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등급을 매기는 시스템은 "사이코패스는 이를테면 높다거나 낮다거나 같은 정도의 문제지. 속한다거나 속하지 않는다는 식의 범주로 나눌 문제가 아니다"라는 로버트 헤어 박사의 말과 맥락을 같이 한다. 물론 점수가 높으면 반사회적 성향이 더 드러나지만, 혈압이 고혈압 한계점에 근접하면 의료 위험군으로 분류하듯. 잠수가 낮은 경우도'주변사람들과 심각한 마찰을 일으킬 수 있는 사람"으로 간주한다. (...) 에덴스 박사는 내 프로파일이 "여성 사이코 패스에게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인격적 특질"과 판박이라고 적었다. 최종적으로 검사한 성격 평가 질문지에서도 나는 자기중심적, 감각 추구적 성향, 대인관계에서의 지배욕, 언어 폭력성 그리고 과도한 자부심 같은 특질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공포증, 외상성 스트레스요인, 우을증 등의 부정적인 감정 경험과 대인관게에서의 배려 혹은 일상적인 사건에 대한 스트레스 수준에서 점수가 매우 낮았다. p81-2

 

 

현대사회에서 성공한 기업인이나 정치인들은 아마도 소시오패스 스택트럼이 있다면, 대부분이 그 끝의 색이 짙은 부분에 해당되는 사람들일듯 싶다. 공감력 제로, 극단적 이기주의와 출세주의, 과도한 자부심 이정도는 가져야 자기들이 해쳐먹은은 돈 때문에 회사가 어려워져서 열심히 일한 노동자를 수백명씩 해고할수 있는거고, 국민들이 뭐라하든 내 말이 무조건 '옳다'라고 생각할수 있어야 자부심을 가지고 대통령도 해먹는거 아니겠나 싶다. 타인의 고통, 공포를 이용하는것을 자신의 삶의 전술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우리 주의에 생각보다 많다. 단지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점점더 공감능력을 잃어가는 '나'. 그러나 그것 하나 만 가지고는 소시오패스라고 하기는 어렵겠다. 내겐 극단적인 자만감이 전혀 없고, 우울감이나 일상적 사건에 대한 스트레스 수준은 지극히 예민하기 때문이다.

 

소시오패스에 관한 과학적인 탐구라기 보다는 소시오패스인 저자 자신의 에세이 정도로 가볍게 볼수 있는 책. 소시오패스도 다른 신경증적 병들과 비슷하게 유전적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모두 영향을 받는다. 유전적으로 소시오패스의 기질을 타고 났더라도 교육으로 어느 정도는 그 기질을 억제 시킬수도 있지만, 적절한 사랑과 관심 교육이 없다면 그 특질은 제어 될수 없다.   

 

이기심,지배욕, 성취욕, 공격성 등의 기질이 없는 인간이 어디 있을까.  단지 스펙트럼 상에 어디쯤에 위치했느냐의 차이일뿐.

 

 

 

궁금했다. 도대체 왜 자기들끼리 그렇게 엄청나게 죽이고 죽이고 또 죽이는지.

 

 

어째서 이러한 죽음을 만들어 내는 것인지.......

 

1970년 이후 아버지와 아들이 대를 이어 집권해온 시리아의 아사드 정권 쪽으로는 러시아와 중국, 이란과 헤즈볼라 등 중동 시아파 세력이 자리 잡았다 .반면 반아사드 진영 쪽으로는 미국 등 서방, 사우디아라비아와 터키 등 중동 수니파 세력이 지원에 나섰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등 걸프 지역의 보수왕정들은 차제에 아사드 정권 붕괴를 통해 중동에서 이란이 후원하는 시아파 세력의 확산을 제어하려고 했다. 특히 이라크에 시아파 정권이 들어선 이후 점증하는 이란의 영향력 확대에 사우디 등은 위기를 느끼고 있었다. 시리아 내전에서 아사드 정권이 살아남을 경우, 이란-시리아-헤즈볼라로 이어지는 중동의시아파 연대는 이라크의 시아파 정권으로 이어지며 더욱 강해질 것이 분명했다. p437

성전도 아니었고, 지하드도 아니었다, 권력과 이권을 놓고 벌이는 진흙탕 싸움이었을 뿐이다. 폭력과 무질서만 횡행하는 그 내전의 최재 피해자는 아프간의 주민들이었다. p236

 

 

 

어느 전쟁이든 전쟁을 하기로 결정한 사람들은 전쟁에서 죽지 않는다. 전쟁에서 죽지 않을 사람들만 전쟁을 하기로 결정한다. 전쟁으로 얻을 것이 있는 사람들이 전쟁을 결정하고 전쟁으로 얻을 것이 없는 사람들만 전쟁에서 죽는다. 극단적으로 이기적이고 폭력적인 날것의 인간 본성. 거기에 덧칠해진 종교라는 똥칠.

 

정희진 씨가 평화학을 연구하는 이유를 알것 같다.

남성과 여성이, 백인과 유색인이, 기독교와 이슬람이 전쟁하지 않지 않는 세상.

성, 인종, 종교 그 외 수많은 차이에서 비롯된 다름들이 공존할수 있는 세상.

평.화.

얼마나 눈물나게 소중하고 지키기 어려운 말인지..... 

 

 

 

 

 

 

 

오후는 갑상선 질환 검사받으러 조퇴.

극도로 피곤하고 입맛도 없고 주7회 하루 2시간씩 운동 하는데도 살이 안빠짐.

트레이너가 갑상선저하증 의심되니 검사 받으라고 함.

킁............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5-11-05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 일주일에 일곱번이나 운동을 한다고요? 그것도 두시간씩?? 맙소사...
운동을 너무 열심히 해서 피곤한 건 아닐까요?

검사 받고 와요. 이상 없었으면 좋겠네요.

아무개 2015-11-06 12:02   좋아요 0 | URL
정말 더럽게 입맛이 없는게 이 조그만 혹 때문이라면 참...인체의 신비입니다.
뭘 먹어도 맛이 없다고 일전에 톡에도 보냈지만, 진짜 신기해요
그래서 거의 잘 못먹는데도 살이 안빠지는게 더 신기.ㅋㅋㅋ

별일있어봤자 갑상선 암. 별로 걱정안해유~~^^

감은빛 2015-11-05 1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구. 별 이상 없으시길 바랍니다!
운동을 하는 것만큼 휴식도 중요합니다.
제대로 된 트레이너라면 휴식의 중요성도 강조할 거라고 생각해요.
게다가 사람 체질따라 다르겠지만, 대개 체중 변화는 운동과는 크게 관계 없어요.

어떤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운동은 이틀이나 삼일에 한번씩 해주고, 그 사이에는 휴식을 권합니다.
근육도 휴식이 필요하거든요.

아무개 2015-11-06 11:57   좋아요 0 | URL
일주일에 7일씩하는건 트레이너가 권하지 않았어요.
살이 안빠지니까 답답해서 제가 그냥 ^^::::


단발머리 2015-11-05 19: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일주일에 일곱번이나 운동을 한다고요? 일주일에 두 번씩 있는 요가에 한 달에 2번씩 나가는 저로서는 @@
검사 잘 받으셨어요? 별말 없어야할텐데...

아무개 2015-11-06 11:58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 님처럼 날씬하면 저도 일주일에 두세번만 운동하고 싶어요~

어제 갑상선 초음파에서 혹 발견. 조직검사 결과는 다음주에나 나온다고 해서 기다리고 있는중이에요.
뭐 그래봤자 갑상선암정도 일테니 별로 걱정 안해요 ㅎㅎㅎ

몬스터 2015-11-06 0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별 일 없으면 합니다. 저도 운동을 좋아하고 남들이 좀 지나치다 말할 만큼 하는데, 어쩌다 며칠 쉬어보면 몸이 회복을 하더라구요. 아는데 적당히 쉬는게 잘 안되지만....며칠 쉬어보시면 어떨까요

아무개 2015-11-06 11:59   좋아요 0 | URL
너무너무너무너무 피곤한게 아무래도 갑상선에서 발견된 혹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검사결과 나와보면 알겠지요.

마음써주셔서 감사해요 ^^

transient-guest 2015-11-07 0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입맛도 떨어지고 살도 안빠지나요? 왠지 제 증상인듯. 저도 검사를 받아봐야 하는건지 고민되네요. 운동량에 비해서 전체적으로 근수가 안 떨여져서 고민인데 말이죠...-_-

아무개 2015-11-09 08:46   좋아요 0 | URL
갑상선 항진증과 저하증이 있는데 각각에 따라 살이 급격히 빠지거나 찐다고 하네요.
살도 살이지만 저는 정말이지 너무 피곤해서, 사무실에서 서서도 졸고 그러거든요.
뭐가 돼었든지 피곤함만 좀 가실수 있었음 좋겠습니다.

그런데 남자분들은 갑상선에 문제 문제 있는 분들이 많지 않으신듯 하던데요....

transient-guest 2015-11-10 07:57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지레 겁먹었습니다.-_-:: 일단 항생제 먹으면서 가라앉히고 있어요.ㅎㅎ 괜히 호들갑 떨은 듯 하여 살짝 죄송+민망하네요..ㅎ

2015-11-09 08: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11-09 09: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후애(厚愛) 2015-11-11 17: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이상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많이 춥습니다.
옷 따뜻하게 입고 다니시고요, 늘 건강조심, 늘 감기조하시고 편안한 오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