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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만난 우공비는 과목별로 용어 학습을 위한 공부카드가 수록되어 있는데요,
이거이거 보드게임 하듯이 놀면서 개념학습을 할 수 있어서 너무나 좋더라고요.

찬이는 우공비 국사과 세트를 사용중이라,
세 과목 공부카드를 득템했지요.

가위로 쓱쓱 자르는 동안 눈썰미가 좋아서
단어카드의 내용들을 이미 어느 정도 숙지하는 거 있죠.

카카오프렌즈와의 콜라보 덕분에
우리 찬이 뿐 아니라 초등친구들에게 무척 환영받는 우공비 초등문제집.

과목별 공부카드를 이렇게 잘라서 준비하면
게임 준비 끝~!

게임 방법도 너무나 단순한데요,
무조건 카드를 많이 모으는 것보다
카드에 있는 별 갯수가 많을수록 득점을 하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엄마랑 둘이서 게임을 하자는데,
공부카드를 활용한 게임 룰을 우리 찬이가 설명해 주고
곧바로 게임 도전~!

이렇게 놀면서 몇 번만 카드게임을 하면
2학기 국사과 기본 개념을 쉽게쉽게 익힐 수 있겠죠?

파워카드가 과목별로 한 장씩 들어 있는데요,
이걸 뽑은 사람은 상대받의 카드 한 장을 뺏어 올 수 있답니다.

친구랑 둘이서 같이 놀면서 게임하면
함께 실력이 쑥쑥 오르겠어요.

우리 찬이가 파워카드를 뽑는 바람에
엄마한테서 카드 한 장을 가져갈 수 있었네요.

얼기설기, 이런 단어는 언제 배웠뉘...? ㅎㅎ

카드 한 장을 아들한테 빼앗기면서도
저런 단어를 알고 있다는 것이 너무 기특해서
기분은 좋더라는...

게임을 얼추 마친 상태.
딱 봐도 찬이한테 카드가 좀 더 많아 보이는데,
그래도 길고 짧은 건 대 봐야 알죠.

엄마는 그냥 이렇게 펼쳐 놓고 점수 확인을 하는데,
찬이를 보니까 위 아래로 같은 별 갯수끼리 놓고 셈을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별 갯수 같은 것끼리 열 맞춰놓고
셈을 했는데,
엄마별은 총 20개.

 찬이는 총 31개.
아들의 승~!!!

서로 틀렸던 카드는 세 장.

새학기 중요 개념은 우공비 공부카드로
이미 자신감 업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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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학이 시작되고 더위가 기승을 부리니 집 안에 있는 것이 오히려 힘듭니다.

차라리 이런 때는 냉방 잘 되고 조용한 도서관에서 책도 읽고 신학기 예습도 하면서 보내는 것도 좋지요.




일단 비상완자는 분권이 되어 도서관 가방에 쏙 넣고  가볍게 가지고 다닐 수 있다는 점이 맘에 들어요.

평소에는 주로 진도완자를 가지고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풀이를 할 수 있고,

시험 때는 시험대비완자가 따로 있어서 그것만 들고 다닐 수도 있죠.


정답친해서도 따로 분권 되기에 채점할 적에도 편리하답니다.



초등 6학년. 이제 신학기가 시작되고 반 년이 있음 중학교에 진학하는 우리 준이.

유난히도 구멍이 참 많은 과목이 바로 이 수학이랍니다.

총 12주에 마칠 수 있는 완자의 공부계획표에 맞춰, 2학기 시작되기 전에 기본기를 착실히 쌓아가면 참 좋겠네요.


비상교재로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한 100시간 강좌체험 번호가 교재 내에 수록되어 있는데,

올 연말까지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방학 기간에 인강 좀 들어보라고 해야겠어요.




 완자 구성은 이렇습니다.


주 4회 학습을 제시된 분량씩 학습하면 12주에 책 한 권을 마칠 수가 있네요.

기본 > 실력 >  응용 단계로 문제를 풀면서 실력을 쌓게 해 주고,

서술형 문제와 응용 문제의 경우 2단계 학습으로 꼼꼼히 챙겨줍니다.





 6-2학기 수학에 1단원으로 등장하는 쌓기나무.

사실 저는 지금도 입체적인 사고가 어려운 사람인지라, 쌓기나무에서부터 머리가 잘 돌아가지 않네요.ㅠㅠ

우리 아이도 엄마의 이 몹쓸 수학뇌를 물려받아서인지,

1단원 학습하면서 꽤나 힘들어 했어요.





 매 단원의 시작은 스토리텔링 수학으로, 아이의 호기심을 끌기 충분합니다.

이야기를 통해 그 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구성이라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어요.





 보이시나요, 저 틀린 문제들...? ㅠㅠ

네, 여지껏 배운 수학도 여기저기 구멍 투성이인데, 새로 익히게 될 쌓기나무 역시도

이해가 쉽지 않은 모양입니다.


하지만 단계별로 기본> 심화> 응용의 반복을 통해서 조금씩 나아지리라고 기대해야지요.






 아기 때 블록놀이 하는 게 이런 사고에 참 큰 도움이 되겠다 싶어요.

그냥 놀이로 했던 것들인데, 그게 공부였다니...

저는 그런 놀이조차 별로 해 보지 않은 사람이라 이해가 더더욱 힘들지만,

우리 준인 그나마 어릴 적에 블록을 이용해 창의적인 뭔가를 끊임없이 만들어 본 아이라

이후 진도에 대해서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저는 완자에서 이 부분이 참 맘에 들었어요.

한 단원을 마칠 적에 등장하는 개념 그래픽.

딱 한 페이지로 그 단원에서 익혀야 할 기본 개념이 그림으로 쉽게 정리가 되어 있거든요.





 원기둥, 원뿔, 구 역시도 이런 식으로 정리가 너무 잘 되어 있지 않나요?






 비상 교재의 라인업을 소개한 페이지를 참고해

아이의 수준에 맞춘 교재 선택도 가능하겠어요.






 분권이 가능한 완자에서 이건 중간/기말고사를 대비한 시험완자랍니다.

중간이나 기말 평가를 앞두고 7일 전에 두어 쪽씩 학습할 수 있는 분량이에요.







 준이네 학교는 중간/기말 고사는 따로 없지만,

단원평가 대비용으로 유용하게 활용하지 싶네요.


내 옆의 선생님 완자와 함께, 신학기 예습 착실히 하고 있는

준이의 초등수학 열공을 응원합니다.




⁠*본 포스팅은 비상교육으로부터 체험교재를 제공받고 작성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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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파 초등문제집세트로 집에서 공부하는 준이

 

 

 

 
준이와 함께 천재 펀펀서포터즈로 활동중인데요,

일자별로 분량을 정해 놓고 자기주도학습을 가능하게 해 준 덕분에

얼마 전, 국사과 3과목 1학기 교재를 모두 마치고 본인 스스로 무척 뿌듯해 하더라고요.

 

 

 제가 가장 맘에 들었던 셀파해법의 장점은 바로

12주 완성으로 책 한 권을 마스터할 수 있는 이 자기주도학습 플래너.

 

준이의 경우, 어려워하는 수학 과목을 제외하고 나머지 국사과는 표준스케줄표에 맞춰

매일 꾸준히 학습을 해 왔거든요.

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이야말로 자기주도학습의 첫걸음이라잖아요.

덕분에 준이 스스로 이미 자기주도학습을 하고 있다고 믿고

앞으로도 이렇게 공부하면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 가장 큰 소득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우리 준이가 좋아하는 국어 과목 문제집을 채점해 보았어요.

12단원까지 모두 꼼꼼히 풀어 놨더라고요.


 서술형/논술형 문제를 채점할 때는 아이 덕분에 저도 교과서 지문을 정독해 볼 수 있어서

아이 연령에 따라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을 깊게 들여다 보니 좋네요.

 

이런 문제들을 통해 보도 기사를 대하는 관점을 배울 수 있겠구나 싶고요.

학교 진도가 11단원 나갈 때는 준이랑 신문이나 뉴스 기사를 함께 보면서

교과 연계한 활동을 해 보고 싶기도 하고요.

 

 


6학년에게 한글의 기본 자음을 순서대로 써 보라 하는 문제에서는 살짝 당황스럽기도 했는데,

이미 배웠던 것들에 대한 이론적 지식의 틀을 확립하는 시기로 본다면

이 역시 매우 중요한 정리의 시간이 되겠다 싶었어요.

 

 


 채점을 하다가 오답을 발견했을 때, 그것을 어떻게 표시할 것인가

 이 문제를 두고 이런 저런 생각이 많았는데요,

기본 개념이나 내용 익히기에서 틀렸던 문제를

유형익히기나 단원평가에서 다시 만났을 때 정답을 맞춘 것을 보고

이걸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답니다.

 

처음에 잘 몰라 틀렸던 문제도 반복적으로 만났을 때 제대로 이해한다면

그걸로 학습의 효과는 충분한 거니까요.

 

 


100점 비법강의는 적절한 그림과 표를 활용해 설명이 너무 잘 되어 있어서

이 부분만 진지하게 보더라도 그 단원의 핵심을 파악하기 참 좋은 것 같아요.

 

 


 동화와 희곡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했는지 체크하기 위해 제시된 짤막한 문제들을 잘 맞춘 것 보니

기본 개념 이해는 확실히 하고 6-1학기 국어 학습을 마무리했구나 싶네요.

 

 


학교공부 중 준이가 제일 어렵다 느끼는 과목은 수학.

그래서 수학은 학습 진도가 다른 과목에 비해 현저하게 느리게 진행됩니다.

 

학교 진도보다 조금만 선행해도 좋겠다 싶은데,

준이에게는 그것도 무리한 요구인지, 학교서 배우는 진도만큼씩만 학습을 하고 있어요.

 

지금은 4단원, 비와 비율에 대해 학습중.

 

 


 기본개념 정리에도 펑크가 보이는데요,

사실 1-1 문제만 정확히 이해했어도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를 틀렸더라고요.

 

3:5

3대5, 5에대한 3의 비, 3의 5에 대한 비, 3과 5의 비.

이 개념을 다시 한 번 짚어주어야할 것 같아요.

 

 

 공부를 잘 하는 것도 일종의 재능이라고 하더라고요.

잘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중 하나일 뿐이라고.

 

모든 과목을 잘 하게 하는 것이 목표는 아닙니다만,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을 따라갈 수 있는(선행은 바라지도 않고) 정도의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라도

셀파수학 문제집으로 집에서 꾸준히 학습하고 있는 것에 응원! 또 응원! 하렵니다.

 

이 교재는 천재교육에서 서포터즈 활동을 위해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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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로 배우는 다문화 이야기 【베트남에서 온 우리 엄마】

 

가문비어린이 출판사의 즐거운 동화여행 시리즈 중, 교과 연계 추천도서인 동화로 배우는 다문화 이야기

동화로 배우는 다문화 이야기 【베트남에서 온 우리 엄마】

 

안 그래도, 우리 교회에 다문화 가정을 지원하는 다문화 센터가 있어서

다문화 가족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긴 한데 아이가 직접 그들과 교류해 본 적은 없어서

다문화 가정에서 자란 친구들을 만나게 될 경우를 대비해 마음의 그릇을 키울 수 있게 해 줄

좋은 책이란 생각이 들었답니다.

 

 
 비단 베트남 뿐인가요~

통계에 따르면 농촌에서 결혼한 사람 중 36%가 외국인과 했다니,

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 그리고 그들이 이룬 가정에서 태어난 아이들의 출신국은 얼마나 다양하겠어요.

 

어릴 적부터 단일민족, 하나의 혈통 이런 말들에 자부심을 느끼고 살아왔던 사람으로서,

미국이나 스웨덴 같은 국가에서는 '민족'이란 말을 아예 사전에서 없앤다는 이야기에

적잖은 도전을 받게됩니다.

 

이 글로벌 시대에 단일민족이 무슨 큰 의미가 있겠으며, 하나의 혈통만을 고집한다는 것이

얼마나 꽉 막힌 생각인가 싶기도 하고요.

 

 


동화의 주인공은 베트남 엄마를 둔 준호입니다.

준호네 누나 표현을 빌자면 준호네 가족은 '연방 공화국'이랍니다.

준호 아빠는 한국인, 준호 엄마는 베트남 사람. 두 분 모두 재혼을 해서 새 가정을 꾸리셨는데

재혼 전에 엄마는 베트남에서 낳은 딸, 아빠는 한국에서 낳은 딸이 있었어요.

 

준호 할아버지, 할머니, 아빠와 연아 누나는 한국 사람이고,

엄마와 비 누나는 베트남 사람이고, 준호는 그 중간.

이렇게 세 나라가 한집에 산다고 하여 연아 누나가 연방 공화국이라고 말하는 거죠.

 

그 안에서 베트남에서 온 비 누나도, 서로 다른 혈통의 부모를 둔 준호도 정체성을 찾기 위해 갈등하는 모습들을 발견하게 되고

낯선 땅, 특히 학교라는 공간에서 남과 다르다는 이유로 어려움을 겪게되는 아이들을 보며

다문화 가정을 바라보는 저 자신의 시각을 점검하게 되네요.

 

 


하얀색 아오자이를 입고 학부모회의에 참석한 준호 엄마.

앞쪽엔 한국 엄마, 뒷쪽엔 외국 엄마 마치 편가르기라도 하는 양 자리도 따로 앉아 있는 모습에서

포용해주지 못 하고 배타적이고 속좁게 구는 일그러진 자화상을 보는 것 같아 속상했어요.

 

외국인 부모를 가진 아이들과 자기 아이들을 분리해서 반을 다시 만들어달라는 그들의 요청은

너무나 무례해보였고요.

아이들에게 함께 사는 세상을 가르쳐주기보다 부모 스스로 아이를 잘못된 틀 안에 가두고

무례한 말을 서슴지 않으니 그런 부모 아래서 아이가 어찌 세상을 품는 넓은 마음으로 자랄 수 있을까요?

 

 


외국인 엄마를 둔 아이들을 무시하고 괴롭히고 못된 말로 상처를 주는 아이들에게

복수를 하고 싶었던 준호는 비 누나에게 베트남말로 욕을 써 달라고 부탁합니다.

 

갑 옹 텉 브이 과

안 텉 뜨떼 과, 깜 언 안.

 

누나가 쪽지에 써 준 베트남 말을 들고 동팔이와 상수가 쓴 낙서 옆에다 이렇게 쓰고 온 준호.

튀기라 놀리고, 가난뱅이다, 공부도 못 한다며 낙서로 상처준 애들에게 베트남말로 응수하고 싶었을텐데

저 말의 뜻에는 준호의 마음과 달리 너무도 평화를 원하는 비 누나의 마음이 담겨 있네요.

 

 


마음에 상처받은 아이들을 보고도 수수방관하는 담임 선생님께 서운한 마음이 들었는데,

다행이도 이 아이들의 마음을 다독여주는 선생님이 계시네요.

이야기 속에서 뿐 아니라 우리 실제 삶 속에서도 이런 선생님들, 이런 어른들이 좀 많아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레미제라블의 신부님을 연상시키는 엄선생님의 사랑 덕분에

좀처럼 풀릴 것 같지 않던 준호 마음 속의 응어리가 풀어지는 것 같았거든요.

둘만의 비밀을 공유하며 누군가에 대한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신 엄선생님의 멋진 모습에 박수를 쳐 주고 싶었다죠.

 

 


끝내 자신이 태어난 고국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한 준호의 누나 비.

비가 쓴 동시를 읽으며 눈물이 나더라고요.

 

내 사랑 베트남

 -  by 응오꾸엔 비

 

우리 민족이 즐기는 명절을 두 가지만 쓰래요

한국에서는 설날, 추석

하지만 내 마음속에 또 있지요

내 고향의 떼뜨와 쭝투

 

옛날부터 우리 민족이

즐겨 입었던 옷을 쓰래요

한복, 색동옷

하지만 내 마음속에 또 있지요

엄마가 입혀 주는 고운 아오자이

 

내가 제일 존경하는 인물을 쓰래요

이순신 장군과 광개토 대왕

하지만 내 마음속에 또 있지요

응오꾸엔 대왕과 김상정 할아버지!

 

내가 제일 가고 싶은 곳을 쓰래요

백두산과 금강산

하지만 내 마음속에 또 있지요

호찌민과 하롱베이 외할머니 댁

 


사과데이에 준호가 받은 사과.

준호 이야기는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것 같아 다행이지만,

향수병에 걸린 비 누나가 결국은 베트남으로 떠나게 되어

왠지 섭섭함과 미안한 마음마저 듭니다.

 

"당신을 만나 기쁩니다." , "당신은 정말 친절합니다. 고맙습니다."

라고 쪽지에 적어 준호에게 건냈던 이 아름다운 소녀를

아픔을 안고 떠나보내게 되어서 말예요.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세상을 보는 좀 더 넓은 마음을 갖도록 가르치고자 한다면

부모된 나부터 열린 마음으로 다문화 가정을 바라봐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한 그런 책이었어요.

 

 

책을 읽고 나서 찬이는 베트남 쌀국수가 먼저 생각난 모양이에요.

아오자이와 함께 베트남 모자도 떠올랐다며 검색도 해 봤고요.

 

찬이 머릿속에 다굴, 왕따, 따돌림, 학교폭력 등이 모두 나쁜 것으로 인식되는 것 같은데

머리로만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다문화 가정의 친구들을 만났을 때 넓은 마음으로 포용하고 사이좋게 지낼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가문비어린이 서포터즈로 활동하며 도서를 제공받았고, 읽은 후 작성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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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공부를 도와주는 셀파해법 덕분에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늘어난 준이.

아직까지는 학원 의존하지 않고 셀파해법으로 국수사과 예복습만 하고 있어요.

본인 스스로 정해 놓은 스케쥴대로 하루에 몇 장씩 학습중인데,

수학은 구멍이 너무 많아서인지 다른 과목에 비해 진도가 좀 늦긴 하지만

국어 사회 과학은 거의 한 권을 마친 상태.

 

이렇게 예습을 하면서 학교 공부에 자신감을 조금씩 갖게 되는 듯 하여

저도 참 뿌듯합니다.

일단은 본인 스스로 목표 세우는 것도 기특하고, 세운 목표대로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을 지키려 노력하는 모습도 전에 못 보던 거라 신기하고 그러네요.

 

일단 학교 공부에 도움을 많이 받았기에(단원 평가 등에서) 본인도 셀파해법으로

자기주도학습하는 것이 싫지 않은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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