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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리더십 - 공유하고 소통하고 개방하라
쉘린 리 지음, 정지훈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오픈 리더십
쉘린 리 지음
정지훈 옮김
한국경제신문
얼마전에 남편이 리더십에 관련된 프리젠테이션을 해아한며 책 한권 추천을 해달라고 했다.
내가 리더십에 관련된건 잘 모르겠다면 모르척하고 있는데 이 책을 찾아냈다. 그래서 열심히 읽었다.
그런데... 그런데...
이미 끝났단다. 다썼으니 프리젠테이션 내용이 너무 복잡하지 않는지 봐달라고 한다.
그래도 마참 읽었던 것이 있어서 인지
나름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하면서 열심히 수정을 해주고 또 발표하는 시간을 체크해주고 주었다.
어찌어찌하여 마무리하여 남편은 회사에서 발표를 잘했다고한다.
일등했단다 그러면서 한마디 니 덕분에 발푤 잘했다며 고맙다고 한다.
내가 무얼 도움을 주었는지 잘 모르겠다 하지만 남편의 그 한마디가 내가 이 책을 잘 선택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공유하고 소통하고 개방하라.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옛 속담이 생각이 났다.
발없는 말이 천리간다 지금은 서울서 아~ 하면 제주도에 응~하고 대답하는 빠른시대이다. 그것도 1초내에.
오픈 리더쉽이란 말은 어떨걸까 궁금했지만 너무 어렵지 않았다.
바로 공유, 소통, 개방 이 세마디로 모든것이 통하는 것이기때문이다.
여러업체의 실제모습 유니이티드공항, 애플, 항공모함 니미츠, 시스코, 델, P&G등
실제로 발생한 일에 대해서 나오니 이해하기도 쉬웠다.
그렇다면 왜 직원과 고객을 통제할수 있는 대신하여 개방를 하려고 하는지 살펴본다.
첫째 온라인 이용자의 증가로 개인의 관점에서 세상에 널리 알릴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것이다.
둘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광범위한 이용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상중에 특종상이 없어졌다고 한다.
일부러 기자가 찾아가지 않아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이미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어서란다.
셋째 공유의 증가도 빼놓을수 없다. 예전에는 메일이 전부였지만 지금은 스마트폰, 스마트티브이, 문자등 너무나
공유할수 있는 공간들이 넘쳐나고 있다.
이런 시대적인 환경에서 오픈하지 않으면 사장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혼자서도 세상을 대응할수 있는 시대가 찾아왔다. 오픈한다면 말이다.
먼저 오픈하는자가 세상을 지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