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의 기싸움 - 사랑과 노력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부부싸움보다 힘겨운 전쟁
메리 커신카 지음, 안진희 옮김 / 북라이프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부제가 재밌다. '사랑과 노력만으로 극복할 수도 없는, 부부싸움보다 힘겨운 전쟁' 아이와의 기싸움 이다. 솔직히 육아서라고 나오는 책 어느정도는 읽어본지라 '아마존 자녀교육부문 최장기 베시트'라는 문구가 음~ 그렇구나 그래도 우리나라 실정과는 안맞을지 모르지 뭐 요정도 감흥으로 다가온게 사실이다.

 

우리 아이는 친정아버지 말씀으로는 "다른 애 3명은 키운다 생각하고 키워라." 인 아이이다.

물론 어떻게 아이 3명 키우는 것과 견줄 수 있겠냐마는 한 명이 참 어른 여럿을 기진맥진하게 만들곤 해서 하시는 말씀이다. 하루중 내내 힘들게 할 때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체력이 좋아 공간을 참으로 넓게도 활용하는데다 하루에도 몇 번씩 막무가내로 뜻대로 하려하고 뜻대로 안되면 소리지르고 떼쓰고 하다보니 아이 보기가 여간 힘든게 아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한테 맡기기도 눈치보인다.

개월수가 지나면서  좀 나아진 면도 있지만 더욱 힘들어진 면도 있어서 답답하고 고민스러웠던 차에 이 책을 만났다.

 

서두에 말한 것처럼 책이 뭐 도움을 주면 얼마나준다고... 그동안 육아서들을 읽으면서 실질적으로 콕 집어서 도움을 주는 책이라고 나온 경우에도 내 아이와는 맞지않은 경우도 있고 읽을때는 공감하더라도 막상 실생활에서 내 아이에게 적용하자니 쉽지않은 경우도 있었던지라 지금 내 상황을 도움받고자 하는 간절한 마음과 반면 뭐 또 좋은소리는 가득한데 안읽는 것보다야 낫겠지만 내 상황에 도움이 되면 얼마나 도움이 되겠어 하고 반신반의하며 읽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한다. 이 책은 나같이 육아에 대해 답답해하고 고민 많은 부모라면 망설이는 시간도 아깝다. 지금 당장 읽어보라는 것이다! 그리고 솔직히 육아서 중에는 읽고나서 두번 보고싶지 않은 육아서도 많았는데 이 책은 아이가 클동안 몇 번씩 반복해서 읽어도 좋은 책이라는 것.

 

 

 '데이비드가 태어나기 전, 그녀는 벽난로 옆에 조용히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모습을 꿈꾸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아이를 쫓아다니느라 몇 시간을 허비해야했다.'

하하하 아이가 태어나기 전과 후 이런 이상과 현실의 차이를 안겪어본 사람 있을까?

그러나 현실을 받아들이고 이 아이의 기질특성에 맞는 감정 조절법을 가르쳐주어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며 세상속에서 타인과 조화를 이루어가며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어야 하는게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러나 이 책에도 있듯이 그게 그저 부모의 '사랑하는 마음' 하나만으로는 힘들기 때문에 '감정코칭'과 '정서지능', '기질특성'등의 연구를 토대로 사례를 통해 어떻게하면 아이와 부모인 나의 감정과 기질 특성을 파악하고 다루어갈 지 안내해주는 것이 이 책의 큰 뜻인 것 같다.

 

 

'부모는 아이의 감정코치가 되어야한다.'로 끝나는게 아니라 위협자와 감정코치의 말과 대응 방법 차이의 예시를 통해 감정코치로서 어떻게 아이에게 말하고 행동할지를 생각해보도록 하면서 감정코치되는법을 알려주고 있다.

 

 

아이에게 왜 화가 나는지 부모자신이 스스로를 이해하면 아이를 이해하기 쉽다는 말에 공감했다.

책의 뒷부분에는 부모의 기질특성에 관한 언급도 나온다. 갑자기 '나를 알고 남을 알면 백전백승!'이란 말이 여기서도 통하는 구나! 아하 아이에게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나 상황에 대해서도 당연히 그렇겠지~

내가 화나는 일이 어떤 사람에게는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도 있는 것일테고 나는 끓어오를만한 표현인데도 어떤 사람은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들을 수도 있는 것이다. '나를 아는 것'의 중요성은 아이를 기르는데도 필요하다는 사실에 크게 고개가 끄덕여졌다.

 

 

 '아이는 부모가 일관되지 않으면 부모의 기준을 자신의 기준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아이의 행동이 아닌 부모의 기분에 따라 그때그때 기준이 달라지면 아이는 혼란스러워진다.(중략)

당신 자신부터 점검하라. 당신이 바쁘거나 무언가에 열중할때는 몸싸움을 해도 그냥 내버려두면서

에너지와 집중력이 있을 때는 바로 중단시킨다면 명확한 기준이 없는 것이다. 아이에게 밀치지말라고 말하면서 아이의 팔을 거칠게 잡아챈다면 아이는 혼란스러울 것이다. 아이가 화났다고 다른 사람을 때리는 걸 원치않는다면, 아이가 아무리 살짝 때리더라도, 아이가 정말 그럴 의도가 아니었다 하더라도, 혹은 아이가 화났거나 피곤하더라도 아이의 손을 잡고 멈추게 해야한다. 당신의 기준을 매번 동등하게 적용한다면 아이는 아주 쉽게 그 기준을 받아들인다. (중략)

당신이 기준을 적용하려 하지 않는다면 아이는 못말리는 작은 폭군이 되어 버릴지 모른다.

 

그밖에도 너무나 소개하고 싶은 내용이 많다. 나는 그동안 선배맘이나 주변의 우리아이와 또래아이 엄마들에게 그 순간의 상황이나 대처법에 관해 얘기하며 경험을 나누고 도움도 받고 했지만 각자 의견이 분분하였고 어떤 것이 맞는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는 이 방법도 써보고 저 방법도 써보면서 아이에게 혼돈만 주었던 것 같다. 

그동안 궁금했던 것에 이처럼 일관성있게 실제 사례도 들어가며 내게 필요한 정보를 주는 어떤 대답도 듣지 못했다. 꼭 한번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