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카페가 잘되는 이유 - 로스터리 카페 창업 가이드 북
아이비라인 출판팀 지음 / 아이비라인 / 2012년 8월
장바구니담기



흔히들 "카페나 할까?" "다 때려치우고 작은 카페나 하나 했으면 좋겠다"고들 한다.
나도 그런 사람들중 한 명이었을까...? 언제가부터 내 꿈중의 하나에 '카페'가 있었으니 말이다.

그러다 생뚱맞게 네이버에 카페를 하나 맡게 되었는데 그 얘길 들은 내 친구는 "카페하고 싶다더니 네이버에 카페 차렸냐?!"라고 재치있는 농담을 던지기도 했었다.ㅎㅎㅎ


그동안 일본카페에 관한 책은 가벼운 마음으로 소파에 기대어 카페내 메뉴와 잡화를 구경하듯 읽었다면 한국 카페의 현실적인 경험담이 생생한 이 <그 카페가 잘 되는 이유>는 뚫어져라 봐지는 책이었다.

한번씩 가는 그 카페 직원이 책 속에 내가 들어가는 줄 알고 무서웠을지도 모르겠다.
으흐흐흐흐~ 잠든 아이를 한 팔로 안고 책 속에 빠질 것 같은 난 누가보면 무서운 아줌마;;;

그러나 늘 위의 사진처럼 우아하고 여유로운 티타임을 희망하고 있다규;;; 


<그 카페가 잘 되는 이유>는 9개의 로스터리 카페 오너들의 창업 계기와 직원교육, 카페 운영철학을 비롯해 카페 경영에 필요한 마인드들을 들을 수 있는 책이다.
카페 두루 오너의 '속마음을 감춰라', 마세리아 오너의 '꼼수부릴 거라면 카페 하지마라' 라는 식의 돌려 말하지않고 조언하듯 말이다.

무엇보다 장사가 안 된다고 처음 마음과 달리 좀 덜 신선한 원두나 재료를 써도 모르겠지... 하면 안된다는 말은 어렵겠지만 카페 운영자들이 가지고 있어야할 가장 기본 마인드가 아닐까 싶었다.

읽다보니 9개의 다른 카페 운영자들의 말중에 공통된 내용이 많이 보였다.
그건 카페 컨셉과 입지 그리고 임대료, 인테리어 비용 및 카페 시작후 초기 몇 달간의 여유자금 등 철저한 사전준비, 신선한 재료와 차별화된 메뉴개발, 손님응대, 직원교육 등에서 9개의 카페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거의 유사했던 것 같다. 늘어나는 카페들 또 프렌차이즈 카페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그만큼 철저한 경영철학과 관리가 필요할 것이라는 짐작이 갔다.

각 카페의 소품과 메뉴 그리고 전체적인 분위기를 사진을 통해 볼 수 있어서 즐거웠다.

책 마지막부분의 로스터리 카페 창업 가이드에선 Ready부분의 인허가받기, 창업자금 마련하기, 점포 계약하기,영업신고하기, 사업자등록하기와 Shopping 과 Bean부분의 커피기물 판매사이트, 생두판매처 리스트 등의 정보가 간략하게 나와있다. 실제 카페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겐 시간과 노력을 줄여줄 수 있는 정보가 될 것 같았다.


책 속의 한 오너는 카페 경영을 겉으론 우아해보이지만 물 속에선 세찬 발길질을 해대는 '백조'같은 것이라고 표현을 했는데 '카페나 할까? 라는 생각으로 덤벼 들었다가는 큰 코 다치기 쉽상이겠구나...'
'생각 이상으로 만만치 않은 카페 운영을 과연 잘 해낼 수 있을까?' 싶어지기도 했다.

그리고 각 로스터리 카페들의 비용내역을 공개가 도움이 되었다.(물론 일부 비공개부분도 있다)
와우, 그런데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든다는 사실에 놀랐다. 나는 소자본으로 시작하고 싶은데 이 책엔 한 군데를 제외하고는 생각이상으로 비용을 많이 들인데라서 그부분이 좀 아쉬웠다.
'이정도 비용을 안 들이면 승산이 없는 걸까?' 싶어지기도 하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