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구문 특서 청소년문학 19
지혜진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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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무료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이렇게 책 읽다 펑펑 운 게 언제였더라.

보석보다 빛나는 맑은 하늘이 야속하게 서글픈 마음이 저며들었던 건 언제였더라.

울 일도, 서러움이 넘치는 일도

대한민국 곳곳에

전세계 곳곳에 끝을 모르고 벌어지고 있고

이 책 속의 백주는 가상의 세계 속 인물일 뿐이지만

악의도 없고

힘도 없고

성실할 뿐인

의지할 곳 없이

거센 세상에 휘둘리는 존재는

이 세상, 어딘가 우리와 함께 살고 있고

백주처럼 스러져버리고 있다는 걸

우리는 알고 있으니까,

더 서럽고, 안타깝고, 목이 메이고, 방향을 모르는 분노를 부른다.



무당의 딸 기련

반역의 누명을 쓴 양반가의 딸 소애

가난하고 병약한 부모와 살아가는 백주, 백희 남매.

무언갈 선택한 적도 없는데

살아가기 위해 짐을 짊어져야 했던 아이들.

정해진 운명 속에서 꾸역꾸역 살아내는 것이 최선인 아이들에게

생은 언제나 더 가혹해진다.

부당하고 폭압적인 세상의 폭력을 향해 분노할 여유도 없다.

우연히 보았던 다큐가 생각났다.

사회에서 밀려난 아이들을 모아서 농구단을 꾸린 감독의 인터뷰 장면이였는데

이 아이들에게 다양한 기회의 문 따위는 없다고

단 하나의 문이 주어졌는데

실수 한 번으로 그 문은 닫힐 수 있다고.

저 아이들의 세상도 그랬다.

그깟 문도 문이라고.


작가의 생각을 잘 모르겠다.

죽은 자만이 나가는 문을 통해

나간 아이들이 만나게 될 새로운 삶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다른 세상이 아닌데,

어떻게 다른 삶을 살 거라고 기대할 수 있는지.

기댈 곳도 없고, 돈도 없고, 힘도 없고,

심지어 신분도 숨기며 다녀야 하는 쫓기는 신세의 아이들이

죽은 자들의 문을 통해 나왔다고 해서

뭐가 달라질 걸 기대할 수 있는 건지.

감상적인 바램일 뿐인 결말이 좀 무책임하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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