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란사 - 조선의 독립운동가, 그녀를 기억하다
권비영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란사

특별한 서재

권비영 장편소설


처음 들어보는 독립운동가이다. 여성 독립운동가라니 더 대단해 보인다.
책을 읽기전에 검색을 해보니 별다른 내용이 없다.
그러면 권비영 작가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야겠다 생각으로 엔터키를 누르니 눈에 익은 책이 나온다. 덕혜옹주 읽었다. 그리고 반가웠다. 하란사를 읽어봐야겠다는 마음이 솟아오른다. 믿을수 있는 책이겠구나 싶은 마음이 앞서서 달린다.

"내 인생은 나의 것이다. 내 생각대로 사는 것이다.
내 생각은 그곳에 있다. 읽어버린 나라를 되찾은 것!
나는 기꺼이 한 알의 밀알이 될지니."
하란사의 마음을 정확히 알수 있는 대목이다.

사람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도 달라진다. 내가 어릴때만 해도 어른들은 여자 팔자 뒤웅박 팔자라고 했다. 나이 많은 하상기를 만나 결혼을 하는 모습을 봤다면 나는 뜯어 말렸을 것이다. 그렇지만 그는 나이 어린 아내를 귀이 여겼다. 그녀 또한 그를 존경하고 신뢰하였다. 그녀의 이름 또한 남편의 성을 따라 하란사를 지었을 정도다.
또 다른 이를 마음에 품기도 하고, 자식을 제대로 품어 보지 못하지만 그녀의 인생은 개인보다는 국가를 위해 일하는 것에 더 부등호가 더 컷던것 뿐이다.
남자가 가정은 나몰라라 하고 나라를 위해 힘쓰면 박수를 받는다. 그 상황을 여자를 대입하면 사람들은 손가락질을 한다. 나는 누구에게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생각해 본다

고종황제가 붕어하고 이강을 따라 중국 상해로 가는 도중에 이강은 일본경찰에 잡혀간다. 하란사는 그것을 모르고 조선 독립군 모임에서 친일파에게 죽임을 당한다. 그녀의 모든것이 담긴 일기장을 화영에 남긴것을 그녀의 미래를 조금은 짐작한것이 아닐까 한다. 항상 국가와 개인, 죽음과 삶을 오가는 그녀의 인생에서 그녀는 당당한 국가와 죽음을 택한것이다.

사진을 보니 신여성이라는 느낌이 든다. 고종에게 통역을 해지기 위해 궁에 들어갈때 모습이라고 하는데 역시 최초의 미국 학사라는 느낌이 든다. 멋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