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의 불편한 진실 - 진작 알았다면 결코 마시지 않았을
황태영 지음 / 비타북스 / 2012년 9월
품절


"건강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음료부터 버려라!", "몸에 좋은 음료는 어디에도 없다!"
"어린이 음료는 어린이가 마시면 안 되는 음료다!", "이온음료에는 각설탕이 12개나 들어 있다!" 등 책 표지의 자극적인 문구들이 눈길을 끌었다.

책을 읽으며 그동안 참 많이도 식품 회사들의 선전 문구(어찌 보면 말장난)에 현혹되며 마실 것을 선택하고 소비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장 먼저 커피믹스부터! 사실 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사랑받고 있는 모 회사 커피믹스를 어떤 일의 시작에 앞서, 혹은 (나의 경우 전혀 도움이 안 되는 것 같기는 하지만)잠을 깨야만 할 때,그냥 있기 허전하기도하고 왠지 심심해서 등의 이유로 하루에 4~5잔은 기본으로 마셨는데 어느 순간 커피믹스의 고급화와 다양화로 뭘 사야할지 혼란스럽게 만들더니 얼마전에는 '무지방 우유'로 만들었다는 커피믹스가 나와서 마치 예전에 즐겨먹던 커피믹스를 계속 마시면 건강에 좋지 않기라도 한 것처럼 광고를 해대 한동안
그 무지방 우유로 만들었다는 커피믹스를 마셨다. 그런데 최근에 역시 커피맛은 예전 게 낫다는 결론에 이르러 '에라이~ 모르겠다!' 며 예전 거로 돌아갔었는데 그런 나의 고민을 이 책에서 확실하게 풀어주었다.

그뿐만 아니라 흔히 마시는 요구르트를 두고 '설탕물'이라고만 했지 왜 '설탕물'인지에 대해 말하는 이는 없었는데 이 책을 통해 '액상과당'이 좋지않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설탕 무첨가'란 표기의 숨은 무서운 의미도. 요구르트를 선택할 때 무엇을 봐야하는지도 알게 되었다.


'~맛, ~향'이란 표기 뒤의 숨은 의미, 0칼로리를 만들기 위해 여러가지 합성첨가물이 들어있는 다이어트 음료 얘기, 어린이에게 좋을 것처럼 유혹하는 문구 속의 진실, 어린이기호식품품질인증제품이라는 것 또한 그리 믿을 만한 것이 못된다는 사실,무분별한 음료가 아이의 산만함의 원인중 하나일 수 있다는 사실 등등 그동안 막연하게 들어온 얘기의 진실을 알게 되어 궁금증이 풀린 반면 마치 갑자기 앉은 자리서 찬물을 한 통째 뒤집어 쓴 것처럼 황당해지기도 했다. '대체 그동안 뭘 마셨던거야?!'

식품회사들의 마케팅 전략에 놀아나지 않고 현명한 소비를 도와주는 것은 이렇게 그 분야 전문가가 알기 쉽게 콕 집어 말해주는 정보 덕이 아닐까. 그런데... 다 읽고 나면 음료수라고 시판되는 것중에서 정말 안심하고 마실 거라고는 없다는 슬픈 사실과 만난다.

깐깐한 소비자가 식품산업을 변화시킨다는 것과 그럼에도 음료를 포기할 수 없다면 어떻게 선택하면 되는지에 관한 마지막 부분에 제시한 저자의 음료 선택 원칙을 오늘부터 나도 실천해보고자 한다. 단번에는 안 되겠지만 늘 염두에 두고 있다보면 조금씩 몸에 해로운 음료들을 끊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럼에도 마시고 싶을 때에는 몸에 안좋은 첨가물이 최대한 들지않고 가능한 병에 든 것으로 사마셔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