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번쯤 멈추고 싶은 경영자를 위한 생각수업
이희선 지음 / 청춘미디어 / 2017년 4월
평점 :
회사를 이끄는 경영자들은 늘 고독하다. 숨가쁘게 펼쳐지는 비즈니스의 최전선에서 자신이 내리는 결정이 순식간에 회사를 나락으로 몰아갈수도 있기 때문이다. 오랜 기간 최선을 다해 열정을 바쳐 온 인생이 하루 아침에 몰락해 버린다면 그 누구가 견딜수 있을까? 그래서 경영자들은 더 많은 것에 고민을 거듭하고 장고를 이어가곤 한다.
그들의 고민과 물음표는 공통점도 있을 것이다. <한번쯤 멈추고 싶은 경영자를 위한 생각수업>은 회사의 경영자들에게 던지는 질문 27가지와 그에 대한 해답을 정리해 낸 책이다. 저자는 오랜기간 경영자 코치로서 5,000시간 이상 국내외 글로벌 기업의 경영자들과 임원들을 코칭 해오고 있으며 지난 20여년간 리더십 코칭 방법론을 연구하며 경영자들을 돕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다양한 리더들을 만나면서 그들이 겪는 고민의 과정을 경험했고 또 같이 해법을 고민했으니 그들에게 물어보는 질문 역시 잠시라도 자신을 돌아보고 미래를 준비하는 계기가 되면서 동시에 해답을 가장 근접하고 정확하게 찾아내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세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우선 첫번째 파트는 자신(리더)이 지금의 위치에 오르기까지 어떤 계기가 있었는지를 물어보는 9가지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번째 파트는 삶의 속도를 늦추기 위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일이 없다면 오늘을 어떻게 보낼 것이냐는 질문 등은 비단 리더뿐만이 아니라 일반 독자들한테도 앞만 바라보고 살아가는 삶에 작은 떨림을 주지 않을까?
세번째 파트는 역시 미래를 위해 어떤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다. 목표를 위해서 참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사람을 키우는게 잘 키우는지에 대한 질문들은 그야말로 오늘 하루를 위해 사는 것이 아닌, 미래를 위한 진지한 성찰을 이끌어내기에 충분하다.
이 책은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질문을 구성했다고 하지만 우리의 삶에서도 한번쯤 곱씹어 보고 그 해답을 찾는 과정이 상당히 유의미함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