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말 - 작고 - 외롭고 - 빛나는
박애희 지음 / 열림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 찬가랄까...

이런 책을 읽다보면

빌거지니 월거지, 전거지니 하며

친구들을 따돌린다는 아이들이 사는 곳은 어딜까 싶다.

지나가는 개미들을 발로 뭉개는 아이와

달팽이를 곱게 화단으로 옮기는 아이는

무엇이 다른 걸까 싶다.

결국은 그 아이를 둘러싼 어른의 세계와

그 아이를 바라보는 어른의 시선이 대부분의 문제라는 걸 알지만

따뜻하고 아름다운 아이들의 이야기를 읽으면

저절로 웃음이 지어지면서

마음 한 켠 전혀 다른 세계를 살아가는 듯한

아이들이 둥실 떠오른다.

그래서, 이런 글은 내게 슬플 때가 많다.

다행일까?

현실의 아이들만이 아니라 다양한 작품 속의 아이들의 목소리들이

많아서 조금 분리해서 읽을 수 있었다.

빨간머리 앤, 어린왕자, 톰 소여의 모험, 삐삐 롱스타킹 등

세월을 뛰어넘는 개성의 어린이들 뿐 아니라

무라카미 하루키, 안데르센 등 작가들의 글에서도

빛나는 아이들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그 속에서 저자의 말처럼

훌륭하게 어른을 가르치고 있는 어린이들을 만나고

진짜 중요한 것을 보는 눈과 마음을 다시 생각해볼 수 있다.

그리고 아이가 약하고, 도움이 필요한 존재만은 아니라는

독립된 인격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는 에피소드들에게는

약간의 감동마저 있었다.

아이를 양육하는 보호하는, 함께 살아가는 어른들은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아니 때로는 좀 많은 노력을 해야)

이런 보석같은 순간들을 실시간으로 접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

보너스같지 않을까?

그리고, 한 편으로는 나도 어린이였던 적이 있었는데

난 이런 아이가 아니였던 거 같은데

같은 뜬끔없는 과거 회상에 사로잡히며

역시 특별한 아이들의 이야기인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네이버 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