갖고 싶은 부엌 + 알고 싶은 살림법
김주현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갖고 싶은 부엌 + 알고 싶은 살림법 , 김주현지음, 중앙books펴냄

 

이 책의 제목과 이미지, 그리고 소개글을 처음 봤을때 너무나 읽고싶고 갖고 싶었다.

그게 내 눈앞에 왔을땐 가슴 벅찼다.

그런 책이 있다. 너무 좋아서 나 혼자만 알고있고 싶은 책... 이건 대체 무슨 심리일까?

 

주부한테 부엌이라면 지겨울 법도 한데 왜 남의 집 부엌, 그리고 그의 살림법이 궁금할까?

요리는 못해도 요리책 보는게 취미인데다 내 살림을 하면서 자연스레 '집 꾸미기'에 대한 관심이 생겼고

새로 이사온 집의 불편한 점이 몇 군데 있는데 그게 생각보다 크게 와닿아 자연스레 인테리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다른 사람들도 아니고 요리를 좋아하고 그것을 직업으로 가진 사람들의 부엌이라니.  

또 인테리어가 직업인 사람도 있다니. 그런 사람들이라고 사는게 뭐 다를까 싶다가도

그래도 뭔가 나와 다른 특별한 것이 있지않을까...? 그런 기대감도 있었는지 모르겠다.

 

요리책 읽기가 취미다보니 이 책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이름보다 그들이 낸 책으로 먼저 알고있는

이들이었다. 그러나 자신의 부엌에서 들려주는 얘기는 요리책에서와는 또 다르게 느껴졌다.

부엌의 동선, 선택한 색상, 가지고 있는 집기류, 싱크대와 냉장고, 가전제품의 모습이나 종류 등으로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그 사람의 생각들이 자연스럽게 나오기때문이다.

그러면서 요리 레시피를 떠나 사람 자체가 매력적으로 느껴진 사람도 있었다. 


햇살이 들어오는 부엌에 큰 유리창 그리고 장식된 병과 컵, 조미료통들의 모습이 사랑스러웠다.

'나의 달콤한 상자'의 저자, 김유림씨의 부엌

 

 

사진의 저울옆 20가지 향신료가 담긴 양념통세트가 재밌었다.

교통사고를 당하고 재활치료를 받을때 일주일에 세 번 우울해지더라 그래서 일주일에 한 번씩

뭔가 즐거운 일을 배워보자해서 요리와 스타일링을 배우기 시작했다고.

 

 

홍차와 린넨으로 책을 펴낸 김미지씨. '해당화'라는 닉네임인데 나도 가끔 그녀의 블로그에 들린다.

역시 홍차와 아기자기한 패브릭으로 장식된 부엌.

 

 

'궁리하면 보이죠' 작은 집일수록 그리고 오래된 복도씩 부엌이지만 어떻게 정리하고 살림사는냐가

중요하다는 통영요리연구가이자 공예작가인 황정자씨의 냉장고 수납도 가지런하고 확실한 모습.

냉장고 안의 유리병들 뚜껑을 감싸주는 무명으로된 커버들이 인상적이었다.

 

 

신경숙씨의 효자동 레시피의 부엌. 가정집 부엌정도의 크기에서 풀코스 요리까지 해낸다고 한다.

요즘은 그곳을 잠시 떠나 마흔둘에 얻은 아이를 키우며 '살림하는 엄마의 자세'로 요리에 임하게 되었다고.

 

싱크대의 소재도 기호에 따라 타일, 나무, 인조대리석 등 다양했고 각각의 재질에 맞게

관리하는 노하우도 참고가 되었다. 'ㄷ'자 부엌도 거실을 바라보면서 부엌일을 할 수

있어 참 좋겠다싶었다. 그리고 왜 그 직업을 가지게 되었는지 계기가 된 순간이나 이야기들이

지금 뭔가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듯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다보니 그게 일이 되고 그 일을 하다보니 이것도 관심이 가고 저것도 관심이 가 그 영역을

조금씩 넓혀갈 수 있게되는 것. 가슴 설레는 일을 직업으로 가질 수 있는 것이 부러웠고 

'나한테는 그런 것이 뭐가 있을까...?'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기도 했다.

 

 

요즘 한참 빠져있는 홍차를 한잔 우려  아이가 잠들었을 때 집안일들은 잠시 접고 

햇살 비치는 창가에 앉아 읽고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