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칙한 경제 - 내 삶을 바꾸는 돈 되는 경제 이야기
권순우.염현석.이주호 지음 / 가나출판사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난은 죄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자본주의는 돈과 밀접한 경제체제이며 경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으면 언젠가 큰 타격을 입지 말라는 법이 없다.

 

하지만 경제는 막연히 어려운 분야라는 생각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두지 않는게 다반사다. 경제를 모르면 결국 본인과 본인의 가정, 나아가 사회 모두에 해악이 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머리 아프다는 이유로 외면하니 말이다. 물론 경제를 너무 어렵게 만들어 버린 전문가, 학자들의 책임도 있다. 수요, 공급곡선과 수학식으로 모든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이 너무 어려운 나머지 소위 그들만의 리그로 만들어 버린 책임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요즘 독자의 눈높이에 맞춰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만한 경제현상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 너무너무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발칙한 경제>도 그런 의도에서 만들어진 책이다. 현직 경제 전문 언론사에 종사하는 저자들은 발칙한 경제라는 명칭으로 인터넷 방송을 하고 있는데 현재 무려 150만 다운로드를 달성하며 인기몰이 중에 있다고 한다. 지난 2년여 동안의 방송을 통해 일반인들이 이해해야 할 분야만 엄선해서 책으로 만든 것이다. 그렇다 보니 독자들의 관심분야인 금리와 유가, 부동산, 가계부채는 물론 한국경제사에 있어 명과 암을 그대로 갖고 있는 재벌문제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일반 국민들이 돈을 벌기 위해서는 경제의 을 잘 파악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요즘 화두인 가계부채에 대한 설명은 꼭 읽어볼 것을 권한다. 여러모로 현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외에도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진단과 국제정세의 급변 속에서 한국경제가 취해야 할 대응 전략등에 대해서도 설명하는등 경제 전반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촌철살인급 방향제시를 한다. 현재 우리 경제에 대한 이해와 경제원리를 알게 되는데 이 책이 좋은 역할을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