했다. 이후 초등학교는 기숙사형 농학교에 다녔는데 교실이 아닌 기숙사에서 선배를 통해 수어를 배우게 되었다고 했다.

수화라는 언어를 자신의 언어로 갖지 못하는 엄마 아빠의 어린 시절과 학창 시절 이야기는 마음이 너무나 아팠다. 농인들이 어렸을 때부터 어떻게 세상에서 소외되어 가는지를 보여주는 과정이었다. 그렇게 가족에서 소외되고, 교육에서 소외되고(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 다닌다 해도), 그것은 직업에서의 소외로 연결되는 것이다. 저자의 엄마 아빠 학창 시절과 지금은 많이 다른가. 결코 그렇지 않다. ‘도가니’ 속의 농인 아이들이 지내고 있는 모습, 그 아이들이 처한 물리적 언어적 정서적 환경만 봐도 전혀 나아지지 않은 것을 느낄 수 있다.
우리나라는 구화 중심주의 특수교육을 하는 나라다. 학교 수업 시간에도 정식으로 수어를 가르치지 않고 아이들은 또래나 선배 아이들에게서 수어를 배우게 된다.

게다가 미디어에서는 구화를 사용하는 농인이 나오곤 하는데,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도 학습과 훈련을 통해 구화를 배우면 청인처럼 얼마든지 말하고 듣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는 오해를 갖게 한다. 그러나 극과 현실은 다르다. 아무리 구화를 열심히 훈련해도 들리지 않는 상태에서 입술을 읽는다는 것, 자신이 어떤 발음으로 말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정확한 발음을 해낸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요즘에는 농인 아이들에게 인공와우 수술을 시킨다. 아이가 원하던 원하지 않던 간에. 우리나라처럼 ‘타자화’와 ‘다름을 배척’하는 것에 익숙한 나라에서 농인 아이들을 둔 부모는 그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너는 듣지 못하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 그 귀를 고친 다음 우리가 사용하는 음성언어를 사용해야만 해.’ 라고 하는 것은 폭력 그 자체이다. 이렇게 어렵게 성공하지 실패할지 모르는 인공와우 수술을 하고 어렵게 발음과 말을 배운 아이들이 청소년기가 되면 인공와우를 떼버리고 아이들 사이에서 배운 수화로 소통하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다.

‘학교와 사회에서는 그것을 비공식적 언어라고 규정했지만 그들에게 수어는 세세하고 내밀한 감정, 더 나아가 추상적인 개념까지 설명할 수 있는 완전한 언어’이다. 우리나라도 수어가 공식 언어임을 인정하고, 농인이 농인의 언어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제 수화언어법이 통과되었으니 우리나라도 달라질 거라 기대해본다.

4장은 저자의 어린시절이야기다.
“다른 사람들은 우리가 농인이기 때문에 너를 잘 키우지 못할까 걱정했어. 그런데 우리는 네가 들리지 않아도 상관없고, 들을 수 있으면 그것도 괜찮다고 생각했어. 듣지 못해도 우리와 평생 수어로 대화를 할 수 있고,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면 통역을 할 수 있으니까.- p98
라고 저자의 어머니는 말한다.
“너는 부모님이 장애인이니까 싸움도 하지 말고 착하게 살아야지”라고. 그날 이후로 그런 것들에 대한 부담감이 생겼어. 내가 싸우면 장애인 아들이 싸운 거였다. -p 143 저자의 동생의 말이다.

제대로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노점상 등을 하며 부지런히 돈을 벌고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 잦은 이사 등은 어린 보라에게 충분히 힘들었을 것 같은데 보라는 참 씩씩하고 당찼다. 동생 손을 잡고 어린이집으로 향하는 어린 보라를 길에서 만나다면 대견스럽고 예뻐서 꼭 안아주고 싶었다.

‘나 역시 그 누구도 아닌, 농인 길경희와 이상국의 첫째 딸이 아닌, 그저 ‘보라’이고 싶었다. 언제 어디서나 우리 부모님이 듣지 못한다는 걸 가정 먼저 말해야 하는 일. 주눅 들지 않고 밝고 씩씩한 표정으로 지내야 하는 일, 혹시라도 누가 우리를 부정과 연민의 시선으로 바라보면 부모님보다 먼저 그것을 알아채는 일. 누가 기분 나쁜 말을 던지면 그것을 통역하지 않고 내 선에서 걸러 내는 일. 그러나 그것에 대해 화를 내거나 울음을 터뜨리지 않는 일. 부모님께는 절대로 세상의 부정적인 소리와 나쁜 말을 전달하지 않는 일. 그 모든 것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엄마, 아빠의 세상을 사랑했지만 홀로 짊어지기에 그것들은 너무 무거웠다.‘ -p 181
아마도 보라는 그 당참으로 고등학교 때 학교를 그만두고 책가방 대신 배낭를 메고 세상 속으로 걸어갈 수 있었으리라.

5장 <코다, 그리고 새로운 시작> 편에서는, 구화를 쓰는 예린의 대필 도우미를 하면서 알게 된 대학의 장애학생 지원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비판한다. 예린을 농세계로 이끌며 저자는 자신정의 체성을 찾아간다.

‘엄마는 ‘내가 말 못하는 게 부끄러워?’ 하고 말하며 태연한 표정으로 그런 것을 부끄러워 하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나는 ‘부끄러움’이라는 감정을 알기 전부터 ‘엄마를 부끄러워하면 안 된다는 것’을 먼저 배웠다. 그러나 사람들은 엄마를, 엄마의 고요한 세계를 부끄러워했다.
나는 엄마의 뻔뻔함을 가지고 생을 마주했다. 수많은 차이들 사이에 수많은 이야기가 있었다. 그것을 한 겹 두 겹 벗겨내며 입을 열었다. 손가락을, 눈썹과 이마 사이의 근육을 움직였다. 나는 자연스럽게 이야기꾼이 되었다.‘

글이 쓸데없이 길고 딱딱하다. 나는 정희진 선생님처럼 간결하게 쓰지 못하겠다. 저자가 하는 말이 하나하나 너무 소중하고 마음을 울리기 때문이다. 게다가 나의 언어로도 글을 쓰기 어렵다.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이 생생한 문장을, 표현을, 아픔을, 충만함을 나의 초라한 언어로는 표현해 낼 수가 없다. 그래서 저자의 말을 거의 인용하고 말았다. 내가 인용하지 못한 좋은 문장도 많다. 그러니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으면 좋겠다. 이 한 권에 한국 사회의 농인의 삶과 농문화, 수어에 대한 생각 등이 다 들어 있다. 우리나라 사람이 쓴, 제대로 된 농인과 농문화에 대한 이해서가 전무하다. 그래서 이 책의 등장이 더 반갑고 뿌듯하다.

'수많은 차이들 사이에 수많은 이야기'를 발견한 이길보라 작가님이 더 많은 얘기를 보여주기를, 써주기를 기대한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미국의 코다인 리어 헤이건 코헨의 책과 같은 제목이 같다.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코다로서의 경험도 비슷하고 사실, 그것만큼 매력 있는 제목도 없다. 다만 표지 그림을 우레와 같은 박수소리처럼 느껴지도록, 여러 손이 어울려 반짝임을 만들어 내는 그림이면 차별화도 되고 의미 전달도 더 잘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살짝 든다. 작년 한국사회에 불거진 표절시비에 내가 너무 예민한 걸까.

<많은 사람들이 농인을 만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묻는다. 농인은 또 하나의 언어를 사용하는 소수민족이다. 우리가 프랑스 사람, 태국 사람 등의 외국인을 만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따로 배우지 않는 것처럼 역시 사용하는 언어가 다른 사람들일 뿐이다. 밝은 얼굴로 상대방을 마주하는 것, 그들의 언어와 문화를 존중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이다.> -마지막 인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찰리와 초콜릿 공장 (양장) - 로알드 달 베스트
로알드 달 지음, 퀸틴 블레이크 그림, 지혜연 옮김 / 시공주니어 / 2004년 2월
평점 :
품절


로알드 달의 상상력의 결정판! 

너무나 유명해서 내가 달리 무슨 말을 덧붙일 필요가 있을까 싶을 정도이다. 

로알드 달의 다른 작품과 달리 이 작품에선 작가가 아이들에게 하고 싶은 교훈적인 메세지가 있다. 그런게 그걸 표현하는 방식이 너무나 세련됬다. 어설프게 교훈을 주입하느라 이야기도 뭐도 안되는 동화도 많다. 그런데 로알드 달은 환상적인 마법의 솜씨로 교훈을 녹여내어 촌스럽고 억지스럽지 않게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한다.  

찰리의 집은 찢어지게 가난하다. 증조할아버지 부부와 할아버지 부부가 살아있고 그 분들은 하루종일 침대에서 지내신다.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모습을 그린 퀸틴 블레이크의 그림이 너무 익살맞고 재미있다) 엄마는 그 분들을 돌보시느라 바쁘고 가족 중에 돈을 버는 사람은 아버지 혼자이다. 그것도 치약 공장에 다니면서 말이다. 전혀 아무런 노동력이 되지도 않고 집에서 음식만 축내는 것 같은 할머니와 할아버지들은 그러나, 찰리에게 이 배고픔과 가난을 견디게 해주는 옛이야기를 들려주시고 찰리에게 노인들이 가지는 지혜로움과 예절을 가르쳐주는 소중한 존재들이다.  

찰리네 집 주변의 세계에서 가장 과자를 잘 만드는 웡카의 초콜렛공장에서 다섯명의 아이를 초대하여 공장을 구경시켜준다는 광고가 나가고 전세계 사람들이 그 초대장을 얻기 위해 미친듯이 초콜렛을 산다.그리하여 다섯명의 아이들이 선택되었는데 먹기만 하여 살만 뒤룩뒤룩 찐 예의 없는 아이. 아이가 원하는 것은 다 들어줘서 떼만 쓰면 된다고 생각하는 아이, 하루종일 껌만 씹는 아이, 종일 티비만 보는 아이.....그리고 기적적으로!!! 찰리가 다섯번 째 황금 초대장을 받는 주인공이 된다. 

그리고 윌리 웡카의 공장에 다섯명의 아이가 들어가서 환상적인 실내를 구경하고 신제품을 보게 된다. 그 과정에서 여러가지 문제가 있던 네 명의 아이들이 차례로 어디론가 사라진다. 결국 찰리와 할아버지만 남게 되고 윌리웡카씨는 찰리에게 초코렛 공장을 물려주기로 결심한다. 사라졌던 네 명의 아이들은 상당히 '달라져서' 공장을 나오게 된다. (처음 영화로 아이들이 하나 둘 사라지는 부분에선 좀 무서웠고 이해를 잘 못했었다. 아이들도 많이 그랬을 거라고 생각한다. 책으로 읽으니 무섭게 느껴지지 않고 이해가 된다. 모름지기 책을 영화화 한 것은 꼭 책을 먼저 읽고 난 후 영화를 보아야 한다!)

이 책 또한 로알드 달의 어렸을 때 경험을 모티브로 생겨난 것이라고 한다. 그 자그마한 경험이 이렇게 멋지고 환상적인 이야기로 탄생하다니 로알드 달의 뛰어난 상상력에 경의를 표할 수 밖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제임스와 슈퍼 복숭아 - 로알드 달 베스트
로얼드 달 지음, 퀸틴 블레이크 그림, 지혜연 옮김 / 시공주니어 / 2004년 2월
평점 :
품절


작년에 2학년이었던 아들녀석이 이 책을 잡더니 빛의 속도로 읽어 치운다. 읽는 내내 낄낄거린다. 책의 두께는 아직 아들녀석이 도전해보지 않은 두께였다. 신기했다. 아직 저런 두께의 책을 읽으려 시도해본 적도 없고 책을 그다지 썩 좋아하지도 않는 녀석을 이렇게 책에 푹 빠지게 하여 순식간에 읽어내게 하는 이 책의 마력은 뭘까? 

나 또한 이 책을 잡고 순식간에 다 읽어버렸다. 책을 덮으면서 '정말 재밌다'라는 말이 절로 나왔다. 정말 재미있고 정말 로알드 달의 상상력이 차고도 넘치는 작품이다. 

엄마 아빠를 잃고 고모집에 가서 얹혀 살게 된 제임스, 로알드 달 작품의 어른들이 그렇듯 두 고모인 물컹이 꼬챙이 역시 제임스를 학대하는 나쁜 어른들이다. 어느 날 노인이 나타나 구슬 주머니 같은 것을 준다. 제임스 혼자 그 걸 가져서 어떻게 해야 하는데 그만 정원에서 넘어져서 구슬들이 땅 속으로 스며들게 된다. 그 구슬이 가진 마법의 힘으로 한 번도 열매를 맺은 적이 없던 복숭아 나무에 거대한 복숭아가 열리고 정원에서 살던 곤충들이 거대해진다. 제임스는 이 슈퍼 복숭아 속에 들어가게 되고 그 곳에서 거대해진, 말하는 곤충들을 만나게 된다. 이 곤충들과 여행을 떠나면서 물컹이와 꼬챙이 고모들을 종이 인형처럼 복숭아로 납작하게 눌러버리는 복수를 한다.  

그리고 곤충들과 커다란 복숭아를 타고 기상천외한 여행을 하기 시작한다. 이 여행은 너무나 환상적이고 모험에 가득차 있다. 바다에서 상어를 만나 갈매기 500마리의 목에 줄을 매달아 복숭아를 날아가게도 하고 하늘을 날아 다니다가 구름나라 사람들도 만난다. 구름나라 사람들을 지네가 놀려먹다가 눈공격을 받기도 하고 실수로 무지개 다리를 박살내기도 한다.  

한참을 날아간 끝에 미국에 도착한다. 미국에 도착했을 때 사람들이 보인 반응이 또한 압권이다. 이 부분에서 폭소를 금할 길이 없다. 결국 복숭아에서 내린 제임스와 곤충들은 미국에서 행복하고 즐겁게 살아가는 걸로 이야기는 끝이 난다. 정말 재미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틸다 (양장) - 로알드 달 베스트
로알드 달 지음, 퀸틴 블레이크 그림, 김난령 옮김 / 시공주니어 / 2004년 2월
평점 :
절판


유명한 로알드 달의 작품. 

사실 로알드 달의 작품을 처음 읽어봤다. 집의 책꽂이 꽂혀 있은지 꽤 오래 되었지만 얼른 손이 가지 않았다. 아마도 마틸다도 그렇고 제임스와 슈퍼복숭아도, 찰리와 초콜렛 공장도 이미 영화로 만들어져서 영화를 먼저 봤기 때문이겠지. 아이들이 dvd 볼 때 지나다가 슬쩍슬쩍 봐서 무슨 내용인지 대충 알아서이겠다. 

로알드 달의 작품이 왜 이렇게 유명할까? 왜 많은 아이들의 그의 작품에 열광할까? 또 우리 나라 사람들-어른들-중에 로알드 달의 작품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었는데 왜 그럴까? 하는 의문을 품으면서 책을 읽었다. 

책은 참 술술 읽혔다. 재미있었다. 그리고 통쾌했다.  

마틸다는 특별한 천재적인 능력을 타고 난 아이이다. 혼자서 글을 깨치고 네다섯 살 때 찰스디킨즈등의 소설도 다 읽어치운다. 배우지도 않은 곱셈도 척척해낸다.  

하지만 마틸다의 부모님은 딸의 그런 천재적인 능력을 모른다. 마틸다의 부모님은 천박하다. 사기를 쳐서 중고차를 많이 파는 아빠, 아이들에게는 무관심하고 게임과 자신을 치장하기에만 바쁜 엄마, 별로 중요하지 않은 오빠. 

마틸다가 학교에 가서 만나는 교장 선생님은 아주 보기드문 성격파탄자(?)이다. 마틸다의 재능을 알아주기는 커녕 마틸다를 향해 욕설을 퍼붓고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학생들을 괴롭힌다. 작가가 기숙학교를 다니던 시절, 교사들에게 괴로움을 많이 당해 이런 캐릭터를 만들었다는데..암튼 놀라운 교장선생님이다. 

마틸다의 재능을 알아주고 이야기가 통하는 하니 선생님을 만나면서 마틸다는 자신에게 있는 새로운 재주를 알아낸다. 그것으로 교장선생님한테 통렬한 복수를 해준다. 사기행각이 들통나 다른 나라로 도피하는 엄마 아빠를 따라가지 않고 하니 선생님과 사는 것을 택하는 걸로 이야기는 끝이 난다.  

앞서 가졌던 의문의 해답이 풀렸다. 로알드 달의 유머와 과장(그는 "나는 내 인물이 아이들에게 재미있게 느껴지게 하기 위해서는 좋은 점이나 나쁜 점을 과장해야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못되고 잔인하다면 아주 못되고 아주 잔인하게 만든다. 만일 못생겼다면 아주아주 못생기게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 재미있고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풍부한 상상력, 또 어른들에게 날리는 통쾌한 복수 같은 것들이 아이들로 하여금 그의 작품에 열광하게 만든 것이다.  

왜 어른들은 다소 불편할까? 그 건 어린이들의 공격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 아닐까? 그리고 그의 과장된 악인에 대한 표현이 우리에겐 다소 부담스럽다. 과장된 악인들-교장선생님과 엄마, 아빠-이 아이들에게 퍼붓는 욕설은 읽기가 다소 민망하게 여겨지는 부분도 있다. 이것은 문화적 차이일까? 아니면 어린아이들이 이런 욕설을 읽어도 될까 염려하는 우리가 깨기 힘든 동심천사주의  때문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We - 로맨틱 러브에 대한 융 심리학적 이해, 동연총서 211
로버트 A. 존슨 지음, 고혜경 옮김 / 동연출판사 / 200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매우 흥미있는 책을 만났다. 

신화로 읽는 여성성 she,  신화로 읽는 남성성 he와 시리즈인 이 책. 

이 시리즈의 완결판이란 생각이 들고, 로버트 존슨의 빛나는 지성과 분석력을 존경하게 되었다. 모처럼 볼펜으로 밑줄까지 그어가며 공부하듯 읽었다.

이 책은 '트리스탄과 이졸데 신화'를 융 심리학으로 해석했다. 

신화 자체도 서사가 드라마틱하고 흥미진진하다. 신화의 모든 면면들을 남성의 심리와 여성의 심리를 적용하여 분석한 면도 몹시 흥미롭다. 

로맨틱러브는 우리 내면의 위대한 힘을 갖아 순수한 형태로 표현하는 우리의 이상이며 우리를 충만하게 하고 온전함으로 더 가까이 가게 하는 것이다. 사랑에 빠져 있을 때 우리는 갑자기 일상의 세계 그 너머의 차원으로 들어올려진 듯 삶이 한층 고양된 느낌을 받는다. 모든 것이 강렬하고 초월적이며 장엄하다. 황홀경도 맛본다. 사랑을 통해 온전함을 체험하기를 소망하게 된다. 그런데 이 것은 종교적 체험과 너무나 유사하다. 로맨틱러브와 영성적인 영감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로맨틱러브는 영성적인 영감을 얻는 여정 중의 하나에서 비롯되었고, 오늘날의 우리는 무의식적으로나마 같은 길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인들이 종교본능이 길을 찾을 수가 없어서, 또 다른 양식으로도 표출될 길이 없어서 이것이 로맨틱러브로 옮겨왔다. 사랑에 빠졌을 때를 제외하고는 삶이 온전하게 느껴지지 않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우리 문화에서 심리학적 에너지가 가장 많이 집적된 곳이 바로 로맨틱러브이다. 

아름다운 여신 이졸데는 남성의 내면세계에 존재하는 영원한 여성성의 상징이며, 남성의 정신에 거주하는 여신으로서, 남성에게 삶의 의미에 대한 감각을 자극하는 아름다움과 완전함의 이미지를 체현하는 존재이다. 로맨틱러브를 할 때는 자신의 영혼의 이미지를 상대에게 투사한다.....남자들은 자기 아내나 여자친구가 여신이 되기를 기대한다......이럴 때 남성은 내면세계의 이상을 상대 여성에게 투사하기 바빠서 실제 자기가 함께하는 여성의 진정한 아름다움이나 가치는 보지 못한다. 어느 날 남성이 투사하던 것이 갑자기 증발해버리면 더 이상 로맨틱한 감각으로 사랑에 빠져 있을 수가 없다. 남성은 이럴 때 견뎌내기 어려운 갈등을 겪게 되는데, 대개는 투사가 일어나는 대로 내버려 둔다. 이런 겨우 대부분 다른 여성에게로 투사가 옮겨간다......... 

저자는 크리스탄과 이졸데의 사랑 이야기를 통해  로맨틱 러브가 어디에서 기인하는지, 현대인들이 로맨틱러브에 가지는 환상은 어떤 것인지, 진정한 사랑이란 어떠해야 하는지를 잘 얘기해준다.  뒷부분에 영성이나 내면에 대한 이야기는 이해는 되나 쉽게 실천하기 힘든 부분이어서 아직 마음 깊숙히 받아들이지는 못하겠다. 하지만 사랑을 대하는 우리의 심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소중한 연구이다. 많은 부분 공감하고 또 공감했다.

주변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진정한 사랑에 대해 눈을 뜰 수 있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