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른세 살 직장인, 회사 대신 절에 갔습니다
신민정 지음 / 북로그컴퍼니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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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과 희망을 일구기 위해 서울로 왔지만

사람들에게 상처받고

일도 성과를 내지 못하고

몸과 마음이 지칠대로 지쳐버린 어느 날,

모든 것이 엉망이라고 느껴지던 날,

절에 들어가서 100일을 지내기로 합니다.

어쩌면 지은이가 느끼는 최악의 날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은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큰 무리없이? 지나는 나날들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100일. 3달의 시간을 온전히 내 몸과 마음을 들여다보고

다독이는데 쓸 수 있다는 것이

부럽더라구요.

반복적인 하루 하루를 통한 발란스 되찾기.

절하기, 불경읽기 등을 통한 몰입의 기쁨.

세상과의 연결 차단.

지은이가 절에 들어가서 얻게 된 시간 안에서

이루어진 일들입니다.

그 속에서

마음의 상처와

내 몸의 고통과

진짜 마음과

미쳐 발견하지 못했던 나를 되돌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선했던 건

그 과정 속에서 미움의 이면을 발견하는 순간들이였어요.

여전히 어떻게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 싶기는 하지만

내 미움이 상대를 통과해서 다시 나를 향한다는 깨달음은

정말 신선했어요.

그래서 그런 말이 있는 것 같아요.

싫어하는 사람을 들여다보면

나의 싫은 면을 가지고 있더라고 하잖아요.

그리고, 또 하나의 깨달음이라면 바깥 마음과 안쪽 마음에 대한 이야기였어요.

내가 무언갈 원한다고 했는데

사실 마음 안 쪽은 어떠했는지

삶의 구비구비 불편한 순간들은

안의 마음과 밖의 마음의 불일치들이

나를 괴롭혔던 것은 아닌지.

진짜 나를 본다는 일은

의식적으로 노력해야하는 일이라는 것. 을 알게 되었네요.

한 번쯤 지은이와 같은 경험을 해보고 싶어요.

그래서, 삶을 조금 가볍게 지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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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다녀올게요
윤정훈 지음 / 백조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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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활동을 해온 저자가 그동안 겪어왔던 일을

조금은 허구적으로 엮어낸 이야기들이다.

뭔가 따뜻하고 조금은 닭살 돋는 이야기들이 아닐까 했는데...

첫 이야기부터 소름 끼쳤다.

선생님들에게 개새끼들이라고 욕하고 덤비는 학생, 그를 바꿀 수 없는 선생님들.

노력을 하는데도 아무것도 바꿀 수 없는 경험을 하는 직업.

선생님이라는 자리는 그런 자리이기도 한 것이였다.

꼰대같은 말인지 모르겠지만

예전엔 이정도는 아니였던 것 같은데

싶은 에피소드들이 많다.

아니, 나는 몰랐던 어떤 공간과 시간에 이와 같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싶기도 하고...

병석이, 지희, 진성이들은 삐뚤어졌다.

좀 많이 삐뚤어졌다.

뭘 문제로 삼는지 알거다.

그런데, 그게 싫다고 한다. 스스로.

부모도 컨트롤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학교란, 교사가 어디까지 이해하고 애써야하는 걸까?

저자에게 의자를 집어들었던 재훈이처럼

조금은 가까워졌는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했더라도

웃기는 선생이네. 정도의 추억만 남길 뿐

결국 아이는 그 아이의 길을 가고야 만다면 ...

그럼에도 저자처럼 노력은 해야하는걸까?

미성년임을 무기로 휘두를 줄 아는 아이들 앞에서

어른들은 어떻게 대응해야할까?

온갖 아이들의 에피소드 속에서 출구가 보이지 않는 답답함이 느껴진다.

그래도 끈기와 애정을 가지고 마주하면

만인이 원하는 길로 복귀하는 감격스러운 사연 모음집 따위가 아니였다.

긴 세월 모두가 떠나가는 학생부에 자리를 잡고

변화없는 노력을 반복해온 선생님의

마른 상처의 연대기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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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탐정 냥록 냥즈
히로모토 지음, 이연승 옮김 / 모모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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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두 가지 요건 중 하나라도 해당되는 분이라면

이 책을 필독 도서로 권해드립니다.

1. 명탐정 설록 홈즈의 팬이다.

2. 냥집사, 혹은 랜선집사, 거리냥님 수발에 노력을 아끼지 않는 등

고양 홀릭 증세가 있는 경우.

두가지 요건에 모두 해당한다면 더할 나위없는 즐거운 독서 활동이 될 것이 확실한 작품입니다!

설록 홈즈에 나오는 많은 장치와 캐릭터 특성들이 어떻게 고양이화 되었는지를 발견하는 즐거움과

인간과 어울려 사는 동물들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하는

놀라운 동물적 성찰이 번뜩이는 작품인데

심지어는 재미도 그득!!!

다행이라면 속편을 예고하는 마무리가 괜한 선언은 아니라는 것!

일본에서는 이미 이후의 이야기가 웹연재로 발표되고 있다고 한다.

조만간 다시 만날 냥록 냥즈와 냐트슨을 기대하겠다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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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의 방방
최민지 지음 / 미디어창비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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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는 방방 놀이기구를 만나기가 쉽지 않던데 @@;

얼마전에 집을 찾아주는 구해줘홈즈라는 프로의

대정원을 가진 전원주택 마당에 있더라구요.

녹이 잔뜩 슬어버렸던데...

예전에는 방방 아저씨가 순회하듯 동네를 돌곤 하셨는데.

엄마가 준 동전을 손에 쥐고선

동생과 함께 서서 안타까워하다가

동생 손에 동전을 쥐어주곤 도망치듯 혼자서 집으로 왔던 기억이 어렴풋이 나기도 해요.

기억은 미화되곤 하니까...

우는 건 동생이였을지도. ㅎㅎㅎㅎ

하여튼 그 방방이 뭐라고.

심심해 마을 사람들도 쳐다보며 아무 일도 안 일어나잖아!

라며 대수롭지 않아하죠.

방방은 타보기 전에는 모르거든요.

도대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말이죠.

지금은 다 까먹었지만

나도 엄청난 곳에 갔다왔었을지도 몰라요.

그러니까 겁은 엄청 많으면서

방방만은 타고 싶어했던 걸지도!

최민지 작가님은

그 기억을 다 가지고 계신가봐요. ㅎㅎㅎ

아... 나도 방방 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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탬버린 - 김유담 소설집
김유담 지음 / 창비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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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새롭게 만나게 되는 작품 속 주인공들의 나이가 점점 어려진다.

새롭게, 그들의 이야기를 들고 나타나는 작가들은

이젠 나로서는 돌아갈 수 없는 시간을 지나는 사람들이다.

그래서일까? 너에겐 아직 시간이 있어. 라고 꼰대처럼 중얼거리게 된다.

그들의 이야기가 예전처럼 절망스럽게 읽히지 않는 이유는

이후의 삶이 결코 더 쉬워질리 없지만 그래서 살아질 거라는 걸 알아서라는 게...

탬버린 안에는 경제적으로 자유롭지 않음이

나와 내 주변을 옥죄이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들로 채워져있다.

대한민국 땅에

그 옥죄임으로 자유로운이가 얼마나 될까만

그래서 평범하게 읽혀지기도 하는 이야기들이지만

그렇다고 서러움이 옅어지지는 않는다.

 

내내 그랬다. 핀캐리에서 영국산 찾잔이 있는 집에 이르기까지

서럽더라.

아직 늙지 않아 더 서럽더라.

무릎 꺾인 인생이라니.

그런데, 눈물은 나지 않는 서러움이더라.

탬버린은 제목부터 예전 단막 드라마를 떠올리게 했는데

다른 지점이라면

김유담의 탬버린은 어린 시절의 추억을 담고 있다면

드라마의 탬버린은 생존 스킬이라는 차이랄까.

김유담의 탬버린은 사회생활이라는 물 속에서

녹이 슬어 제 소리를 잃게 되어버린다.

노래방에서 사장의 김일봉을 받아드는 순간이

어찌나 지겨웁던지.

위로도 받고 위로를 주기도하는 관계들이 함께 서술되어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저 밑에서 받쳐주는 단단함이 없는

삶들은 가냘프기 짝이 없다.

왜 이렇게 우리네 삶은

불안하고 서러워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

이전에는 방향이라도 있었던 것 같은데

이젠 방향도 없는 삶들이 나부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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