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물이네 알뜰 밥상 - 가계부 걱정 없는
김용환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요리책의 실용적인 측면으론 별다섯개, 푸드스타일적인 면과 편집의 아름다움에서 별 하나를 뺐다. 요리책이 실용적이면 됐지 꼭 푸드스타일이나 편집까지 신경서야하냐면 그건 아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취향인 것을 어쩌겠는가...?!

 

밥숟가락 계량법의 원조 '나물이네'가 벌써 6번째 요리책을 출간했다고 한다. 요즘은 많은 요리서에서 밥숟가락과 종이컵 계량을 도입하고 있는데 원조가 '나물이네'였구나 처음 알았다. 나물이는 대한민국 최조로 요리책으로 밀리언셀러를 기록한 '베스트셀러 요리작가'이며 나물이네의 요리책은 일본어로도 번역되어 출간되었다한다.

뭐 그런 거창한 건 모르더라도 웬만한 집에 나물이의 요리책은 한권씩 있을 법하다.

 

 

요리과정이 쉽고 친절한 것은 물론 간단한 요리는 더욱 간단하게, 복잡한 요리는 한결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안내해줘서 생활요리의 교과서로 불린다는 나물이네 요리책은 직접 만들어 먹어본 사람들은 그 진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아직 책의 레시피대로 직접 만들어 보지는 않아서 그 부분을 확인할 길은 없지만 책을 보니 알뜰하게 재료를 손질하고 나중에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관하는 방법, 냉장고에 있는 재료의 사용 등 곳곳에 연구한 흔적이 보인다.

 

나는 솔직히 아름다운 요리서를 좋아하는 사람인데 나물이네 책은 늘 서민적?이라 꼭 소장하고 싶은 열망이 생기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꼼꼼히 보면서 바쁜 일상에 손이 많이 가게 되면 쉽게 만들어 먹기 힘든데 그런 주부들의 마음을 읽은 간결한 요리법과 큰 마음 먹고 하는 요리가 아니면 냉장고에 있을 법한 재료로 만들고 있다는 점에서 왜 '생활요리의 교과서'라는 타이틀을

얻게 됐는지 알 것 같았다. 예를들면 콩나물국과 콩나물무침에서 '콩나물 한 봉지를 구입하면 한 큐에 콩나물무침과 콩나물국을 만들어네요.' 라고 주부들의 마음속에 들어갔다 나온 것처럼 적어놓고 있어 요리책 읽다가 나도 모르게 하하하 웃었다.

또 우거지해장국에서 우거지만들어 보관하는 법을 보고 감탄하기도 했다. 뭐 보관법을 보고 감탄할 것까지야...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어떻게 썰어서 봉지에 2번 끓일 분량을 넣고 있는지 한번 보면 나처럼 절로 감탄하게 될 것이다.

 

 

 

 

 

 

 


이번 나물이네 알뜰밥상 책은 최근 나물이네에 소개된 새로운 메뉴 중 베스트 메뉴 202가지를 엄선해 수록했다고 한다. 여섯번째 요리책이지만 이전 요리책과 중복되는 요리가 거의 없다고 하니 신기하다.

 

'고야찬푸르'나 '냉우동','냉파스타', '미소시루', 명란이 들어간 달걀말이나 스파게티 등 일본에서 맛보았던 메뉴들과도 많이 만날 수 있어 반가웠다. 여름에 입맛 없을 때 쌉싸름한 '고야찬푸르'가 맛있는데 오키나와에서 생산된다는 '고야'를 우리나라에서 구하기 힘들 것 같아 아쉽다. '이 참에 여름휴가로 오키나와에 가봐???' 이런 살짝 오버한 생각마저 하는 나였던 것이다.ㅎㅎ

그리고 오이가 탕에 들어가는 것도 놀라웠는데 번데기가 탕에 들어가는 사실에 깜짝 놀랐다.

 

처음에 '서민적인 요리책'이라고 살짝 뒤로 뺐던 나였지만 점점 읽다보니 나물이네의 재료를 어떻게하면 최대한 사용하고 편리하게 요리할까 또 어떻게 보관해야 나중에 요리할때 균등하게 사용 가능할까 등을 궁리해놓은 점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나물이네 이름으로 사이트도 있다고 한다. www.namool.com

여섯권째 요리책을 내도록 총각인걸까~?! 책을 보며 요런 줌마다운 생각도 간간이 들었다. ㅎㅎ

총각이든 아니든 나완 아무 상관없으나 그래도 누가될지 곁에 있거나 있을 분은 매 끼니 걱정 안해도 되겠다 싶은 맘 금할 길 없다.

 

끝까지 줌마답게 마무리 하는 캘럽사랑이었던 것이다. 일상적으로 요리하는 곳 주변이면 놓여있을 것 같은 말그대로 실용서가 되어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