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흔들리는 이유 - 위험한 사랑의 해답을 찾다
사카쓰메 신고 지음, 박제이 옮김 / 휴먼카인드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어찌 보면 인간은 일부일처제(一夫一妻制)가 몸에 맞지 않는 옷일 수도 있다. 종족 보전을 위해 더 나은 숫컷을 선호하는 것은 암컷의 본능일테고 아무리 이성적이고 동물과 다르다고 항변해도 인간도 별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간이 일부일처제를 대부분의 사회시스템 속에 수용했을 때 이후부터 불륜은 피할 수 없는 것이 되었을 지도 모른다. 불륜을 변호하려는 생각은 추호도 없다. 오히려 불륜은 일부일처제를 통해 만든 공동체 미덕을 근본부터 흔드는 가장 불편한 진실일 것이다. 공동체에서 불륜은 구성의 기초단위인 가정을 위태롭게 하는 불안요소다. 이제는 흔하다 못해 제대로(?) 된 가정을 찾는게 더 어렵다고 여겨지는 시대에 사는 우리에게 불륜은 당사자의 욕망을 위해 의도치 않게 희생해야 하는 더 많은 이들의 상처가 사회적으로 큰 손실로 다가오는게 뼈아프기 때문이다.

 

요즘 불륜은 흔히 감기라고 표현한다. 누구든 한번 쯤 겪을 수 있고 겪는다면 정도차이지만 제법 독하게 치를 수도 있다는 것을...

하지만 본인은 인정할 수 없다. 앞서 언급했듯이 바로 가족 등 주변인들의 운명마저 바꿀 수 있는 파급력이 큰데 개개인에 국한된 감기(물론 감기도 전염성은 있으니 주변인들을 고통스럽게 할 수 있다)가 어찌 불륜을 명확하게 지칭할 수 있겠는가?

 

<당신이 흔들리는 이유>는 이처럼 불륜에 대한 분석과 접근을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으로 규정해서 바라보는 책이다. 그리고 어떻게 가족을 해체시킬 수 있는 불륜이라는 위협을 벗어날 수 있는지 해법을 제시한다. 그래서 가정을 유지하고 비교적 건강한 사회를 유지시켜 좀 더 발전적인 측면에서 사회의 진보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불륜에 대해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모든 기혼자들이 한번은 꼭 들여다 봐야할 책이 출간된데 축하한다. ‘애인이 없으면 팔불출이라고 여겨지는 말도 안되는 주장이 횡행하는 시대의 종언을 바라며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