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일시정지 - 과학 선생들의 현대 과학 다시 보기 양철북 청소년 교양 7
가치를꿈꾸는과학교사모임 지음 / 양철북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자 중에는 사회적 책임을 갖고 있는 과학자도 있고 전혀 그렇지 않은 과학자도 있다.

 

폴링이라는 과학자가 있었다. 폴링은 노벨화학상과 평화상을 받은 대단한 사람이다. 폴링은 화학 결합의 이론을 정립하고 응용한 공로로 노벨화학상를 탔다. 이런 연구 덕택에 그는 미국이 극비리에 추진했던 핵폭탄 프로젝트인 맨해튼 프로젝트에 초청되었다. 하지만 그는 거절했다. 그리고 반핵운동을 하기 시작했다. 서명운동, 강연을 통해 핵실험의  위험성을 알려나가고 모스크바에서 '부분 핵실험 금지 조약'이라는 핵실험 규제안도 만들었다.

그는 자신의 나라에서 매국노, 공산주의라는 비난까지 받았지만 그는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했다. 이런 과학자들은 과학의 사회적 책임을 깊게 생각하고 실천한 멋진 과학자들이다.

 

하지만 이에 반대되는 사람인 하버라는 과학자도 있었다. 그는 식물을 잘 자라게 하는 비료를 만든 과학자이다. 하버는 암모니아를 이용해 폭발물을 만들었다. 1차세계대전 때 독일은 이 폭탄을 사용하였는데 그 결과 1만명이 죽고 100만명이 후유증에 시달리게 되었다. 하버의 아내인 클라라가 하버에게 독가스 연구를 그만하라고 간청하다 죽기까지 했지만 그는 멈추지 않았다. 이렇게 하버는 독일을 위해 힘썼지만 전쟁이 끝나고 전범으로 몰려 피신을 가야 했고,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나치에 의해 쫓겨났다.나라를 위해 힘썼지만 나라에게 배신당한 것이 초라해 보였다.

 

과학자는 아무리 좋은 실험이라도 깊게 생각해서 그 뒤에 일어날 일부터 생각하고 연구해야 한디. 과학자들은 폴링처럼 과학의 사회적 책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2013/0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