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채소밥상 - 편식하는 아이 식습관 고치는 기적의 레시피
박희란 지음 / 로그인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엄마표 채소밥상 도착!!!
<엄마표 채소밥상> 책만 온게 아니네요~! 와우,,, 흙도 있고 채소씨앗 세트도 같이 왔어요~.
그뿐만 아니라 홍초까지 푸짐한 한 박스가 도착했답니다.
우리집 식구들은 홍초를 넘 좋아해서 온 지 며칠 채 되지도 않았는데 벌써 바닥이 보인다지요.

 

 

 

 

 


책 <베란다 채소밭>으로 각 가정의 베란다에서 직접 채소를 키워 먹을 수 있도록 채소재배, 텃밭을 집안으로 끌어드린 저자 '바키', 알고보니 그녀의 이름이 '박희란'인데서 '바키'라는 네이버의 닉네임이 유래한 것 같더라구요.
 책의 구성은 크게 1부와 2부로 나뉘네요. 1부 우리아이 식생활 변화프로젝트, 2부 엄마가 만드는 채소밥상이구요~
2부의 엄마가 만드는 채소밥상에서 4개의 파트로 나뉘어져요. 파트 1은 채소영양죽으로 속이 편치않거나 죽이먹고싶을때는물론이고 조금 개월수가 낮은 아이들의 이유식으로 좋을 것 같았구요, 파트 2는  볶음밥이나 스파게티, 카레밥 등의 한그릇요리, 파트 3은 토마토김치, 청경채김치, 파프리카피클,고구마장조림 등의 채소반찬, 파트4는 보기만해도 맛있어 보이는 강낭콩건포도머핀,
당근옥수수와플, 단호박파이, 샌드위치롤등의 영양간식, 마지막으로 파트5는 스페셜 채소요리라고 비교적 스태미너도 있는 닭볶음탕,과일갈비찜, 콩피자, 미니수제햄버거 등의 채소요리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저는 1부에 나와있는 '엄마표 재료로 맞춤 간하기'나 '엄마표 천연조미료 만들기' 요런거 참 좋아해서 아주 잘 봤답니다.
 

 

 

 

저자는 못쓰게 된 아이 장난감이나 욕조, 캐릭터가 그려진 그릇, 과자통 등 재밌는 용기에 베란다표 채소를  키우면 아이들이 훨씬 재밌어하고 채소에 대한 거부감도 적어진다고 조언하고 있었어요. 또 편식하는 채소를키워보는 것도 그 채소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친숙함을 주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하네요.

무조건적으로 채소만의 레시피가 아닌 고가와 채소를 1:1로 한 레시피, 채소쪽에 치우친 레시피를 권장하고 싶다고 해요. 그러기 위해선 채소와 육류의 양을 최대한 1:1 동량으로 사용하려는 엄마의 노력 또한 절실히 필요하며눈으로 보기에 들어가는 재료는 육류보다 채소의 양이 훨씬 많아야 한다고 되어 있어요. 바키님 말처럼 늘 먹던 메뉴라도 채소가 먼저인 이름을 붙여보는 것도 좋겠네요. 저희집에서 자주 먹는 것으로 예를들면 '소고기 무국'이 아니라 '무 소고기국'처럼요^^
 

 

 

친정어머니가 꽃과 원예를 좋아하셔서 아이 보러 와주신김에 아이와 채소씨앗 심기를 해주고 계시네요.
신기한지 쳐다보기도 하고 옆에 있는 흙을 됐다는데도 퍼담기도 하며 흩치기도 하며... ㅎㅎ
씨앗을 심은 후 모래놀이 세트중에 들어있는 물뿌리개로 물을 주기도 하고 아이는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허거걱,,, 엊그제 베란다에 나가보니 벌써 싹이 요만큼 쏘~~옥 올라온거에요. 반가운 마음에 아이에게 물을 주라고 했지요.
아이가 할머니와 씨앗을 심은 것을 기억하고 싹이 나왔다고 하니까 들여다보고 저도 열심히 뭔가를 말하더라구요. 덕분에 베란다에서 키우는 채소와 허브에 관심을 갖고 아이와 이것저것 얘기하기도 하고 얼만큼 자랐나 들여다보기도 하고 물도 주는 등등 일상에 즐거움이 하나 더 늘었답니다. 마트에서 로즈마리와 세이지 씨앗도 사오기까지 하구요~^^
아이에게는 더 없이 좋은 경험이 될거라 생각해요. 그동안 친정어머니가 꽃과 원예에 그렇게도 관심이 많으셔서 늘집에는 꽃이 있고 관련 책이나 잡지도 돌아다녔는데도 저는 식재료로서의 허브나 아로마테라피로서의 허브에만 관심을 가졌지 이렇게 재배하면서 즐긴다는 생각은 못했는데 <엄마표 채소밥상>을 통해 '직접 재배해서 먹는다'는 것에 관심을 갖는 좋은 기회가 되었답니다.
 

 

 

 


완두콩, 쑥갓, 비타민이 싹이 올라온걸 보고 어떻게 키워야하나 책을 찾아보게 되었어요. 비타민은 <엄마표채소밥상>책에도 키우는 방법이 나와있네요. 2달후면 마트서 파는것 같은 비타민이 된다고 하니 저도 아이처럼 기대가 되네요.
그래서 이렇게 직접 베란다에서 재배해보고 키운걸 수확해서 요리도 해보면 아이들의 채소 거부나 편식치료에 도움이 될거라는 바키님의 생각에 공감이 더욱 갔답니다. 게다가 채소로 이렇게 다양하고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메뉴로 만들어주는데 어떻게 거부할 수 있겠어요...? 채소를 거부하는 아이라면 '엄마와 채소 키우기'라는 놀이하기로 먼저 접근해 들어가서 서서히 '엄마와 같이 요리하기'로 발전해가면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무조건 채소 안먹는다고 나무라는 말보다 더 좋은 대화가 엄마와 아이 사이에서 오가며 공감대 형성이나 친밀감형성에도 도움을 줄 것 같단 생각을 했어요.
그러려면 엄마의 노력과 인내심이 또 필요하겠죠?
그래도 "대체 넌 왜 채소를 안먹니 응?!"하며 나무라고 속상해하는 것보다 차라리 그 노력쪽이 더 쉽지 않을까 생각되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